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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특성에 관한 연구 -현대 예술의 특성을 중심으로-
A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temporary Fashion Show Window Display -Focus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Ar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6, 2015년, pp.789 - 798  

김나윤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전재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s trends of fashion show window displays, regarding it as a new form of installation art that has the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art. Fashion show window displays are more than a physical space for displaying and have emerged as a new space in which creative expression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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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특성들을 패션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함에 있어 새롭고 다양한 연출과 향후 상업공간의 디자인 발전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패션 쇼윈도 디스플레이에서 나타난 텍스트성을 상품의 의미와 상징을 더욱 강하게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의 연출과 상품과 관련없는 의미와 상징으로서의 오브제와 텍스트 형태의 쇼윈도로 나누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예술의 특성이 적용된 패션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새로운 조형예술의 하나로서 여러 사례를 통하여 변화하는 패션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흐름을 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현대 패션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단순한 물리적 공간이 아닌 다양한 창조적 공간, 새로운 예술영역의 장으로서 표현되고 있음을 파악하고, 도출된 여러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앞으로의 패션 쇼윈도 디스플레이 표현에 있어서 다양한 연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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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윈도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가? 또한 현대의 쇼윈도는 현대 사회의 정보매개체로서 그시대의 유행, 경향, 관습, 미적인 감각을 표현하며 패션 리더로서 새로운 문화예술을 창조하고 그 나라의 문화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Kim, 2009). 쇼윈도는 상품정보교환의 장뿐만 아니라 문화생활과 정보제공의 장이 되어 가고 있으며, 도시 환경을 이루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조화 있는 도시 미관 조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다양한 표현방식의 하나로 현대 예술의 특성이 도입되고 있다.
매장 경영자들이 쇼윈도를 통하여 높은 판매효과와 광고수단이 된다고 인식하면서 어떠한 사업 전략을 펼쳤는가? 이런 과정에서 매장 경영자들은 디자인이 잘 된 쇼윈도를 통한 판매효과가 크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고, 쇼윈도가 광고수단이 된다고 생각하면서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 부서를 만들어서 예술, 디자인, 실내디자인, 머천다이징 등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을 고용했다.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목적은 무엇인가? 쇼윈도 디스플레이란 상품을 보여줌으로써 판매를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상품을 쇼윈도라는 공간에 전개하고 구성, 배치하여 고객들에게 알리는 기술로서 단순히 상품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표출을 위해 상품의 배열방법, 조직, 색채의 감각적 조화, 구조적인 메시지, 연관 상품과의 보조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종합된 것이다(Kim, 2009). 즉 실내와 실외를 연결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상품을 쇼윈도라는 공간에 전개하고 구성, 배치하여 고객들에게 설명하고 전시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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