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스트레스 유형에 대한 프로파일 탐색
A Study on the Profile Analysis of Types of Adolescents' Stres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2, 2016년, pp.213 - 232  

임채영 (한국국제대학교) ,  염동문 (한국국제대학교) ,  정현태 (한국국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프로파일을 탐색하고, 프로파일에 나타난 집단별 특성변인의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 청소년 인권실태조사(2013)' 횡단자료를 이용하여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9,521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유형에 대한 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적합도 지수와 잠재계층 분류율에 따라 2개 계층 유형이 선택되었다. 1유형은 모두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 저위험집단으로, 2유형은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상대적 위험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저위험집단을 기준으로 이항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주관적 건강상태와 행복 정도가 낮을수록, 가출경험이 있을수록, 학업성적 수준과 가정의 경제적 사정이 낮을수록 상대적 위험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중학생은 가출경험과 학업성적수준에서, 고등학생은 학업성적수준에서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전체 청소년에서 모두 저위험집단에 비해 상대적 위험집단에 속할 가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행복정도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 제한점,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tress profile that adolescent perceives by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LPA), and to examin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variable per groups that appeared in profile. By using the cross-section data of 'A survey on the human right of Korean childre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잠재프로파일분석은 사람 중심적 접근(person-centered approach)으로 연구대상이 가질 수 있는 특수성에 초점을 두어 모집단 내에서 이질적인 특성 차이를 보이는 하위집단 유형을 구분하고, 그 집단유형별 특성변인을 확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통해 상대적 위험집단과 저위험 집단이라는 2개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스트레스 관련 특성변인이 저위험 집단에 비해 상대적 위험집단에 속할 가능성을 설명함으로써 유형별 집단에 따른 청소년의 스트레스 관리 및 예방적 측면에서 실천적 개입 방안을 위한 근거를 수립하는데 의의가 있다하겠다.
  • 즉, 일상적 스트레스는 심각한 생활 사건에 비해 빈번히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이 지각된 스트레스는 심신의 건강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 적응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Lazarus and Folkman, 1984: 242).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상적 스트레스란 환경적 자극과 개인적 반응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한다는 입장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프로파일을 탐색하여 각 집단 유형의 특징을 파악하고, 집단별 특성변인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실천적 개입 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 프로파일을 탐색하고, 프로파일에 나타난 집단별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분석프로그램은 Mplus 5.
  •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6개 지표 즉, 가정불화, 경제적 어려움, 학업문제, 또래친구와의 관계, 외모 및 신체적 조건, 미래 진로에 대한 불안을 투입하여 청소년의 스트레스 프로파일을 탐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관련 선행연구들을 통해 논의되어 왔던 청소년의 스트레스 요인들을 추출하여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유형을 탐색하고, 스트레스 유형에 나타난 집단별 특성과 그 특성변인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동일한 모집단으로 구성된 하나의 유형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파일의 이질적인 집단으로 규명된다면, 청소년을 위한 지도와 상담, 스트레스 중재전략 및 프로그램 등의 청소년복지에 대한 적절한 실천적 개입방향을 제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05일 때, 대립가설을 지지한다. 셋째, 잠재프로파일의 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표본대비 계층의 최소비율을 적용할 것이다. 최소비율은 선행연구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Jung과 Wickrama(2008)은 모든 계층이 표본 수의 최소 5%이상을 기준으로 보았고, Hill 외(2000)는 표본 수의 1%이상이면 계층별 비교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를 발생빈도와 발생사건의 중요도에 따른 구분과 이에 대한 특징은?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발생빈도와 발생사건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심각한 생활사건과 일상적 생활사건으로 구분된다. 심각한 생활사건이란 가까운 사람들의 죽음, 이혼, 질병, 해고 등과 같이 당사자에게는 큰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는 생활사건을 의미한다. 일상적 생활사건은 외로움, 친구 및 가족 간의 다툼이나 약속어김, 돈이나 물건 분실 등의 흔히 경험하는 생활사건을 말한다. 즉, 일상적 스트레스는 심각한 생활 사건에 비해 빈번히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이 지각된 스트레스는 심신의 건강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 적응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Lazarus and Folkman, 1984: 242).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발생하는 사회문제는? 즉, 청소년기 스트레스 상당 부분이 청소년 자신과 가정, 학교 등의 진학·진로문제, 외모 및 신체적 조건, 학업 및 또래문제, 가정불화 및 경제문제와 같은 전반적인 일상생활에서 발생하고 있다(강지숙·황은희, 2012; 김영지 외, 2013; 염행철·조성연, 2007). 특히,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스트레스는 누적되면 복합적인 상승효과를 가져와 청소년의 안녕을 위협하기도 하고, 신체 및 정신 건강상의 문제와 학교 및 사회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일으키며 인터넷 및 휴대폰 중독, 음주 및 흡연, 비행, 가출, 폭력, 심지어 자살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김기순·신선순, 2011; 민하영·유안진, 1998; 신승배·이주열, 2011; Hampel and peterman, 2006; Mclean and Crowe, 2002; Self-Brown et al., 2004).
청소년기에 가정과 학교, 사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스트레스는 인간의 생애주기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겪는 보편적인 생활사건이며, 모든 연령에서 이를 경험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적응을 위한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가정과 학교, 사회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강영호.조성일.양승미.이무송, 2005,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른 청소년의 건강과 건강 관련 행태의 차이: 한국청소년패널 조사결과", 예방의학학회지, 38(4): 391-400. 

