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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441 - 457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도입되는 '변'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에 착안하여 각종 사전 및 이전 교육과정의 수학교과서 고찰을 통해, 그 의미를 명확히 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변의 두 가지 속성을 밝혀내었으며, 변을 구성요소로 하는 도형의 범위가 사전의 유형이나 교육과정의 시기,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교과서에서 변을 도입하는 방법이 외연적 방법에 치우쳐 있어 변의 속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되며, 수학용어라는 관점에서 변은 학생들에게 개념에 내재된 관념을 제공하지 못하는 현학적 용어임도 지적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논의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 두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에서는 변을 다각형의 구성요소로만 제한하고 각의 구성요소로는 도입하지 않는다. 둘째, 변을 도입할 때 외연적 방법과 더불어 내포적 방법도 아울러 사용한다.
This study starts with the idea that Korean mathematical word 'byon' which means 'side' of polygons or angles is very ambiguo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the concept and range of 'byon' clear and to suggest the ideas which can help children understand the concept of 'byon'. For this, v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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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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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의 특징은 무엇인가? | 그러나 우리나라 교과서를 보면, ‘변’은 ‘사각형의 변’, ‘삼각형의 변’, 혹은 ‘각의 변’으로 도입되어 왔지만, ‘변’ 자체가 독립적으로 도입된 적은 없다. 즉 ‘변’은 삼각형이나 사각형, 혹은 각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구성 요소의 하나로 제시되는 것에 불과하다. 또한,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제시 방법도 ‘변’의 경우 하나의 사례를 예로 드는 외연적 방법을 택하고 있어 성인들조차도 ‘변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에 명쾌하게 답하기 어려울 것이다. | |
변이 학교 수학의 도형영역에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등변삼각형’, ‘평행사변형’, ‘대응변’, ‘밑변’, ‘등변사다리꼴’ 등의 수학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권에서는 ‘변’이 도형의 이름을 구성하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도형학습에 있어서도 도형의 성질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변의 개수, 변의 길이, 변의 위치 관계 등을 따지는 활동이 많기 때문에, ‘변’은 학교 수학에서 특히 도형영역에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과서를 보면, ‘변’은 ‘사각형의 변’, ‘삼각형의 변’, 혹은 ‘각의 변’으로 도입되어 왔지만, ‘변’ 자체가 독립적으로 도입된 적은 없다. | |
도형영역에서의 ‘변’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 ② (수학) 다각형을 이루는 각 선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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