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에서 초급지휘자들은 부하들을 지휘 통제 및 관리하는 상급자인 동시에 상담자로서 부하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여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어야 하는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초급 지휘자들은 전문 상담관들 과는 달리 군대의 상관이면서 상담자라는 이중관계 속에서 부하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양성과정에서 실시하는 몇 시간의 상담이론 및 개념 교육만으로는 초급지휘자에게 이중관계 및 계급에 의한 상하관계의 특수상황에 있는 부하들을 상담하는 데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지휘자들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 및 군 지휘관들의 검토 및 조언을 받아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으며, 해병대 초급간부를 대상으로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운용결과 초급지휘자들의 자기효능감, 대인의사소통, 상담자발달수준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향후 일부 분야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완한다면 초급지휘자 상담능력 향상에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군에서 초급지휘자들은 부하들을 지휘 통제 및 관리하는 상급자인 동시에 상담자로서 부하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여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어야 하는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초급 지휘자들은 전문 상담관들 과는 달리 군대의 상관이면서 상담자라는 이중관계 속에서 부하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양성과정에서 실시하는 몇 시간의 상담이론 및 개념 교육만으로는 초급지휘자에게 이중관계 및 계급에 의한 상하관계의 특수상황에 있는 부하들을 상담하는 데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지휘자들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 및 군 지휘관들의 검토 및 조언을 받아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으며, 해병대 초급간부를 대상으로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운용결과 초급지휘자들의 자기효능감, 대인의사소통, 상담자발달수준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향후 일부 분야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완한다면 초급지휘자 상담능력 향상에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In any military services, young leaders are superiors to another and the leaders must be equipped with not only command and control(C2) and management capabilities but with a skill set that addresses their service members' problems and hardships throughout a counseling approach. These young leaders ...
In any military services, young leaders are superiors to another and the leaders must be equipped with not only command and control(C2) and management capabilities but with a skill set that addresses their service members' problems and hardships throughout a counseling approach. These young leaders other than regular professional counselors are wearing dual hats as a commander and a counselor to address their service member's issues. There are couple of hours to give a lecture about counseling during the basic training course, however, we noticed that there are some limitations to cover up the uniqueness of counseling during the course, since we cannot rule out the unique vertical situation within military system that runs by its hierarchy. Therefore, we developed education program in order to enhance commander's counseling skills, refined the program with thorough review and commentary by professions and military commanders, and provided 10 events of program to the young leaders. As a result, the leaders scored high on self-effectiveness, communication skills, and counseling development-level. If we adjust minor changes to the program, it will be the outstanding program to improve young leaders' counseling capability.
In any military services, young leaders are superiors to another and the leaders must be equipped with not only command and control(C2) and management capabilities but with a skill set that addresses their service members' problems and hardships throughout a counseling approach. These young leaders other than regular professional counselors are wearing dual hats as a commander and a counselor to address their service member's issues. There are couple of hours to give a lecture about counseling during the basic training course, however, we noticed that there are some limitations to cover up the uniqueness of counseling during the course, since we cannot rule out the unique vertical situation within military system that runs by its hierarchy. Therefore, we developed education program in order to enhance commander's counseling skills, refined the program with thorough review and commentary by professions and military commanders, and provided 10 events of program to the young leaders. As a result, the leaders scored high on self-effectiveness, communication skills, and counseling development-level. If we adjust minor changes to the program, it will be the outstanding program to improve young leaders' counseling cap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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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부하들과 가까이에서 생활하고 있는 초급지휘자들을 대상으로 병영생활에서 즉각 활용 가능한 현장위주 상담능력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실험을 통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한국군상담학회, 대한 군 상담학회, 한국 상담전문가 협회 등의 선행 상담 교육프로그램과 김서연(2008)의 ‘부사관을 위한 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을 참고하고, 군 간부들이 의견을 수렴하여 최단시간의 교육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실효성을 검토 하고자 한다.
따라서 위의 [표 1]에 제시된 선행 연구된 프로그램의 한계와 문제점을 보완하고 군 특성과 군대문화를 반영하여 초급지휘자들이 부하 장병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즉각 활용 할 수 있는 상담능력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군상담자의 자기효능감 향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상담자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은 초급지휘자들에게 군대라는 특수성 속에서 조직의 목적과 임무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군에 통제와 규율, 상관인 상담자와 부하인 내담자간의 계급적 위계질서를 유지하는 가운데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는 상담능력을 향상 시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군 초급지휘자들의 지휘상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하관계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 상담자로서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군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근무하는 군초급지휘자들에 대한 상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2.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의사소통 능력은 향상될 것이다.
가설3.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상담기술 수준이 향상될 것이다.
제안 방법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군 초급지휘자 상담능력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절차는 준비, 요구분석, 프로그램설계, 전문가의견 수렴, 프로그램완성, 실행의 6단계 에 걸쳐서 개발 하였다.
