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유아의 공격성과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배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ernal Rejective Parenting Behaviorsd and Preschoolers' Aggression and Social Skills on Preschoolers' Exclusion by Pee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5, 2011년, pp.983 - 992  

정지나 (한북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  김지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aternal rejective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aggression and social skills on preschoolers' exclusion by peers. Subjects were 91 5- to 6-year-old preschoolers(49 boys, 42 girls) and their mothers.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만 5, 6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유아의 공격성과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배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주로 이루어지던 또래 괴롭힘 연구에서 벗어나 유아기 또래배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점, 유아의 협력성과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배척에 상대적으로 가장 설명력있는 변인이라는 점을 밝힘으로써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제시하고 이들 유아의 부모들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그리고 유아의 공격성과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배척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기 또래배척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본 연구는 또래로부터 배척당하는 유아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또래관계에서 배척되거나 무시당하는 유아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들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2.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유아의 공격성과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배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의 또래배척은 주로 어떤 행동으로 나타나는가? 유아기의 또래배척은 의도적이고 공격적인 신체적, 언어적 가해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학령기와는 달리 놀이 활동에서 선택받지 못하고 무시당하며 놀림받는 행동으로 주로 나타나기에(Ladd & Profilet, 1996), 본 연구에서는 또래배척(exclusion by peers)을 ‘친구가 거의 없으며 또래들이 좋아하지 않아 놀이에서 선택받지 못하고 무시당하거나 놀림받는 것’(정지나 외, 2008)으로 정의하고 유아기의 또래배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사회적 기술이란? 한편,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또래배척을 예방하고 또래 부적응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할 수 있는 개인적 특성으로 보고되고 있다. 사회적 기술이란 전형적으로 개인이 자신의 환경에서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체적인 목표지향적 행동을 의미한다(강현경, 2009). 유아기에는 사회적 환경이 가정에서 사회적 집단으로 점차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인 사회적 기술이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Gumpel, 2007).
공격성이 높은 아동이 또래로부터 수용되지 못하고 상호작용의 대상에서 소외되고 회피될 수 있는 이유는? 실제로 또래부적응과 관련된 개인적 특성 중 공격성은 또래배척을 예언하는 대표적 행동특성으로, 김은정 외(2001)은 공격성이 높은 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먼저 공격을 해서 상대를 짜증나게 하므로 또래로부터 배척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즉, 이러한 아동들은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주의집중의 문제를 가지며, 공격적인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또래들을 짜증나게 하고 긴장되게 함으로써 또래로부터 수용되지 못하고 상호작용의 대상에서 소외되고 회피되는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이경님, 2001; 최진희,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강현경. (2009). 유아 사회적 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귀연, 김경연. (2005). 아동의 위축 및 공격성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관계: 거부적 양육행동, 또래괴롭힘, 부정적 부모표상 및 부정적 또래표상의 인과효과. 아동학회지, 26(6), 247-266. 

  3. 김영연. (2008). 영아와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 변인들의 관계: 영아와 유아의 정서조절과 사회적 기술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인정, 김인경, 전태연. (2001).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집단의 심리적 취약성. 한국임상학회지: 임상, 20(2), 245-257. 

  5. 김지영. (201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성인애착과 삶의 만족도가 애정적-거부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노경선, 심희옥. (2004).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괴롭힘 경험. 아동학회지, 25(6), 241-258. 

  7. 도현심, 권정임, 박보경, 홍성흔, 홍주영, 황영은. (2003).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특성에 기초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4(4), 103-121. 

  8. 류현강. (2007).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질과 부적응행동.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민하영, 이영미. (2009).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부 갈등, 자녀양육 스트레스 및 애정-거부적 양육행동간 관계. 가정관리학회지, 27(6), 203-213. 

  10. 박수정. (2010). 어머니의 초기 대상관계유형이 양육태도 및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박혜원. (2003). 유아기 부모 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 생활과학논문집, 4(2), 85-95. 

  12. 서미옥. (2004). 한국판 취학전 아동용 사회적 기술 척도(K-SSRS: 교사평정용, 부모평정용)의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223-242. 

