$\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애정철회, 유아의 정서조절 및 언어능력이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Maternal Love Withdrawal,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Verbal Ability on Relational Aggress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7 = no.263, 2010년, pp.15 - 22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relational aggression was distinct from physical aggression in young children. Moreover, the association between emotional regulation, verbal ability, maternal love withdrawal and relational aggression were investigated. Participants were 3 y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관계적 공격성이 발달하는 시점인 만 3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관계적 공격성의 구인 타당도를 측정하고,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부모 변인으로 애정철회 양육태도와 유아 개인 변인으로 정서조절 및 언어지능을 설정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 발달에 대한 종단적 연구의 1차년도 연구로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관계적 공격성 구인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고 관계적 공격성의 초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관계적 공격성의 구인 타당도를 점검해보고 어머니의 애정철회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조절 및 언어능력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어머니의 애정철회와 같은 심리적 통제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들은 아동기 및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보고된 연구들이 대부분으로 연구자들은 이러한 양육태도가 불안 및 우울과 같은 문제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Barber, 1996). 본 연구의 대상은 3세 유아로 기존 연구와 비교하여 어린 연령이므로 이러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이후 발달에서의 부적응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해 볼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첫째, 관계적 공격성의 구인 타당도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은 표현 방식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따라서 유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 중 공격성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관심이 되어 왔다. 공격성은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된다. 신체적 공격성은 밀기, 때리기, 발로 차기와 같은 신체적 행위로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위협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한다(Crick & Grotpeter, 1995).
유아기 공격성은 어떤 행동으로 볼 수 있는가? 공격성은 유아기 사회정서적 문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며 유아기 이후의 발달에서 부적응 문제를 예언해주는 행동이다. 따라서 유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 중 공격성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관심이 되어 왔다.
공격성은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되는데, 신체적 공격성은 무슨 행동을 의미하는가? 공격성은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된다. 신체적 공격성은 밀기, 때리기, 발로 차기와 같은 신체적 행위로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위협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한다(Crick & Grotpeter, 1995). 반면에 관계적 공격성은 또래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고 방해하여 또래들을 집단에서 배척 또는 소외시키거나 소문내기와 같은 행위를 통하여 사회적 지위에 손상을 주는 행동으로 정의된다(Crick & Grotpeter, 199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김성애, 박성연(2009). 유아에 대한 양육자의 애착,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간의 관계: 시설보호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30(1), 43-57. 

  2. 김연(2010). 유아의 관계적, 외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의 탐색. 대한가정학회지, 48(1), 55-66. 

  3. 박지숙, 임승현, 박성연(2009). 아동의 성, 기질, 어머니 양육 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0(3), 85-98. 

  4. 신유림(2008). 유아기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 성차 및 언어,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8(2), 95-111. 

  5. Barber, B. K.(1996).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Revisiting a neglected construct. Child Development, 67, 3296-3319. 

  6. Bjorkquist, K., Osterman, M. D., & Kaukianen, A.(1992). Do girls manipulate and boys fight? Developmental trends in regard to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8, 117-127. 

  7. Bonica, C., Arnold, D. H., Fisher, P. H., & Zeljo, A.(2003). Relational aggression, relational victimiz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 551-562. 

  8. Brown, S. A., Arnold, D. H., Dobbs, J., & Doctoroff, G. L.(2007). Parenting predictors of relational aggression among Puerto Rican and European American school-age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 147-159. 

  9. Crick, N. R.(1997). Engagement in gender normative versus non-normative forms of aggression: Links to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10-617. 

  10. Crick, N. R., Bigbee, M. A., & Howes, C.(1996).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How do I hurt thee? Let me count the ways. Child Development, 67, 1003-1014. 

  11. Crick, N. R., & Grotpeter, J. K.(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12. Grotpeter, J. K., & Crick, N. R.(1996).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7, 2328-2338. 

  13. Guralnick, M. J., Connor, R. T., Hammond, M. A., Gottman, J. M., & Kinnish, K.(1996). The peer relations of preschool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Child Development, 67, 471-489. 

  14. Hart, C. H., Nelson, D. A., Olsen, S. F., Robinson, C., Jin, S., Win, P., et al.(2000).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ubtypes of social withdrawal behavior in China, Russia,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 77-81. 

  15. Hu, L. T., & Bentler, P.(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 1-55. 

  16. McNeilly-Choque, M. K., Hart, C. H. M., Robinson, C. C., Nelson, D. A., & Olsen, S. F.(1996).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on the playground: Correspondence among different informant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1, 47-67. 

  17. Nelson, D. A., & Crick, N. R.(2002).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Implications for childhoo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B K. Barber(Eds.), Intrusive parenting: How psychological control affects children and adolescents (pp.161-189).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8. Nelson, D. A., Hart, C. H., Yang, C., Olsen, J. A., & Jin, S.(2006). Aversive parenting in China: Associations with chil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77(3), 554-57 

  19.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4). Trajectories of physical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middle childhood.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9(4). 

  20. Piel, J. A.(1990). Unmasking sex and social class differences in childhood aggression: The case for language maturit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4, 100-106. 

  21. Rohner, R. P.(1986). The warmth dimensions: Foundations of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Thousand Oak, CA: Sage. 

  22. Shields, A., & Cicchetti, K.(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The contribution o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3. 

  23. Sullivan, T. N., Helms, S. W., Kliewer, W., & Goodman, K. L.(2008). Associations between sadness and anger regulation coping, emotional expression an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among urban adolescents. Social Development, 19(1), 30-51. 

  24. Tomada, G., & Schneider, B.(1997).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peer acceptance: Invariance across culture, stability over time, and concordance among inform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01-609. 

  25. Tremblay, R. E., Daniel, S. N., Seguin, J. R., Zoccolillo, M., Zelazo, P. D., Boivin, M., et al.(2004). Physical aggression during early children: Trajectories and predictors. Pediatrics, 114, 43-50. 

  26. Underwood, M.(2003). Social aggression among girls. NY: Guilford Press. 

  27. Vaillancourt, T., Miller, J. L., Fagbemi, J., Cote, S., & Tremblay, R.(2007). Trajectories and predictors of indirect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33, 314-326. 

  28. Yang, C., Hart, C. H., Nelson, D. A., Olsen, S. F., Robinson, C. C., & Jin, S.(2004). Fathering in Beijing, Chinese sample: Associations with boys' and girls; negative emotionality and aggression. In R. D. Day & M. E. Lamb (Eds.),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father involvement (pp.185-215). Mahwah, NJ: Erlbaum. 

  29. Zahn-Waxler, C., Park, J. H., Essex, M., & Slattery, M.(2005).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disruptive adolesce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6(2), 259-2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