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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5, 2011년, pp.983 - 992
정지나 (한북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 김지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aternal rejective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aggression and social skills on preschoolers' exclusion by peers. Subjects were 91 5- to 6-year-old preschoolers(49 boys, 42 girls) and their mothers.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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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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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의 또래배척은 주로 어떤 행동으로 나타나는가? | 유아기의 또래배척은 의도적이고 공격적인 신체적, 언어적 가해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학령기와는 달리 놀이 활동에서 선택받지 못하고 무시당하며 놀림받는 행동으로 주로 나타나기에(Ladd & Profilet, 1996), 본 연구에서는 또래배척(exclusion by peers)을 ‘친구가 거의 없으며 또래들이 좋아하지 않아 놀이에서 선택받지 못하고 무시당하거나 놀림받는 것’(정지나 외, 2008)으로 정의하고 유아기의 또래배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 |
사회적 기술이란? | 한편,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또래배척을 예방하고 또래 부적응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할 수 있는 개인적 특성으로 보고되고 있다. 사회적 기술이란 전형적으로 개인이 자신의 환경에서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체적인 목표지향적 행동을 의미한다(강현경, 2009). 유아기에는 사회적 환경이 가정에서 사회적 집단으로 점차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인 사회적 기술이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Gumpel, 2007). | |
공격성이 높은 아동이 또래로부터 수용되지 못하고 상호작용의 대상에서 소외되고 회피될 수 있는 이유는? | 실제로 또래부적응과 관련된 개인적 특성 중 공격성은 또래배척을 예언하는 대표적 행동특성으로, 김은정 외(2001)은 공격성이 높은 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먼저 공격을 해서 상대를 짜증나게 하므로 또래로부터 배척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즉, 이러한 아동들은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주의집중의 문제를 가지며, 공격적인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또래들을 짜증나게 하고 긴장되게 함으로써 또래로부터 수용되지 못하고 상호작용의 대상에서 소외되고 회피되는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이경님, 2001; 최진희,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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