  13. 신유림, 오경희, 김혜연. (2009). 유아, 또래 및 교사 보고에 의한 유아기 또래 집단 거부의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7(5), 49-57. 

  14. 심희옥. (2001). 또래와의 갈등대처양식와 또래괴롭힘의 가해.피해.친사회적 행동과의 횡.종단적인 관계. 아동학회지, 22(3), 49-61. 

  15. 이경님. (2001).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아동의 행동문제, 내외통제소재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8), 37-52. 

  16. 이양희, 최서윤. (2001). 유아용 반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1(3), 137-165. 

  17. 이주리. (2008). 어머니의 수용-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모형분석: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2), 57-71. 

  18. 이희원. (2004).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해경, 김혜원. (2001). 초등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가해행동과 피해행동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예측 변인들: 학년과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15(1), 117-138. 

  20. 임연진, 이은해. (2000).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38(1), 9-23. 

  21. 임혜민. (2002).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문제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97-119. 

  22. 정경화, 도현심. (2005). 거부아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26(4), 263-278. 

  23. 정지나, 민성혜, 김지현. (2008). 유아의 또래배척과 관련된 유아의 정서지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아동학회지, 29(4), 135-146. 

  24.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최진희. (2000). 아동의 행동문제와 또래괴롭힘이 학교적응과 우정관계에 끼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하지영. (2011). 영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Biringen, Z., Damon, J., Grigg, W., Mone, J., Pipp-Siegel, S., Skillern, S., & Stratton, J.(2005). Emotional Availability: Differential predictions to infant attachment and kindergarten adjustment on observation time and context.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 295-308. 

  28. Campbell, S. B., & Cluss, P.(1983). Peer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In K. H. Rubin & H. S. Ross (Eds.),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s in childhood(pp. 323-351). New York: Stringer-Verlag. 

  29. Cassidy, J.(1999). Relations in Relationships. In J. Cassidy & P. R. Shaver (Ed.), Handbook of Attachment, New York: The Guilford Press. 

  30. Connolly, J. A., & Doyle, A. B.(1984). Relating of social fantasy paly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Development Psychology, 20, 797-806. 

  31. Egan, S. K., & Perry, D. G.(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32. Fuhrman, T., & Holmbeck, G. N.(1995). A contextual-moderator analysis of emtional autonomy and adjustment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6, 793-811. 

  33. Grasham, F. M., & Elliot, S. N.(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34. Gumpel, T.(2007). Are social competence difficulties cause by performance or acquisition deficits? the importance of self-regulatory mechanisms. Pscyhology in the School, 44(4), 351-372. 

  35. Hartup. W. W.(1992). Peer relations in early and middle childhood. In V. Vanhasselt & M. Hersen (Ed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pp. 257-281). New York: Plenum Press. 

  36. Hoover, J. H., Oliver, R., & Hazler, R. J.(1992). Bullying : Perceptions of adolescent victims in the midwestern USA.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3, 5-16. 

  37. Ladd, G. W.(2006). Peer Rejection, Aggressive or Withdrawn Behavior,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from age 5 to 12: An Examination of Four Predictive Models. Child Development, 77(4), 822-846. 

  38. Ladd, G. W., & Profilet, S. M.(1996). The Child Behavior Scale: A teacher-report measure of young children's aggressive, withdrawn, and pro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6), 1008-1024. 

  39. Parke, R., Cassidy, J., Burks, V. M., Carson, J. L., & Boyum, L. A.(1992). Familial contribution to peer competence among young children: The role of interactive and affective processes.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pp. 107-134). Hillsdale. NJ: Erlbaum. 

  40. Pederson, S., Vitaro, F., Barker, E. D., & Borge, A. I. H.(2007). The timing of middle-Childhood rejection and friendship: linking early behavior to early-adolescen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8(4), 1037-1051. 

  41. Rubin, K. H., LeMare, L. J., & Lollis, S.(1990).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 Developmental pathways to peer reje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2. Smith, P. K., & Myron-Wilson, R. (1998). Parenting and school bullying.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3), 405-417. 

  43. Tom, S., Abou-ezzeddine, T., Toblin, R., & Stevens, K.(2004). Peer victimization and the home environment : A review of the literature. Post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ISSBD). Ghent, Belgiu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