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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2 = no.91, 2012년, pp.207 - 214
김영을 (독립기념관,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시디자인전공)
Today, museum exhibition can be divided into two sub-categories: a. informative exhibition with various useful auxiliary media to convey knowledge and b. appreciative exhibition considering aesthetic conveyance and visual/perceptual environment. In addition to this, the concept of memorial exhibi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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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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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러티브는 어떠한 사건들의 연쇄적 배열인가? | 이것은 시․공간상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에 따른 사건들의 연쇄적 배열이다. 내러티브는 특정한 상황과 함께 시작되어 인과관계에 따라 일련의 변화가 발생하고, 결국에는 그 내러티브를 마무리 짓는 새로운 상황이 일어난다. | |
기념관의 전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기념관의 전시는 조형언어와 함께 이미지․문자․조명과 영상․음향 그리고 사건의 실물재현 등을 통해 한 사회의 역사적 기억이 전승되고 재생산되어지는 공간을 의미한다. 즉, 기념관의 전시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어진 유형의 실체, 혹은 무형의 사건들을 시각언어와 공간조형으로 스토리텔링(storytelling)화하여 주제에 맞는 상징조형의 표현이 필요하다. | |
기념관의 전시는 어떠한 상징조형의 표현이 필요한가? | 기념관의 전시는 조형언어와 함께 이미지․문자․조명과 영상․음향 그리고 사건의 실물재현 등을 통해 한 사회의 역사적 기억이 전승되고 재생산되어지는 공간을 의미한다. 즉, 기념관의 전시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어진 유형의 실체, 혹은 무형의 사건들을 시각언어와 공간조형으로 스토리텔링(storytelling)화하여 주제에 맞는 상징조형의 표현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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