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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계 브레이크가 적용된 연료전지 자동차의 회생제동 시스템의 고장해석
Analysis of Fault Diagnosis of Regenerative Braking System for Fuel Cell Vehicle with EMB System 원문보기

유공압건설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luid Power and Construction Equipments, v.9 no.4, 2012년, pp.8 - 13  

송현우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최정훈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황성호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전광기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  최성진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es about the eco-friendly vehicles such as hybrid electric vehicle, fuel cell vehicle and electric vehicle have been actively carried out. The regenerative braking system is a key technology to improve the vehicle energy utilization efficiency because it transforms the kinetic en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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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MB가 적용된 연료전지 자동차의 회생제동 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시뮬레이터 구성과 회생제동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의 종류와 원인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고장 해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4는 회생제동 제한 로직이 적용되지 않은 시뮬레이션 결과이다. 1.8초에서 고장이 발생하여 회생제동 토크가 감소하게 된다. 회생제동 제한 로직이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족해진 제동력을 보상해주지 않으므로 Fig.
  •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공통적으로 토크감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회생제동 토크를 감소시켜 고장이 라고 가정하여 회생제동 제한 로직을 제외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차량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회생제동 시스템의 고장진단과 대응을 위하여 전기적 결함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원인인 회로 단락과 결상에 대하여 모터의 토크가 감소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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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생제동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에서 무엇에 따라 회생제동이 제한될 수 있는가? 회생제동 시스템(Regenerative Braking System)은 제동시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회수하는 시스템으로,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서는 핵심적인 기술이다. 회생제동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에서 시스템이 정상상태일 때 차량의 속도나 배터리 SOC(State of Charge), 차량의 온도 등에 따라 회생제동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부족해진 제동력을 기계적인 브레이크로 보상해 줘야만 운전자가 요구한 제동력을 추종할 수 있게 된다.
회생제동 시스템이란? 회생제동 시스템(Regenerative Braking System)은 제동시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회수하는 시스템으로,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서는 핵심적인 기술이다. 회생제동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에서 시스템이 정상상태일 때 차량의 속도나 배터리 SOC(State of Charge), 차량의 온도 등에 따라 회생제동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
EMB(Electro‐Mechanical Brake) 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회생제동의 제한으로 인하여 전체적인 제동력이 부족해지면 기계적인 브레이크를 직접 제어하여 제동력을 분배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EMB(Electro‐Mechanical Brake) 시스템의 적용이 필요하고, 브레이크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회생제동 시스템의 고장에 대비한 고장 해석 및 대응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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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K. Ahn, K. H. Jung, D. H. Kim, H. B. Jin, H. S. Kim, S. H. Hwang, "Analysis of A Regenerative Braking System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using An Electro­Mechanical Brake", IJAT, Vol.10, No.2, pp.229-234, 2009. 

  2. T. Kim. et al.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of a Light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 Electric Power Components and Systems, Vol.39, pp.446-460, 2011. 

  3. D. H. Yang, J. H. Park, Sung­Ho Hwang, "Development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Algorithm for In­wheel Motor Type Fuel Cell Electric Vehicles Considering Vehicle Stability", J. of KFPS, Vol.7, No.2, pp.7-12, 2010. 

  4. S. M. Shin, R. K. Park, J. S. Kim, J. S. Kim, B. K. Lee and I. S. Jung, "Output Voltage compensation Method for Three Phase SVPWM Inverter with Shunt Resistor",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VPPC), pp.1-6, 2011. 

  5. K. Jeon, H. Hwang, S. Choi, D. Yang, S. Hwang, H. Park, and S. Choi, "Development of Reliability Evaluation Technology for Green Car Regenerative Braking System with Electronic Brake PART­(1)", KSAE10­B0163, pp.908-914, 2010. 

  6. J. Huh, H. Jin, D. Seo, and S. Hwang, "Analysis of Braking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Algorithm for a Passenger Fuel Cell Electric Vehicle", KSAE Autumn Conference, pp.2188-2193, 2007. 

  7. D. Yang, B. Cho, K. Jeon, H. Hwang, S. Choi, and S. Hwang, "Establish of Fuel Cell Vehicle Simulation Environment for Regenerative Brake system Reliability Estimation," KSAE10­A0536, pp.3013-301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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