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요인
Factors Influencing Stress among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2 no.2, 2011년, pp.81 - 96  

신승배 (삼육대학교 에이즈예방연구소) ,  이주열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Stress among adolescents in an area. Methods: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by self-report survey. Survey participants were 1,255 from 11 middle and 7 high school students in a county of the Chungcheongnam-do, who were selected by the cl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심리적⋅행동특성 요인과 청소년들의 건강행태요인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건강위험행태인 음주, 흡연, 술, 담배 심부름, 주변 음주, 흡연 친구,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등에 대한 기술통계 및 판별수렴타당성, 상관 및 인과관계의 차이, 매개 효과 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충청남도 Y군의 중학교 11곳, 고등학교 7곳 총 18개 학교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 학교별 학년당 1개 학급씩 집락표본추출을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종 내생변인을 청소년 스트레스로 설정하고, 매개 내생변인을 자기효능감, 외생변인을 음주, 흡연 상태, 술, 담배 심부름, 주변 음주, 흡연 친구로 설정하여 인과구조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최종내생변인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이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청소년들이 겪는 스트레스 상황이 얼마나 자주 발생 하는지를 응답하도록 하였다. 스트레스 척도는 5개 하위영역(학업관련 스트레스, 친구관련 스트레스, 부모 관련 스트레스, 외모관련 스트레스, 물질관련 스트레스) 총 1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Likert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 조사기간은 2011년 5월 16일에서 27일까지였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지역 보건소 및 교육청을 통하여 각 학교장의 승인을 받았다. 학급 담임선생님의 도움으로 학생들에게 연구 목적과 개인 신상정보에 대한 철저한 비밀유지 및 보장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연구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설문 조사 내용은 연구를 위해서만 활용됨을 공지하였고,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설문지는 담임선생님의 도움으로 당일 회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스트레스의 결정요인 중 사회환경적 요인은? 먼저, 개인적 특성 요인으로는 성별, 학년, 외모가 있으며(위휘, 2005; 황혜정, 2006; 염행철과 조성연, 2007), 둘째 가정환경 요인으로는 부모의 경제상태, 부모동거여부, 가족기능, 부모의 문제 행동, 부모와 의사소통, 부모애착, 부모감독, 부모지원과 성취지향이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강영자와 최용주, 1996; 백양희와 최외선, 1997; 김의철 등, 1998; 윤혜미, 2005; 위휘, 2005; 황혜정, 2006; 한경은과 김정민, 2008). 셋째,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는 학교생활, 친구관계, 학교성적, 학원수강 및 과외시간, 공부압력 및 학업곤란, 교사지원과 학교, 지역풍토가 있으며(백양 희와 최외선, 1997; 김의철 등, 1998; 위휘, 2005; 황혜정, 2006), 마지막으로, 심리적⋅행동 특성 요인으로는 성격특성, 자아통제력, 자아존 중감, 자기신뢰감, 정서 조절감, 진로성숙도, 내적통제력, 자기효능감, 귀인양식, 성취동기, 포부수준, 문제행동과 일탈, 건전한 여가활동 등이 있다(백양희와 최외선, 1997; 김의철 등, 1998; 위휘, 2005; 김차희와 이민규, 2006; 황혜정, 2006).
청소년기란?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누구에게나 일어날수 있는 보편적인 생활사건으로 인간은 모든 연령의 생활영역에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 사건에 노출되며 태어나면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지속 되는 생의 일부이다(장영애와 손영미, 2006; Selye, 1985).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인지 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시기는 심리적 정신적으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비교적 긴 시기로서 유기체의 여러 가지 질적 양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가족으로부터 독립하여 또래집단과 의미 있는 관계를 발전 시키고 가치체계를 형성하여, 삶의 목표를 결정 하는 중요한 발달 시기이다.
청소년 스트레스의 결정요인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청소년 스트레스의 결정요인은 크게 개인적 특성 요인, 가정환경 요인, 사회환경적 요인, 심리적⋅행동특성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개인적 특성 요인으로는 성별, 학년, 외모가 있으며(위휘, 2005; 황혜정, 2006; 염행철과 조성연, 2007), 둘째 가정환경 요인으로는 부모의 경제상태, 부모동거여부, 가족기능, 부모의 문제 행동, 부모와 의사소통, 부모애착, 부모감독, 부모지원과 성취지향이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강영자와 최용주, 1996; 백양희와 최외선, 1997; 김의철 등, 1998; 윤혜미, 2005; 위휘, 2005; 황혜정, 2006; 한경은과 김정민,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