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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버스 환승의 편리성 향상 및 역의 쾌적성 향상과 에너지 절약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5, 2014년, pp.41 - 51  

서사범 ((주)서현기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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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축된 모델을 사용하여 어느 역에서의 철도와 버스 간의 갈아타기 경로의 개수(改修)를 상정한 편리성 평가를 행한 일본의 예를 소개한다.
  • 그래서 각 조건 모두 일부의 모니터에 대하여 대합실에 입실하기 직전에 “이 대합실은 릴랙스(relax), 리프레시(refresh)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쾌적성’에는 현재의 상태에 존재하는 불쾌한 요소를 제거하는 ‘소극적 쾌적성’과 불쾌하지 않은 상태를 보다 적극적으로 쾌적하게 하는 ‘적극적 쾌적성’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그런데 적극적 쾌적성으로서 녹화가 공간 인상을 변화시키는 효과와 관련하여 방향식물과 관엽식물 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또한, 식물의 향기를 이용함으로써 스트레스나 피로를 완화하는 소극적 쾌적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므로 방향식물을 녹화에 이용함에 따른 피로회복 효과에 대하여도 평가하였다.
  • 본고에서는 역에서의 액세스 교통수단으로서 중요한 존재인 버스를 거론하여 철도와 버스 간의 갈아타기 편리성을 평가하는 기법과 평가의 예를 소개한 다음에 식물의 향기에 주목한 옥내 녹화의 효과를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에너지절약化 과제와 관련하여 역의 대책기술에 관하여 소개한다.
  • 실제의 역 대합실을 모델케이스로 하여 방향식물을 이용한 녹화에 따른 생리적 · 심리적 효과에 대하여 일본에서 평가시험을 한 결과를 소개한다.
  • 실제의 역에서는 바닥 위 2∼3 m 정도까지의 높이에 개방할 수 있는 다수의 창을 설치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부 창만을 개방한 조건은 비교적 용이하게 개방할 수 있는 창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천정 부근에만 개구부를 설치한 경우의 개선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 어떠한 철도와 버스의 갈아타기 경로가 바람직한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웹 앙케트(web enquête)를 조사한 일본의 사례를 소개한다.
  • 그러나 광대한 중앙 홀이나 옥외에 있는 플랫폼 위에 공조 설비를 설치하면, 다대한 에너지가 소비되는 것은 분명하다. 이 절에서는 중앙 홀이나 옥외 플랫폼 위를 대상으로 에너지를 극력 사용하지 않는 일본의 온열환경대책 기술에 관하여 소개한다.
  • 평가시험 종료 시에 모니터에 대하여 대합실에 식물을 두는 것에 대한 앙케트 조사를 하였다. 대합실에 향기가 적은 관엽식물을 두는 것에 대하여는 전 모니터의 90% 이상이 ‘좋다’고 회답하여 대합실 녹화는 전반적으로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지금 에 나타낸 것처럼 역 2층에 있는 출입구에서 계단을 내려가 신호기가 있는 도로를 횡단하여 버스정류장으로 향하는 갈아타기 경로가 있다고 상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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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은 어떠한 시설인가? 역은 철도의 승강이나 환승을 위해 반드시 이용하게 되는 중요하고 친밀한 시설이다. 즉, 역은 열차끼리의 갈아타기를 가능하게 하는 시설인 동시에 버스나 택시, 자동차, 자전거 등, 여러 가지 교통기관과 철도를 갈아타기 위해서도 중요한 시설이다. 철도가 보다 매력적인 교통기관이기 위해서는 철도자체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철도와 타 교통기관 간의 갈아타기가 편리해야 하는 것도 필요불가결하다.
역의 이용목적이 다양해짐에 따라 어떤 것이 요구되는가? 근년의 역은 열차에 승강하는 것에 더하여 상업시설의 충실 등으로 사람이 모이기도 하고 혼재하기도 하는 등, 이용하는 목적이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그 때문에 스무드한 여객유동, 쾌적한 온열환경과 음 환경 등 기능면에서의 쾌적성에 더하여 매력적이고 즐겁다고 하는 관점에서의 쾌적성도 요구되고 있다. 실제로, 역 중앙 홀(concourse) 등에는 여러 가지 색채와 디자인이 도입되고 있고, 녹화(綠化)를 도입하는 예도 보인다.
철도가 보다 매력적인 교통기관이기 위해서는? 즉, 역은 열차끼리의 갈아타기를 가능하게 하는 시설인 동시에 버스나 택시, 자동차, 자전거 등, 여러 가지 교통기관과 철도를 갈아타기 위해서도 중요한 시설이다. 철도가 보다 매력적인 교통기관이기 위해서는 철도자체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철도와 타 교통기관 간의 갈아타기가 편리해야 하는 것도 필요불가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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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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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潮木知良, 村越?子, "綠化で?の快適性を向上する", 2014.7. 

  4. 伊積康彦, "?の省エネルギ?化を目指す", 2014.7. 

  5. 伊積康彦, "?のエネルギ?利用?率化", 第25回 鐵道總硏講演會, 2012.11. 

  6. Takamasa Suzuki, Masai Muto, Hiroshi Matsubara, Masakazu Yamamoto, "Development of a Method of Evaluation of Rai-Bus Transfer Convenience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Station Surroundings", RTRI REPORT Vol. 27, No. 9, 2013,9. 

  7. Auckland Transport, Download Public Transport - Rail, 2013. 

  8. Maiko Ishikawa, Akira Hoyano, Kazuaki Nakaohkubo, Eiko Kumakura, "Planning and evaluation of urban green space for thermally comfortable environmental in the station squre - Numerical analysis using 3D CAD-based thermal environment simulator,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rban Climate, 2009. 

  9. ISO 7730 Moderate thermal environments - Determination of the PMV and PPD indices and specification of the conditions for thermal comfor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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