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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 혁신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경쟁력 강화 전략
Developing Strategy of Service Design Competitiveness for Service Industry Innova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0 no.3, 2011년, pp.285 - 296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경제계열 경영학부) ,  주희엽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배수정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orld industry trends is moved from manufacturing to service. As a result product-market ideology is central to the service enabler of the service. And value creation and delivery of consumer-oriented services as the core design industry is gaining popularity abroad. But the Service desig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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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디자인 산업에서, 기획에서 폐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프로세스화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은 서비스사이언스가 추구하고 있는 서비스 설계와 접근법의 과학화를 위한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인식되는 과정에 있고, 정확한 개념과 산업에서의 위상이 정립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고 디자인 사업계의 혁신을 이뤄올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제시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육성을 위한 방안과 실행과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산업의 경쟁력을 전반적으로 높일 수 있는 핵심 요인으로 재평가되고 있는 디자인 산업의 육성을 위해 최신 경향인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수립하고, 이의 확산을 위해 국가와 산업계가 공동으로 추진해야 되는 방향성을 제시한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산업육성을 위한 문제점 파악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 과제 도출을 위해 개방형설문과 전문가 그룹 인터뷰 등을 실시하였다. 이때 산업육성을 위한 접근법으로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와 산업계에서 지원해야 되는 당위성을 제시하는 3Level Service Model 접근법을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 국가와 산업계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는 6개 영역, 27개의 과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아직 보편화되지 않은 영역이어 과제를 도출하는 데 있어 많은 전문가의 참여가 어렵다. 이에 디자인, 경영, 공학 등 서비스 디자인에서 정의된 영역별 전문가 10인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서비스 디자인 산업 육성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를 도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보다 많은 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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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의 서비스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경제의 서비스화는 국가 경제의 생산, 고용, 소비, 수출입 등에서 서비스 산업의 비중 증가와 제조업과의 연관 관계 상승으로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커지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경제가 발전할수록 경제의 서비스화가 심화된다. 2007년 기준으로 해외 선진국의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매출액 비중은 미국(70.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점에서의 서비스 모델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서비스 모델에 대한 정의는 첫째,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점에서 소비자, 고객에게 소비자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 모델링하는 관점이다. 이는 서비스 도출(NSD, New Service Development), 서비스 설계, 그리고 서비스 구현 및 평가 등의 단계로 되어 있으며 최종 결과물은 서비스 청사진 형태로 나타난다. 또 다른 관점은 비즈니스 모델에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마케팅 등을 통해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 등에 대한 수익성에 대해 맞춰져 있다.
산업육성은 어떤 접근법으로 구성되는가? 산업정책은 일본의 문화, 경제 특수성을 반영한 자생적 개념으로 주장되고 있으며, 한국의 정책 또한 이를 받아 들여 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6]. 산업육성은 법제도 개선, 자금지원, 관련 요소 기술 개발, 전문 인력 양성, 인프라 구축 등과 같은 접근법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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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혁인, 서비스모델, 한경사, 2010. 

  2. 권혁인, 주희엽, 류귀진, 김만진, "산업혁신을 위한 서비스 모델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9권, 제4호(2010), pp. 231-242. 

  3. 윤성원, "서비스디자인 확산을 위한 정책방향",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0권 (2010), pp.412-413. 

  4. 이성필, 홍정표, 김규엽, 임백빈, "서비스혁신 디자인 기초연구", 디자인학연구, 제23권, 제4호(2010), pp.167-177. 

  5. 표현명, 이원식, 최미경, 서비스디자인시대, 안그라픽스, 2008. 

  6. 中山伊知郞 등, 本經濟辭典, 東京:講談社, (1973), p.86. 

  7. Andrew, H., "Design for Service:Harmonising Product Design With a Services Strategy", Aircraft Engine; Ceramics; Coal, Biomass and Alternative Fuels; Controls, Diagnostics and Instrumentation; Environmental and Regulatory Affairs, Vol.2(2006), pp.135-143. 

  8. Arthru, V. H., A. C. David, M. F. Cragi, C. G. John, D. M. Richard, and V. Rohit, "Research Opportunities in service process design", Journal of Operation Management, Vol.20, No.2(2002), pp.189-202. 

  9. Chuang, P.-T., "Combining Service Blueprint and FMEA for service design",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2, No.2(2007), pp. 91-104. 

  10. Lynn, S. G., "How to Design a Servic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6, No.1 (1982), p.49. 

  11. Google 검색통계, 2010. 

  12. Meier, H., W. Massberg, "Life Cycle-Based Service Design for Innovative Business Models", CIRP Annals-Manufacturing Technology, Vol.53, No.1(2004), pp.393-396. 

  13. Holdford, D. A. and D. T. Kennedy, "The service blueprint as a tool for designing innovative pharmaceutical services", J. AM Pharm Assoc(Wash), Vol.39, No.4(1999), pp. 545-552, 584-585. 

  14. Martin, H., Z. Jelena, and J. Paul, "Servicebased processes:design for business and technology", ICSOC04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rvice Oriented Computing, 2004. 

  15. Norling, P., B. Edvardsson, and E. "Gummesson, Tjansteutveckling och tjanstekonstruction", Research Report, Service Research Center, Vol.92, No.5(1992). 

  16. Simon, H. A., "Rationality in Political Behavior", Political Psychology, Vol.16, No.1(1995), pp.45-61. 

  17. William, O. B., K. M. Manoj, and H. U. Kelly, "Customer contact and the evaluation of service experiences:Propositions and implications for the design of services", Psychology and Marketing, Vol.15, No.8(1999), pp.793-809. 

  18. 라이브 워크, http://www.livework.co.uk/. 

  19. 엔진그룹, http://www.enginegroup.co.uk. 

  20. 피어인사이트, http://www.peerinsigh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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