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개인내적요인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Aggressio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3, 2014년, pp.229 - 241  

이경님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emotional regulation,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2, 3-5 years old children and their teachers. Young children's aggression, e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공격성의 경우 유아 관찰 및 면접,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의 경우 부모 보고용이 포함된 다중원적 측정이 병행되어 본 이론적 모형이 반복하여 검증되도록 하여 좀 더 객관화하고 일반화 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 변인과 교사 변인에 국한되어 살펴보고 있다. 유아의 공격성에 부모의 강압적 양육행동이나 학대 경험 및 또래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포함한 유아의 개인 내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밝혀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성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유아의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적 경로모형이 적합한지를 알아보고, 최적의 모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여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여 검증하였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 공격성으로 구분하고 이들에 대하여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의 유아 개인 요인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성별로 분석하는 한편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이들 관련 변인들의 직·간접적인 경로의 성별에 따른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공격성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나 프로그램은 공격성 유형별과 더불어 성별 접근도 효과적 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유아의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의 개인내적요인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성별에 따라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한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이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서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는 서로 인과적으로 관련되어 공격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가정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공격성은 의도적으로 생명체를 해치거나 상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을 가진 모든 형태의 행동으로 정의되며[4]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된다. 외현적 공격성은 때리고 위협하고 욕하고 말다툼하는 외부적으로 들어나는 신체, 언어 공격을 의미한다.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이란 무엇인가? 공격성은 의도적으로 생명체를 해치거나 상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을 가진 모든 형태의 행동으로 정의되며[4]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된다. 외현적 공격성은 때리고 위협하고 욕하고 말다툼하는 외부적으로 들어나는 신체, 언어 공격을 의미한다. 관계적 공격성은 또래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고 방해하여 사회적 소속감을 손상시키거나 조종하는 것에 의하여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입히는 것으로 정의된다[11].
의도적 통제의 의미는 무엇인가? 특히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는 최근 유아의 공격성을 비롯한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 관심을 받고 있으며[2, 39], 주의통제, 의지적 조절과도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의도적 통제란 우세하지 않은 반응을 하려고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고, 계획하여 반응 경향을 규제하려는 능력을 의미하며[46], 주의를 조절하는 능력과 상황에 적응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행동을 억제하거나 활성화하는 능력이 포함된다[16]. 유아기의 의도적 통제의 발달은 유아 개인적 성향이나 기질을 반영하며[48] 유아가 집중 할 수 있는 정도, 쉽게 산만해지지 않는 정도, 그리고 반응을 억제할 수 있는 정도와 관련된다고 본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rsenio, W. F.,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4). Trajectories of Physical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Middle Childhood: Predictors, Correlates, and Outcomes. Boston, MA: Blackwell. 

  2. Bae, Y. J.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s' effortful control, affectionate parenting behavior,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prosocial behavior, and cognitive problem-solving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3. Bae, Y. J., & Lim, J. Y. (2011).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 on effortful control.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1), 57-70. 

  4. Baron, R. A., Byrne, D. E., & Griffitt, W. (1994). Social Psychology: Understanding Human Interaction (7th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5. Berkowitz, L. (1993). Aggression: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New York, NY: Guilford Press. 

  6.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http://dx.doi.org/10.1037/0012-1649.34.5.934 

  7. Bornstein, M. C., & Lamb, M. E. (2009). Developmental Science (G. J. Kwag, M. H. Kim, H. E. Shin, Y. S. Kim, S. B. Lee, & S. J. Lee,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8. Cheon, S. H., & Cho, E. J. (2011). An analysi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as perceived by teachers and children and the variables affecting such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4), 167-183. 

  9.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 779-862). New York, NY: Wiley. 

  10.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579-588. http://dx.doi.org/10.1037/0012-1649.33.4.579 

  11.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12.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http://dx.doi.org/10.1037/0012-1649.36.2.274 

  13. Dodge, K. A., Coie, J., & Lynam, D. (2006).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youth.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719-788). New York, NY: Wiley. http://dx.doi.org/10.1002/9780470147658.chpsy0312 

  14. Eisenberg, N., Fabes, R. A., Nyman, M., Bernzweig, J., & Pinuelas, A. (1994).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children's anger-related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5(1), 109-128.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4.tb00738.x 

  15. Eisenberg, N., Fabes, R. A., & Spinrad, T. L. (2006). Prosocial development.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646-718). New York, NY: Wiley. http://dx.doi.org/10.1002/9780470147658.chpsy0311 

  16. Eisenberg, N., Hof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287-306). New York, NY: Guilford Press. 

  17. Fagot, B. I., & Leinbach, M. D. (1989). The young child's gender schema: Environmental input, internal organization. Child Development, 60(3), 663-672. 

