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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들소프트웨어 디자인을 위한 다이어리 스터디 적용 연구
Bundled SW Design with Application Method of Diary Stud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49 - 57  

하광수 (삼성전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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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리서치 방법론들이 시도 되고 있다. 특히 그간의 통계적인 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정량적 조사 방식의 사용자 이해 방법이 한계에 부딪히게 되면서 인문학적 또는 문화 인류학적인 방법론의 도입 시도들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문화 인류학의 대표적인 리서치 방법론인 에스노그래피 형식의 다양한 접근 방법이 시도되고 있는데 그중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y method)도 효과적인 방법론의 하나로 거론 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다이어리 스터디 방법론을 노트북 PC의 번들 SW의 사용자 태도 조사에 응용하여 적용함으로서 사용자 태도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시도 하였다. 또한 노트북 PC의 번들 SW의 사용자 수용도를 파악하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다이어리 스터디가 사용자 이해에 적용된 구체적인 예를 보여준다. 이 과정을 통해 에스노그래피 리서치 방법에 대한 개괄을 알아보고, 프로젝트에 다이어리 스터디를 적용 설계하여 사용자 성향을 분석 도출 하는 과정을 통한 효과적인 리서치 방법론을 논의 하고자 하였다. 이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연구 방법론을 실제 적용함으로서 교과서적인 논의에서 벗어나 실제 적용측면에서의 논의를 진행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노트북 PC SW에 대한 적극적인 사용자화 과정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번들 소프트웨어에 대한 배포 및 SW UX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user experience's importance has been emphasized, there has been many tries of various research methodology in order to understand the user. Specially, as the political investigation method's user understanding method based on the statistical analysis so far has encountered a limi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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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이어리 스터디 기법으로 실시된 본 조사는 아이디어의 수집측면 보다는 사용자의 경험과 니즈, 노트 PC의 SW에 대한 기대 그리고 사용자들의 실질적인 노트 PC SW와 관련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다음을 확인 하고 결론을 도출 하고자 하였다
  • 본 사례연구는 노트북 PC의 번들 SW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사용자 조사의 일환으로 다이어리 스터디 기법을 이용하여 실시되었다.
  • 본 연구 에서는 노트북 PC의 사용자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행위들과 그 패턴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문화 인류학적 관점의 방법론[8]을 사용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노트북 PC의 구매시점부터 사용자의 취향에 맞추어 노트북 PC 환경을 재구성하는 시점까지의 상황을 추적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용자 리서치에서 에스노그래피의 한 방법론인 다이어리 스터디의 활용 방법과 그 프로세스 그리고 분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논문에서 제시된 다이어리 스터디 방법은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살펴보기 위해 제시된 것이었으며 특정 시점인 노트북 PC 구매시점을 경험하고 이를 기록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사용자의 노트북 PC 구매시점부터 사용자 최적화 시점까지를 번들 SW를 대상으로 하는 사용자의 경험이 극대화 되는 시점으로 정의 하고 이 시기를 분석범위로 선정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실시된 다이어리 스터디는 노트북 PC의 구매시점부터 사용자 최적화 상황까지의 기간을 SW와 관련된 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점이라는 것에 착안하고 이 기간을 최적화 기간으로 정의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이어리 스터디를 통해 기록 관찰된 행동들이 왜 일어났는지를 파악하여 사용자의 실질적인 요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노트북 PC와 함께 제공되는 번들 SW의 배포 방향을 사용자 측면에서 설정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수집 할 수 있었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노트북 PC의 구매시점부터 사용자의 취향에 맞추어 노트북 PC 환경을 재구성하는 시점까지의 상황을 추적 하고자 하였다. 사용자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감성적 측면과 니즈를 도출하고, 이를 번들 SW의 배포를 위한 단서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에스노그래피 기법의 하나인 문화적 프로브 방법을 이용해 효과적인 사용행태 도출이 가능하게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적 프로브 방법의 일환인 다이어리 스터디를 통해 노트북 PC 상에서 번들SW와 관련된 사용자 관찰 수행하고, 분석함으로서 사용자 행동 패턴을 추출 하고, 선행 연구에서 분석 도출된 내용을 검증 보완함으로서, 향후 노트북 번들 SW의 제공 및 개발 방향을 제시 하고자 했다.
  • 연구는 노트북 PC 판매율과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노트북 PC의 제조사를 혼합하여 각 제조사 PC의 사용자를 선정하고 이에 따른 특정한 사용자 행동이 도출되는지 점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사용자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감성적 측면과 니즈를 도출하고, 이를 번들 SW의 배포를 위한 단서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에스노그래피 기법의 하나인 문화적 프로브 방법을 이용해 효과적인 사용행태 도출이 가능하게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적 프로브 방법의 일환인 다이어리 스터디를 통해 노트북 PC 상에서 번들SW와 관련된 사용자 관찰 수행하고, 분석함으로서 사용자 행동 패턴을 추출 하고, 선행 연구에서 분석 도출된 내용을 검증 보완함으로서, 향후 노트북 번들 SW의 제공 및 개발 방향을 제시 하고자 했다
  • 본 연구 에서는 노트북 PC의 사용자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행위들과 그 패턴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문화 인류학적 관점의 방법론[8]을 사용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노트북 PC의 구매시점부터 사용자의 취향에 맞추어 노트북 PC 환경을 재구성하는 시점까지의 상황을 추적 하고자 하였다. 사용자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감성적 측면과 니즈를 도출하고, 이를 번들 SW의 배포를 위한 단서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에스노그래피 기법의 하나인 문화적 프로브 방법을 이용해 효과적인 사용행태 도출이 가능하게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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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뎁스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등의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특히 사용자 조사에서 주로 사용되는 고전적 마케팅 조사의 한 방법론인 인뎁스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등의 방식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풍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사용자가 작업장에서 제품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며 제품을 어떻게 스스로 학습하고 실제 사용 환경에서는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는 데에 그 맹점이 있다[2]. 이에 반해 문화인류학적 관점의 에스노그래피(Ethnography)기법은 사용자와 제품 간 인터랙션과 환경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사용자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문화 인류학과 사회학뿐만 아니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디자인 분야의 사용자 조사에서 빈번하게 활용되면서[3] 주목받고 있는 방법론 이다.
다이어리 스터디는 다른 방법론을 통해서 얻을 수 없는 상세함이 항상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런 장점은 다이어리 스터디를 통해 분석된 데이터가 사용자로부터 나온 실제 사건의 기록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데 인터뷰 등의 다른 방법론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상세함이 항상 존재 하게 된다. 왜냐하면 사용자에게 시간이 지난 후에 특정사건을 떠올린다는 상황 자체가 어려움을 주기 때문이다.
에스노그래피(Ethnography)기법이란 무엇인가요? 특히 사용자 조사에서 주로 사용되는 고전적 마케팅 조사의 한 방법론인 인뎁스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등의 방식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풍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사용자가 작업장에서 제품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며 제품을 어떻게 스스로 학습하고 실제 사용 환경에서는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는 데에 그 맹점이 있다[2]. 이에 반해 문화인류학적 관점의 에스노그래피(Ethnography)기법은 사용자와 제품 간 인터랙션과 환경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사용자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문화 인류학과 사회학뿐만 아니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디자인 분야의 사용자 조사에서 빈번하게 활용되면서[3] 주목받고 있는 방법론 이다. 해외 연구로 Crabtree & Rodden의 2004년 연구[4]와 Haine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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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종호,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레임워크에서 사용자 조사기법의 역할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6호, Vol.17, No.2, pp.77-86, 2004. 