제3단계(프로그램 설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구성 및 내용을 구체화 하여 총 5단계 10회기 프로그램을 설계 하였다.
제4단계(전문가 의견수렴)에서는 설계된 프로그램의 적절성 검토를 위해 군상담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병영생활 전문상담관 들과 대대장급 이상 지휘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일부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제5단계인 프로그램을 완성 시켰으며, 제6단계인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을 실행을 하게 되었다.
군 초급지휘자를 위한 상담능력 향상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 사용될 실험 설계는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통제집단에는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고, 실험집단에게는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사전, 사후 비교를 실시하였다.
1차는 4월16일∼4월20일까지 포항지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2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고, 2차는 김포지역에서 18명을 대상으로 5월 7일에서 5월 11일까지 각각 1일 2회기 120분간 1주 동안에 걸쳐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5]과 같다.
프로그램 진행은 부대 여건을 고려하여 2차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1차는 4월16일∼4월20일까지 포항지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2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고, 2차는 김포지역에서 18명을 대상으로 5월 7일에서 5월 11일까지 각각 1일 2회기 120분간 1주 동안에 걸쳐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5]과 같다.
본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공동 연구와 프로그램 진행은 사회복지상담학 박사과정 학생으로 전문 상담사, 학습지도사 자격을 가진 인원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 동질성 검사를 위하여 상담자 자기효능감, 대인의사소통, 상담자 발달수준에 대한 평균 점수를 비교하여 보았다. 그 결과는 아래 [표 6]과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프로그램 실시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동질성이 검증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급지휘자를 위한 상담 교육프로그램결론을 내리면 첫째, 초급지휘자들에게 지휘상담의 이론적인 기본 역량을 갖추도록 하였고 상담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입대한지 1∼4년차의 장교 및 부사관들 로서 분대장, 부소대장 및 소대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들 중 양성기관 또는 훈련 기간 중 상담관련 기본적인 교육을 받았으나 상담관련 교육을 받은 인원은 45명이었고 이들 대부분은 병사를 관리하는 지휘자들로 대부분 병사들을 대상으로 면담 또는 상담을 실시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위한 프로그램 참여자는 해병대 초급간부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각 40명으로 편성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SPSS 15.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담자 자기효능감과 대인 의사소통, 상담자 발전수준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담자 자기효능감과 대인 의사소통, 상담자 발전수준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지휘상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도구는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 대인의사소통 척도, 상담자 발달수준 척도를 사용 하였다.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는 Larson등이 개발하고 홍수현이 번안한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Counselling Self - Efficacy Inventory : COSE)를 사용하였고, 상담자 대인의사소통 척도는 Bienvenu가 개발한 것으로 신두균이 번안한 대인의사소통 척도(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ventory : ICI)를 사용하였으며, 상담자 발달수준 척도는 상담자 실제 발달 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심흥섭(1998)이 제작한 상담자 발달 수준 척도를 사용 하였다.
지휘상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도구는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 대인의사소통 척도, 상담자 발달수준 척도를 사용 하였다.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는 Larson등이 개발하고 홍수현이 번안한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Counselling Self - Efficacy Inventory : COSE)를 사용하였고, 상담자 대인의사소통 척도는 Bienvenu가 개발한 것으로 신두균이 번안한 대인의사소통 척도(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ventory : ICI)를 사용하였으며, 상담자 발달수준 척도는 상담자 실제 발달 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심흥섭(1998)이 제작한 상담자 발달 수준 척도를 사용 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상담자와 피상담자 간의 관계가 대등한 관계가 아닌 상하 관계로서 평상시 명령 지시 및 복종 관계있어 상담 시에도 상하관계가 유지 된다.
셋째, 군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문제가 상충될시 조직의 목표가 우선시된다.
넷째, 상담 장소가 상급자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상담이 상급자의 경험에 의해 지시와 강요로 흐르기 쉽다.
다섯째, 부대원 대부분이 집단적으로 생활관에서 거주하는 관계로 상담을 실시했다는 사실을 동료들이 쉽게 인지하게 되어 낙인이 되기 쉽다.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참여자들의 자기효능감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집단별로 사전, 사후 자기효능감에 대한 t-test를 실시한 결과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통제집단은 특별한 차이가 없었으나(p>.05).