  2. 강유진.문재우, 2005, "청소년 학교적응에 대한 가족요인의 영향: 가족배경요인과 가족관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 한국청소년연구, 16(1): 283-316. 

  3. 강지숙.황은희, 2012, "초기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 스트레스 연구, 20(3): 149-157. 

  4. 국가법령정보센터, 2016,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아동복지법", http://www.law.go.kr/main.html. 

  5. 권은영.정현희, 2011, "초기 청소년의 스트레스 변화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학연구, 18(6): 29-54. 

  6. 권재기, 2012. 범주형 혼합모영의 잠재계층 수 결정을 위한 적합도 지수의 평가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김경희.김희영.김수강, 2007, "중학생 가출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개인.가정.사회환경요인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8(4): 662-672. 

  8. 김광웅.박애선, 2001, "청소년 스트레스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학생생활연구, 23: 19-40. 

  9. 김교헌.전겸구, 1993, "중학생용 생활스트레스와 대처 척도의 개발연구 I",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2(2): 197-217. 

  10. 김기순.신선순, 2011, "청소년이 지각한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9(3): 97-114. 

  11. 김연화, 2010, "아동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행복감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7(12): 287-307. 

  12. 김영지.김경준.최윤호.유설희, 2013,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III: 2013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통계",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13. 김옥희, 2010, "고교생의 진로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인과관계", 진로교육연구, 23(2): 177-191. 

  14. 김은주, 2011, "남녀 고등학생의 가출충동 원인", 동서간호학연구지, 17(2): 125-131. 

  15. 김지숙.류상희, 2003,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양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1): 105-117. 

  16. 민하영.유안진, 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스트레스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2): 77-96. 

  17. 박순희.양정남.최은정, 2015, "저소득층 밀집지역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 자살생각 간의 관계 -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2(5): 301-323. 

  18. 손원숙.김경희, 2011, "학교 향상도에 근거한 학교유형 분류 및 특성탐색", 교육평가연구, 24(4): 943-962. 

  19. 신승배.이주열, 2011, "일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12(2): 81-96. 

  20. 안진상.김희정, 2013, "아동.청소년의 건강불평등 결정요인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4(2): 205-231. 

  21. 안혜원.이재연, 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에 대한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30(1): 77-88. 

  22. 염행철.조성연, 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생태학적 변인관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9(2): 1-21. 

  23. 위휘, 2005, "청소년 스트레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4(2): 129-138. 

  24. 이근복.정우석, 2007,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 스트레스의 다층분석: '학교효과'는 존재하는가?",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17-230. 

  25. 이봉숙.김지수.김기숙, 2013,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개인적, 심리적, 건강행위와 주관적 건강상태", 한국보건간호학회, 27(1): 64-75. 

  26. 이성대.염동문.김서정, 2013,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5(1): 55-75. 

  27. 이영옥.이정숙, 2011, "아동.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지각한 환경, 심리적 문제에 관한 발달단계별 차이 연구",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6(1): 53-79. 

  28. 임성택.주동범.이금주, 2010, "청소년의 자살생각, 스트레스, 공부압박감의 종단적 추이와 해석", 직업교육연구, 29(1): 23-43. 

