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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궤도결정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응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Automated Precise Orbit Determination System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0 no.1, 2011년, pp.167 - 174  

김해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과학팀) ,  정옥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궤도위성관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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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동으로 GPS 원시데이터를 이용한 정밀궤도를 결정하는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기술하였다. 수 m 이상의 궤도결정 정밀도를 요구하는 일상적인 궤도데이터 처리 과정에 비해 1m ($1{\sigma}$) 혹은 서브미터 이하의 정밀한 궤도를 요구하는 궤도데이터 처리에는 보다 복잡한 처리과정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밀궤도결정을 자동으로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 구성 및 시험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구현된 정밀궤도결정 자동화 시스템은 위성관제를 위한 비행역학시스템의 일부로써 활용할 수 있으며, 저자에 의해 기존에 개발된 궤도운용 자동처리 시스템과 연계하여 다중 위성 정밀궤도결정 시스템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 of an autonomous system for the precise orbit determination (POD) using GPS raw data. Orbit processing requiring the orbit determination (OD) accuracy of 1m ($1{\sigma}$) or sub-meter is relatively complicated comparing to that of more than several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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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술논문에서는 정밀궤도결정 자동화 시스템 (KASPOD) 개발 내용 및 시험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일상적인 정밀도를 요구하는 궤도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궤도결정 프로세스보다 상대적으로 복잡한 정밀궤도결정 작업들을 자동으로 처리하고, 정밀도 평가를 통해 안정적인 정밀궤도데이터 생성 및 제공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저궤도위성인 아리랑위성의 정밀궤도결정을 자동으로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KASPOD, Kompsat Autonomous System for Precise Orbit Determination) 개발 내용에 대해 기술하였다. 구현된 KASPOD 시스템은 위성 관제를 위한 비행역학시스템의 일부로써 활용할 수 있으며, 기존에 개발된 궤도운용 자동처리 시스템과 연계하여 다중 위성 정밀궤도결정 시스템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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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 원시데이터 (Raw data) 궤도데이터 처리는 어떤 과정을 수행하여야하는가? 이에 반해, 1m (1σ) 혹은 서브미터 이하의 정밀한 궤도를 요구하는 GPS 원시데이터 (Raw data) 궤도데이터 처리에는 상대적으로 복잡한 처리과정을 요구한다. 즉, 정밀궤도결정 작업은 관측데이터의 전처리 과정, GPS 시계오차 보정과정, 이온층지연오차 보정과정, 모호성 보정과정, 차분과정과 같은 여러 단계를 수행해야 하며, 각 단계에서 오류를 확인하고 결과를 검증하는 등의 비교적 복잡한 과정을 포함한다. 이는 앞서 언급한 일상적인 궤도운용에 필요한 정밀도를 만족하는 자동궤도운용 시스템에서는 수행되지 않는 작업들이다.
임무운용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한편, 임무운용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임무계획 시스템, 비행역학시스템, 명령시스템, 시뮬레이터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위성의 임무특성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는 비행역학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및 다중화가 많이 시도되고 있다[6,7,8]. 이는 위성의 궤도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동역학적인 모델링 및 관측모델링 등을 부분적으로 수정 혹은 추가함으로써 여러 위성들의 궤도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비행역학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및 다중화가 많이 시도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한편, 임무운용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임무계획 시스템, 비행역학시스템, 명령시스템, 시뮬레이터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위성의 임무특성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는 비행역학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및 다중화가 많이 시도되고 있다[6,7,8]. 이는 위성의 궤도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동역학적인 모델링 및 관측모델링 등을 부분적으로 수정 혹은 추가함으로써 여러 위성들의 궤도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자동 궤도운용시스템은 이러한 비행역학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일상적인 임무계획 및 위성추적 등의 궤도운용에 필요한 수 m정밀도를 만족하는 궤도결정, 궤도예측, 지상궤적디스플레이 및 궤도데이터 생성 등 일련의 작업들을 자동화함과 동시에 유사한 궤도특성을 가진 다수 위성들의 궤도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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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해동, 최해진, 김은규, "다목적실용위성 1호 임무계획 및 자동명령계획표 생성기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1호, 2002, pp.139-146. 

  2. 김해동, 정옥철, 김은규, 방효충, "자동 궤도운용 시스템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5권, 제9호, 2007, pp.836-842. 

  3. Hartley, J. B., Hughes, P. M., "Automation of satellite operations: Experiences and future directions at NASA GSFC", Proceedings of SpaceOps 96, Germany, 1996. 

  4. Heinen, W., Blake, R., Fortuno, J., Camino, O., "SMART-1 Ground operations automation", Proceedings of SpaceOps 06, Italy, 2006. 

  5. Cerone, M., Pietro, M., D'Amico, F., "Improvements of automation for agile satellite operations", Proceedings of SpaceOps 06, Italy, 2006. 

  6. Dreger, F., "INTEGRAL-Fully automatic flight dynamics real-time support during the routine science phase", Proceedings of 1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ce Flight Dynamics, Russia, 2003. 

  7. Venkateswarlu, S., Ramalingam, G., Soma, P., "Automation of orbit and attitude determination functions of indian remote sensing satellite (IRS) missions", Proceedings of SpaceOps 98, 1998. 

  8. Bellido, E., Molina, M. A., "Flight Dynamics operations automation: Experience on a large fleet of heterogeneous GEO satellites", Proceedings of SpaceOps 06, Italy, 2006. 

  9. Martin, T., MicroCosm Software Manuals, Ver. 2005, Vol. 3, Van Martin Systems, Inc., Rockville, 2005. 

  10. 김해동, 최해진, 김은규, "GPS 항행해를 이용한 아리랑 1호의 궤도결정 성능분석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4호, 2004, pp.43-52. 

  11. 다목적 실용위성 2호 초기운용보고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6. 

  12. 김해동, 김은규, "오류방지기능이 구비된 인공위성의 궤도결정 자동화 시스템", 국내 특허등록 제 10-0720725호, 등록일자 2007.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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