그러나 실험집단의 경우에 대인의사소통에 대한 사전과 사후의 차이에서 명확한 의사표현, 자기느낌표현, 경청분야에서 전체적으로 유의수준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세부 영역에서도 세부상담기술, 자신의 가치자각, 문화적 차이의 경우 사전보다 교육 실시 후 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효능감의 경우에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효과가 있었으며, 세부영역으로는 세부상담기술, 자신의 가치자각, 문화적 차이의 경우에 교육프로그램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부 영역에서도 세부상담기술, 자신의 가치자각, 문화적 차이의 경우 사전보다 교육 실시 후 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효능감의 경우에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효과가 있었으며, 세부영역으로는 세부상담기술, 자신의 가치자각, 문화적 차이의 경우에 교육프로그램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은 향상될 것 이라는 [가설 1]은 긍정 되었다. 이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자기효능감이 이전에 비해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대인의사소통 능력은 향상될 것 이라는 [가설2]는 긍정 되었다. 이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대인의사소통 능력이 이전에 비해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상담자로서의 역량은 향상될 것 이라는 [가설3]은 긍정 되었다. 이는 프로그램에 참가한 참여자들의 상담자로서의 능력이 이전에 비해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군 지휘자들의 상담능력 효과검증은 자기효능감, 대인의사소통, 상담자발달수준의 측면에서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실험집단은 자기효능감, 대인의사소통, 상담자 발달수준 에서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 점수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군 초급지휘자를 위한 상담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상담 프로그램에 비하여 이론적인 측면보다는 실무에서 주로 발생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초급 지휘자가 즉각 활용 가능한 실습위주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실험에 참가한 초급지휘자들에게 기존의 프로그램에 비해 현실적이고 습득이 용이 하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둘째, 개인의사소통 핵심기술인 자기개방, 명확한 의사표현, 상담자자기이해, 자기느낌표현, 경청 등 상담자의 대인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본 상담 교육프로그램은 상담 이끌어가기기, 어려운 내담자 다루기, 전문가들의 경험전수와 함께 군에서 발생하는 주요 유형별 상담실습을 통해 지휘 상담자로써 한층 향상된 상담능력을 갖추게 하였다.
넷째, 전체적인 소감문을 분석해본 결과 본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내었고, 또한 본 교육을 통해 자신이 지금까지 실시했던 상담은 자신의 생활 경험과 지식수준에서 상담을 실시함으로써 부하들에게 그들의 내면적인 문제점이나 고충을 자신 있게 털어 놓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지 못했으며, 상하관계의 틀을 벗지 못하고 지시적인 면담형태의 상담을 실시했던 점과 이에 대한 문제점을 스스로 인식 하고 수정 또는 교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을 제시 한 것으로 볼 때 본 교육 프로그램은 충분한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첫째, 초급지휘자들도 신세대임을 고려하여 각종 교육 시 이론 및 주입식교육 보다는 흥미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교육이 지속 될 수 있도록 교육 자료를 충분히 준비해야 교육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다.
셋째, 부대의 여건상 교육기간 중 다양한 교육을 병행함으로서 교육의 집중도가 최대화 되지 못했다고 생각 되는바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면 교육의 성과는 배가 될 것이라 생각 한다.
후속연구
일곱째,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요구사항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범위와 정도에 한계가 있다.
둘째, 실무부대에서 이루어 졌던 다양한 상담의 실패 및 성공사례를 교육 자료로 활용하므로 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한다는 점이다.
끝으로 초급지휘자를 위한 상담에 대한 보다 집중적인 연구와 많은 사례를 종합하여 더욱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많은 초급 지휘자들에게 상담 교육을 실시하여 부대 내에서 병사들이 겪는 부적응과 고립, 소외, 고민, 갈등 등으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 조직이란 무엇인가?
군 조직은 국가의 안전을 보장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국토를 방위하는 중요한 임무와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이러한 임무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군 조직은 엄격한 계급과 직위 및 권한을 바탕으로 지휘계통을 통한 상급자의 명령에 복종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 병사들이 군 생활 부적응으로 인한 사고의 유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실제로 병사들이 군 생활 부적응에 따른 문제점은 매우 다양하며 부적응에 의한 자살 및 자해, 총기난사 및 탈취사고, 군무이탈 및 폭행사고 등 다양한 유형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군내 자살자 현황을 보면 점진적 증가 추세에 있고 작년도 군내 자살자는 가장 많은 규모로 이에 대한 예방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군내 자살자에 대한 예방 대책을 위해 국방부에서 운용하고 있는 제도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최근 5년간 군내 자살자 현황을 보면 점진적 증가 추세에 있고 작년도 군내 자살자는 가장 많은 규모로 이에 대한 예방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방부에서도 군내 병영문화 혁신차원에서 '94년 “군사고 예방규정” 제정, '09년 “자살예방 종합System 구축”, '11년 병영문화 개선 대책 등 다양한지침 및 대책을 강구 하고 있으며, ’05년부터는 국방부에서 병영 내 자살사고 예방과 의사소통 활성화에 중점을 둔 ‘병영생활 전문상담관’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19)
최동주, "서번트 리더쉽과 조직몰입 간의 조지에 대한 신뢰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3354-346, 2008.
육군리더십센터 상담처, "지휘 상담과 전문상담에 대한 병사들의 인식 연구", 전투발전 제133호, pp.297-30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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