  18.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 Han, E. G. (2004). Children's motive and competence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3), 66-78. 

  20. Harris, M. B. (1992). Sex, race, and experience of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8(3), 201-217. http://dx.doi.org/10.1002/1098-2337(1992)18:3 3.0.CO;2-G 

  21.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6(1), 1-55. http://dx.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22. Hudley, C., & Graham, S. (1993). An attributional intervention to reduce peer-directed aggression among African-American boy. Child Development, 64(1), 124-138. 

  23. Kail, R. V. (2007). Children and Their Development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Prentice Hall. 

  24. Kang, J. W., & Kim, S. J. (2006). The effects of children's maladjusted behaviors on teaching str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1), 17-30. 

  25. Kim, I. S., Kim, Y. J., & Kim, Y. H. (2010). The effects of attachment to the mother, mother's parenting style &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aggress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3), 175-202. 

  26. Kim, J. H., Jung, J. N., Kwon, Y. H., & Min, S. H. (2009). Relations between mother's responses about their preschooler'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by preschoolers' aggressive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2), 145-159. 

  27. Kim, J. H., & Park, K. J. (2006). Children's aggression: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daily hassles, and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149-168. 

  28. Kim, K. H. (1999).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rating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9. Kim, S. H. (2009).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5), 203-224. 

  30.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http://dx.doi.org/10.1111/1467-6494.7106008 

  31. Kwon, Y. H.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aggressions: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1), 1-19. 

  32. Lee, B. L. (1997).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er's emotion regulation and their parents' psychological life posi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3. Lee, J. S. (2002).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s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34. Lee, S. A., & Hyun, E. J. (2010). Teacher-child relations: Interactions with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2), 1-15. 

  35. Lee, S. B. (2011). Variables that influence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36. Lee, S. B., & Shin, Y. L. (2011). Effects of child, day care, and home variables on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9), 111-120. 

  37. Mantizicopoulos, P. (2005). Conflictual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Associations with child and classroom context variab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5), 425-442. http://dx.doi.org/10.1016/j.jsp.2005.09.004 

  38. Moon, S. H., & Lee, K. N. (2012).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young children's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3), 69-89. 

  39. Moon, Y. K. (2009).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ul contr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0. Park, J. S., Lim, S. H., & Park, S. Y. (2009).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s emotion regulation on child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3), 85-98. 

  41. Park, S. H. (2012). The relation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2. Park, Y. T., & Lee, K. N. (2011).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self-control of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235-256. 

  43.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44. Pianta, R. C. (1991). The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leville, Charlottesville, VA. 

  45. Ra, D. S. (2007).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self-efficacy and quality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social adjustment of children.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8, 19-34. 

  46. Rothbart, M. K. (2003). Temperament and the pursuit of an integrated developmental psychology. Merrill-Palmer Quarterly, 50, 492-505. 

  47.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 21-39. 

  48.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NY: Wiley. http://dx.doi.org/10.1002/9780470147658. chpsy0303 

  49.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s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http://dx.doi.org/10.1016/j.ecresq.2008.12.003 

  50. Schields,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4), 381-395. http://dx.doi.org/10.1207/s15374424jccp2704_2 

  51. Schwartz, D., & Proctor, L. J. (2000, July). Community violence exposure as a predictor of aggression and peer victimization. Paper presented at the 16th Biennial Meetings for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Beizing, China. 

  52. Shin, Y. L. (2010). The influence of maternal love withdrawal,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verbal ability on relational agg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7), 15-22. http://dx.doi.org/10.6115/khea.2010.48.7.015 

  53. Steinberg, L., Vandel, D. L., & Bornstein, M. H. (2012). Development: Infant through Adolescence (K. J. Kwag, K. E. Kim, G. Y. Kim, Y. S. Kim, K. Y. Lee, & S. Y. Han, Trans.). Seoul: Cengage Learning. (Original work published 2011). 

  54.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07.00383.x 

  55. Vaughn, B. E., Kopp, C. B., & Krakow, J. B. (1984). The emergence and consolidation of self-control from eighteen to thirty months of age: Normative trends and individua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55(3), 990-1004. 

  56. Yoon, S. J.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children's self-control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5), 145-161. 

  57. Yoon, S. J., & Kim, M. K. (2011).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s by young children's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4), 49-68. 

  58. Woo, S. K., & Choi, K. Y. (2002). Variables related gender differences in structural analysis of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6), 15-3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