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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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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덴탈은 대수적 위상수학과 기하학에 중요한 업적을 남겼으며, 수학사와 수학교육에도 크게 이바지한 수학자다. 많은 업적 중 가장 인정받는 것은 1970년대, 세계적으로 유행하던 새수학으로부터 네덜란드의 수학을 보호한 것이다. 그가 남긴 가장 큰 유산은 ICMI의 회장으로 재임하면서 현실적 수학교육의 기초를 다졌으며, 또 세계 수학교육에 영향을 끼치는 ICME 개최로 그 위상을 높인 점이다. ICMI의 회장이었던 Bass가 프로이덴탈이 회장으로 재임하였던 기간을 프로이덴탈 시대라고 명명하였으며, 많은 수학교육학자들 역시 ICMI의 역사를 프로이덴탈 이전 시대와 프로이덴탈 후기시대로 나누는데 동의할 정도로 그가 ICMI에 끼친 영향력은 대단하다. 이 논문에서는 프로이덴탈의 생애를 돌아보고 그가 ICMI를 통하여 세계수학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s Freudenthal made important contributions to algebraic topology and geometry. He also made significant contributions in history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1970s, his intervention prevented the Netherlands from the movement of "new math". He had a very important role as a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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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2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ICME-12를 앞두고 프로이덴탈의 생애와 그가 ICMI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내년에 우리도 프로이덴탈의 정신을 이어받아 많은 중등교사들을 ICME-12에 초대하려고 한다.
  • 우리나라도 수학교육학자들이 힘을 합하여 더 좋은 수학교육을 개발하고 수학교육개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서 세계수학교육학자들이 우리나라 수학교육을 모델로 삼게 되는 날이 오길 기대한다. 또한 프로이덴탈과 같은 우수한 연구자가 나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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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이덴탈은 수학을 무엇으로 보고 연구하였는가? 프로이덴탈은 수학을 인간의 활동으로 보아 공리적 수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는 이 연구를 통하여 수학을 언어학에도 응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직관주의(intuitionism)에도 공헌 하였다 [14].
프로이덴탈은 어떤 사람인가? 프로이덴탈은 대수적 위상수학과 기하학에 중요한 업적을 남겼으며, 수학사와 수학교육에도 크게 이바지한 수학자다. 많은 업적 중 가장 인정받는 것은 1970년대, 세계적으로 유행하던 새수학으로부터 네덜란드의 수학을 보호한 것이다.
프로이덴탈이 수학을 공부하기 위하여 베를린대학에 입학하여 수학과 물리학을 공부한 시기는? 그는 어릴 때부터 미분방정식과 적분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13살에 이미 괴테와 쉴러의 작품을 읽었다고 한다 [7]. 그는 1923년에 수학을 공부하기 위하여 베를린대학에 입학하여 수학과 물리학을 공부했다. 1927년 베를린에서 당시 유명한 수학자였던 브라우어(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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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성숙, Felix Klein 상과 Hans Freudenthal,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8(2) (2004), pp. 463-472. 

  2. 김성숙 강미경, ICMI의 역사와 수학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0(3) (2011), pp. 331-337. 

  3. 류희찬,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과 현실적 수학교육, 청람수학교육, 2002. 

  4. 우정호 외 역, 프로이덴탈의 수학교육론, 경문사, 2008. 

  5. 정영옥,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97. 

  6. Bos, H. J. M., "In memoriam : Hans Freudenthal (1905-1990)," Historia Math. 19(1)(1992), pp. 106-108. 

  7. Freudenthal Hans (http://www.fi.uu.nl/en/freudenthal.html) 

  8. Furinghetti, F. & Giacardi, L., "People, Events and Documents of ICMI' s First Centry," Actes D' Historia de la Cienciai de latecnica, 3(2)(2010), pp. 11-50. 

  9. Giacardi, L., Documents, Furinghetti, F Giacardi, L., The first century of th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Mathematical Instruction (1908-2008)(2009), The history of ICMI, http://www.icmihistory.unito.it/ . 

  10. Hodgson, B. R., ICMI in the post-Freudental era: Moments in the history of mathematics education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Bjarnadottir, Kristin; Furinghetti, Fulvia & Schubring, Gert(eds.), "Did where you stand",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On-going Research in the history of Mathematics education, Reykjavik: University of Iceland-School of Education(2009), pp. 79-96. 

  11. ICMI Award (http://www.mathunion.org/icmi/other-activities/awards/past-recipients/) 

  12. Lehto, O. Mathematics without Borders: A history of the International Mathematical Union, New York, Sprinjger Verlag, 1998. 

  13. Mathematics Genealogy Project (http://genealogy.math.ndsu.nodak.edu/id.php?id17394) 

  14. O'Connor, J. J. & Robertson, Hans Freudenthal, (http:www-gap.dcs.st-and.ac.uk/-history/Mathematicians/Freudenthal.html), 2000 

  15. Veldkamp F. D., "Hans Freudenthal : (1905-1990), Notices Amer.Math. Soc. 38(2)(1991), 113-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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