  2. J. F. George, "Researching life in e-society with diary studies," ECIS, p.69, 2006. 

  3. 송지원, "디자인 문제 분석을 위한 사용자 조사 방법으로서의 사용자 참여적 방법의 활용에 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 Vol.21, No.3, pp.181-190, 2008. 

  4. A. Crabtree and T. Rodden, "Domestic routines and design for the home.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The Journal of Collaborative Computing, Vol.13, pp.191-220, 2004. 

  5. J. Reiman, "The diary study: A workplaceriented research tool to guide laboratory efforts,"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msterdam, The Netherlands pp.321-326, 1993. 

  6. L. Palen and M. Salzman, "Voice-mail diary studys for naturalistic data capture under mobile conditions," CSCW '02, New Orleans, LA, USA, pp.87-95, 2002. 

  7. 김현정, 이건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리서치를 위한 에쓰노그래피 적용 방법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34호, Vol.13, No.1, pp.187-197, 2000. 

  8. A. Crabtree and T. Rodden, "Domestic routines and design for the home.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The Journal of Collaborative Computing, Vol.13, pp.191-220, 2004. 

  9. W. Gaver, A. Boucher, S. Pennington, and B. Walker, "Cultural Probes and the Value of Uncertainty," Interactions, Vol.11, No.5, pp.53-36, 2004. 

  10. Niall Bolger, "Diary methods: Capturing life as it is lived," Angelina Daviis, and Eshkol Refaeli, Annual Review of Phychology, p.581, 2003. 

  11. J. F. George, "Researching life in e-society with diary studies," ECIS 2006, p.70, 2006. 

  12. L. Palen and M. Salzman, "Voice-mail diary studys for naturalistic data capture under mobile conditions," CSCW '02, New Orleans, LA, USA, pp.87-95, 2002. 

  13. J. Reiman, "The diary study: A workplaceriented research tool to guide laboratory efforts,"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msterdam, The Netherlands pp.321-326, 1993. 

  14. 하광수, "번들소프트웨어의 사용자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통권 제12권, 제4 호, pp.216-2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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