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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군 초급지휘자 상담능력향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Effectiveness of Command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for Young Lead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155 - 165  

장정기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신홍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김경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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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에서 초급지휘자들은 부하들을 지휘 통제 및 관리하는 상급자인 동시에 상담자로서 부하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여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어야 하는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초급 지휘자들은 전문 상담관들 과는 달리 군대의 상관이면서 상담자라는 이중관계 속에서 부하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양성과정에서 실시하는 몇 시간의 상담이론 및 개념 교육만으로는 초급지휘자에게 이중관계 및 계급에 의한 상하관계의 특수상황에 있는 부하들을 상담하는 데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지휘자들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 및 군 지휘관들의 검토 및 조언을 받아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으며, 해병대 초급간부를 대상으로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운용결과 초급지휘자들의 자기효능감, 대인의사소통, 상담자발달수준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향후 일부 분야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완한다면 초급지휘자 상담능력 향상에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y military services, young leaders are superiors to another and the leaders must be equipped with not only command and control(C2) and management capabilities but with a skill set that addresses their service members' problems and hardships throughout a counseling approach. These young lead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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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부하들과 가까이에서 생활하고 있는 초급지휘자들을 대상으로 병영생활에서 즉각 활용 가능한 현장위주 상담능력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실험을 통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위의 [표 1]에 제시된 선행 연구된 프로그램의 한계와 문제점을 보완하고 군 특성과 군대문화를 반영하여 초급지휘자들이 부하 장병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즉각 활용 할 수 있는 상담능력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군상담자의 자기효능감 향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상담자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한국군상담학회, 대한 군 상담학회, 한국 상담전문가 협회 등의 선행 상담 교육프로그램과 김서연(2008)의 ‘부사관을 위한 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을 참고하고, 군 간부들이 의견을 수렴하여 최단시간의 교육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실효성을 검토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군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근무하는 군초급지휘자들에 대한 상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군 초급지휘자들의 지휘상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하관계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 상담자로서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은 초급지휘자들에게 군대라는 특수성 속에서 조직의 목적과 임무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군에 통제와 규율, 상관인 상담자와 부하인 내담자간의 계급적 위계질서를 유지하는 가운데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는 상담능력을 향상 시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3.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상담기술 수준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2.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의사소통 능력은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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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 조직이란 무엇인가? 군 조직은 국가의 안전을 보장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국토를 방위하는 중요한 임무와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이러한 임무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군 조직은 엄격한 계급과 직위 및 권한을 바탕으로 지휘계통을 통한 상급자의 명령에 복종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 병사들이 군 생활 부적응으로 인한 사고의 유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실제로 병사들이 군 생활 부적응에 따른 문제점은 매우 다양하며 부적응에 의한 자살 및 자해, 총기난사 및 탈취사고, 군무이탈 및 폭행사고 등 다양한 유형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군내 자살자 현황을 보면 점진적 증가 추세에 있고 작년도 군내 자살자는 가장 많은 규모로 이에 대한 예방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군내 자살자에 대한 예방 대책을 위해 국방부에서 운용하고 있는 제도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최근 5년간 군내 자살자 현황을 보면 점진적 증가 추세에 있고 작년도 군내 자살자는 가장 많은 규모로 이에 대한 예방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방부에서도 군내 병영문화 혁신차원에서 '94년 “군사고 예방규정” 제정, '09년 “자살예방 종합System 구축”, '11년 병영문화 개선 대책 등 다양한지침 및 대책을 강구 하고 있으며, ’05년부터는 국방부에서 병영 내 자살사고 예방과 의사소통 활성화에 중점을 둔 ‘병영생활 전문상담관’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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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최동주, "서번트 리더쉽과 조직몰입 간의 조지에 대한 신뢰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3354-346, 2008. 

  2. 육군리더십센터 상담처, "지휘 상담과 전문상담에 대한 병사들의 인식 연구", 전투발전 제133호, pp.297-302. 2009. 

  3. http://preview.britannica.co.kr/search/s97_utf8.exe? QueryText상담&DBaseArticle_Up 

  4. 이장호, 상담심리학 입문, 박영사, p.11, 1982. 

  5. 이형득,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p30, 1999. 

  6. 육군본부, 지휘통솔, 육군교육사, p.4, 2004. 

  7. U.S, FM 22-101, Leadership Counseling, Department of the Army, 2006. 

  8. 김완일, 군 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p.16, 2006. 

  9. L. ickey George, Therese Stridde Cristiani, Theory, Methode and process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prentice - Hall, Inc, p.61, 1985. 

  10. 육군본부, 지휘통솔, 육군교육사, p.3, 2004 

  11. 김세봉, 변상해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인문계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기술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466-476, 2011. 

  12. 박소연, 김진경, 이택영" 대학생의 전공관련 자원봉사가 자존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377, 2011. 

  13.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 개론(상), 세영사, p.87, 1989. 

  14. 홍경자, 의사소통의 심리학, 이너북스, pp.37-38, 2007. 

  15. 손은정, 상담자 발달 수준별 사례 개념화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박사논문, p.10, 2001. 

  16. 정희선, 상담자 및 내담자 애착 회피요인, 상담자 발달수준과 작업동맹,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1, 2010. 

  17. 한국국방연구원, "2009년도 간부 상담능력 육성교육 시행성과 평가 및 향후 사업 추진방향 연구", KIDA, pp.105-106, 2009. 

  18. 한국국방연구원, "2009년도 간부 상담능력 육성 교육 시행성과 평가 및 향후 사업 추진방향 연구 ", KIDA, pp.210-219, 2009. 

  19. 김서연, 변상해, 김종효 "직업군인 상담자를 위한 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3호(통권25호), pp.99-104,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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