  29. 장영애.손영미, 2006, "청소년 스트레스에 대한 관련 변인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7(4): 137-149. 

  30. 장영애.이영자, 2013, "청소년의 행복감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또래관계, 학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13(4): 147-156. 

  31. 정승희.정영숙, 1998, "초등학생이 일상생활 중 경험하는 스트레스 측정 도구 개발",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1(2): 279-284. 

  32. 정의롬, 2015,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이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22(2): 193-214. 

  33. 조붕환, 2006, "초등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아동교육, 15(3): 5-21. 

  34. 조윤주, 2009, "외모 스트레스가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성역할 정체감 및 우울감을 매개 변인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7(8): 87-99. 

  35. 통계청.여성가족부, 2015, "청소년 통계", http://kostat.go.kr. 

  36. 한성애, 2006, "가정환경에 따른 청소년의 고민내용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2): 111-137. 

  37. 황혜정, 2006,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9(1): 193-216. 

  38. Akos, P., 2002, Student perceptions of the transition from dlementary to middle school,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5: 339-345. 

  39. Bronfenbrenner, U., and Morris, P. A., 2006, The bioecological model of human development.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I:14. 

  40. Byrne, D. G., and Mazanov. J., 2002, "Sources of Stress in Australian Adolescents: Factor Structure and Stability over Time", Stress and Health, 18: 185-192. 

  41.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G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S95-S120. 

  42. Hampel, P., and Petermann, F., 2006, "Perceived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i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8: 409-415. 

  43. Hill, K. G., White, H. R., Chung, I. J., Hawkins, J. D., and Catalano, R. F. 2000. "Early Adult Outcomes of Adolescent Binge Drinking: Person-and Variable- Centered Analyses of Binge Drinking Trajectori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6): 892-901. 

  44. Howard, M. S., and Medway, F. J., 2004, "Adolescents' attachment and coping with stress", Psychology Schools, 41(3): 391-402. 

  45. Iwamoto, D. K., Corbin, W., & Fromme, K. 2010. "Trajectory classes of heavy episodic drinking among Asian American college students", Society for the Study of Addiction 105: 1912-1920. 

  46. Jung, T. and Wickrama, K. A. S. 2008. "An introduction to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Soc Pers Psychol Compass 2: 302-307. 

  47. Lazarus, R. S., and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lishing company. 

  48. Luyckx, K., Schwartz, S. J., Goossens, I., Soenens, B., and Beyers, W. 2008. "Developmental Typologies of Identity Formation and Adjustment in Female Emerging Adults : A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pproach."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8(4): 595-519. 

  49. McCullough, G., Huebner, E. S., and Laughlin, J. E., 2000, "Life events, self­concept, and adolescents' positive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37(3): 281-290. 

  50. McLean, S., and Crowe, S. F., 2002, "The contribution of perceived control of stressful life event and thought suppression to the symptoms of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in both non-clinical and clinical sample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429: 1-15. 

  51. Michael, T., and Graham, G. S. 2008. "Using Latent Class Analysis to Identify Aggressors and Victims of Peer Harassment."Aggressive Behavior, 34: 203-213. 

  52. Moradi, B., Dirks, D., and Matteson, A, 2005, "Roles of sexual objectification experiences and internalization of standards of beauty in eating disordersumptomatiology: A test and extension of objectification theory.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52: 420-428. 

  53. Muthen, B. O., and Muthen, L. K. 2000. "Integrating person-centered and variable-centered analyses: Growth mixture modeling with latent trajectory class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 882-891. 

  54. Park, N., 2004, "The role of subjective well-being in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591(1): 25-39. 

  55. Schmeelk-Cone, K. H., and Zimmerman, M. A., 2003, "A Longitudinal analysis of stress in African-American youth: Predictors and outcomes of stress trajector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2(6): 419-430. 

  56. Seiffge­Krenke, I., Aunola, K., and Nurmi, J. E., 2009, "Changes in stress perception and coping during adolescence: The role of situational and personal factors", Child development, 80(1): 259-279. 

  57. Self-Brown, S., Leblanc, M., and Kelly, M., 2004, "Effect of Violence Exposure and Daily Stressors on Psychological Outcomes in Buban Adolescents", Journal of Traumatic Stress, 17(6): 519-527. 

  58. Sorensen, E. S., 1993, Children's stress and coping: A family perspective, Guilford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