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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 공간구조특성이 지가에 미치는 영향요인분석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f Land Value by Urban Spatial Constitu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1D, 2012년, pp.61 - 69  

유승환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  강준모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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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세권의 세력권별 도시공간구조에 따른 지가영향요인분석을 통해 역세권의 거리별 개발방향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선행연구에서 이용한 변수들과 본 연구의 범위별 도시공간구조의 특성을 반영한 변수들로 추출하여 역세권의 거리에 따라 지가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을 다중회귀분석모형을 통해 분석하여 역세권의 세력권별 지가 영향요인의 차이 및 정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역연접권은 상업 중심의 고밀개발, 접근성 및 노후도의 개선 필요성을 도출 하였고 직접세력권은 상업 및 업무 중심의 고밀 복합개발, 접근성의 개선, 상권 활성화를, 간접세력권은 주거 및 상업중심의 복합개발, 노후도의 개선 및 타 이동수동과의 연계성 증대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역세권의 세력권별 특성 및 차이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내용, 분석결과 및 한계점을 토대로 본 연구자의 목적을 도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가를 종속변수로 하여 유동인구, 교육시설 규모, 사회복지시설 규모의 사회적 요인과 건축밀도인 용적율, 지형적요인인 표고, 입지적 요인의 토지이용 및 노후도, 지하철이용인구 및 버스정류장수의 접근성 측면의 독립변수를 설정하여 역세권 세력권별로 지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시공간구조가 지가에 미치는 영향 즉, 지가영향요인 분석을 통해 향후 역세권 개발계획 수립 시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또한, 지가 및 도시공간구조 특성에 대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역세권의 개발 방향뿐만 아니라 다른 범위 및 성격의 개발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subway adjacent area by distance through an analysis on influence factors of land value by urban spatial constitution. The method of this study is analyzing influence factors of land value by the distance of subway adjacent area by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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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7) 이에 역세권의 세력권 즉, 역세권과의 거리에 따른 지가 영향요인의 차이 및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거리별 특성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각 세력권별로 최대영향요인 및 영향요인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TOD, 역세권, 도시공간 구조, 지가 등의 개념 및 특징을 살펴보고 서울시 내에 위치한 204개의 지하철역을 대상으로 도시공간구조의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대상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역세권의 세력권별로 지가 영향요인의 차이 및 정도를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역세권의 지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세력권 즉, 역세권과의 거리에 따른 지가 영향요인의 차이 및 정도를 파악하여 각 세력권별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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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은 어던 개발 기법인가? 특히 인구의 과밀, 도시집중현상은 도시와 그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그로 인해 나타난 심각한 교통난은 사회적으로 엄청난 비용을 유발함과 동시에 시민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매우 민감한 문제로 여겨지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TOD, Transit-Oriented Development)수법이 도입되었다.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은 무분별한 도시의 외연적 확산을 억제하고 승용차 중심의 통행패턴을 대중교통 및 녹색교통 위주의 통행패턴으로 변화시켜 대중교통의 이용을 촉진하여 환경 친화적인 정주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개발기법이다. 이러한 이유로 역세권은 사람들의 생활에서 비중 있는 장소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역세권의 가치가 중요시됨에 따라 역세권 지역의 지가가 타 지역의 지가보다 높게 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TOD는 무엇인가? TOD는 토지이용과 교통의 연관성을 강조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복합적 토지이용과 보행친화적인 교통체계환경을 유도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도시계획적인 측면에서 TOD는 무분별한 도시의 외연적 확산을 억제하고 승용차 중심의 통행패턴을 대중교통 및 녹색교통 위주의 통행패턴으로 변화시키는 기법으로 인식된다.
피터 캘솝이 말한 대중교통중심의 개발에 대해서 3가지 요건은 무엇인가? 피터 캘솝은 대중교통중심의 개발에 대해서 3가지 요건에 대해서 말하였다. 첫째는 대중교통중심의 개발이 주거, 상업, 업무 등의 공간을 분리시키기 보다는 다양한 토지이용기능의 통합 배치를 주장하였고, 둘째는 대중교통에 의존해야한다고 주장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차량통행보다는 보행자 이동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보행중심의 설계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향후 캘솝이 주장한 TOD는 대중교통 역을 중심으로 고밀도의 복합적 토지이용 및 보행친화적인 개발을 함으로써 대중교통수단으로의 보행접근거리 및 시간을 단축시키고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며 대중교통이용률을 높임으로써 교통 혼잡과 도시에너지 소비를 경감시키는 개념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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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화중(2001) 지하철 개통전후 역세권의 지가변화분석.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 김경란(2004) 순천시의 도시화에 따른 공간구조의 변화. 

  3. 김대웅 외(2002) 지하철 도보역세권 설정방법과 적용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7권 제5호. 

  4. 김미리(2001) 지하철 역세권 지가변화에 관한 연구. 

  5. 김재철(2006)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의 공간적 분포 특성에 관한 연구. 

  6. 김진(2009) 역세권 도시구조특성과 지하철 이용수요의 상관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7. 노재윤 외(2007) 지가 분석을 통한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지, 한국도시설계학회, 제8권 제1호. 

  8. 박동진(2008) 대중교통중심 개발의 계획요소와 지하철이용과의 관계분석. 

  9. 박준영(2010)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활성화 방안. 

  10. 성현곤 외(2005) 서울시 역세권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8호. 

  11. 송지준(2010)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 통계분석방법. 

  12. 유형식(1996) 역세권 개발개념 도입을 통한 시가지정비계발계획안 

  13. 윤석창(2010)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의 토지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14. 이석하(2003) 지하철역사와 역세권 특징이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15. 이연수(2010)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별 유동인구에 따른 도시공간 구조의 특성 분석. 한국도시계획학회. 

  16. 이용현 외(2008) 도심재생 측면에서 본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계획)분석. 

  17. 이재명(2004) 지하철 역세권에서의 입지성 요인과 지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8. 임희지(2005) 서울시 대중교통 역중심 생활권 형성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보고서. 

  19. 조영진(2008) 보행접근 특성을 고려한 지하철역세권 지가 입지특성 분석 연구. 

  20. 허창무(2010) 복합민자역사 개발로 인한 주변 상업시설 지가 변화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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