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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0 no.1, 2011년, pp.167 - 174
This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 of an autonomous system for the precise orbit determination (POD) using GPS raw data. Orbit processing requiring the orbit determination (OD) accuracy of 1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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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원시데이터 (Raw data) 궤도데이터 처리는 어떤 과정을 수행하여야하는가? | 이에 반해, 1m (1σ) 혹은 서브미터 이하의 정밀한 궤도를 요구하는 GPS 원시데이터 (Raw data) 궤도데이터 처리에는 상대적으로 복잡한 처리과정을 요구한다. 즉, 정밀궤도결정 작업은 관측데이터의 전처리 과정, GPS 시계오차 보정과정, 이온층지연오차 보정과정, 모호성 보정과정, 차분과정과 같은 여러 단계를 수행해야 하며, 각 단계에서 오류를 확인하고 결과를 검증하는 등의 비교적 복잡한 과정을 포함한다. 이는 앞서 언급한 일상적인 궤도운용에 필요한 정밀도를 만족하는 자동궤도운용 시스템에서는 수행되지 않는 작업들이다. | |
임무운용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한편, 임무운용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임무계획 시스템, 비행역학시스템, 명령시스템, 시뮬레이터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위성의 임무특성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는 비행역학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및 다중화가 많이 시도되고 있다[6,7,8]. 이는 위성의 궤도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동역학적인 모델링 및 관측모델링 등을 부분적으로 수정 혹은 추가함으로써 여러 위성들의 궤도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
비행역학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및 다중화가 많이 시도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 한편, 임무운용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임무계획 시스템, 비행역학시스템, 명령시스템, 시뮬레이터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위성의 임무특성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는 비행역학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및 다중화가 많이 시도되고 있다[6,7,8]. 이는 위성의 궤도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동역학적인 모델링 및 관측모델링 등을 부분적으로 수정 혹은 추가함으로써 여러 위성들의 궤도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자동 궤도운용시스템은 이러한 비행역학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일상적인 임무계획 및 위성추적 등의 궤도운용에 필요한 수 m정밀도를 만족하는 궤도결정, 궤도예측, 지상궤적디스플레이 및 궤도데이터 생성 등 일련의 작업들을 자동화함과 동시에 유사한 궤도특성을 가진 다수 위성들의 궤도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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