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청주시 공공도서관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에 관한 고찰 A Research on the Establishment of the Medium-term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for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City원문보기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공공도서관 건립과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하지만, 각 지자체마다 양적으로 도서관의 관수를 늘리는데 중점을 두었지, 내실을 다지는 데에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외 문헌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현안 사항과 문제점 및 최근 정부차원의 발전계획 등을 고려하여 청주시 공공도서관 중 장기 발전계획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건립 및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고, 둘째, 청주시 공공도서관에 대한 SWOT 분석과 중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셋째, 청주 청원 통합시 공공도서관의 권역별 건립 및 운영 추이를 고찰하였고, 넷째,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조직 체계 확립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공공도서관 건립과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하지만, 각 지자체마다 양적으로 도서관의 관수를 늘리는데 중점을 두었지, 내실을 다지는 데에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외 문헌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현안 사항과 문제점 및 최근 정부차원의 발전계획 등을 고려하여 청주시 공공도서관 중 장기 발전계획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건립 및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고, 둘째, 청주시 공공도서관에 대한 SWOT 분석과 중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셋째, 청주 청원 통합시 공공도서관의 권역별 건립 및 운영 추이를 고찰하였고, 넷째,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조직 체계 확립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Many local governments in Korea have competitively interested in founding and operating public libraries and carried out various projects for promoting them. Each local government, however, has focused on increasing the number of public libraries, lacking in an effort to enrich the qualitative subst...
Many local governments in Korea have competitively interested in founding and operating public libraries and carried out various projects for promoting them. Each local government, however, has focused on increasing the number of public libraries, lacking in an effort to enrich the qualitative subst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edium-term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for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by considering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s of public libraries, and resent government plans for libraries. To identify this purpose, the study investigated the present founding and operating condition of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In the second, it suggested the medium-term and long-term strategic plans for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using SWOT analysis. In the third, it also reviewed founding and operating changes of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and Cheongwon which were integrated into one city. Lastly, the methods for organizing and operating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were suggested.
Many local governments in Korea have competitively interested in founding and operating public libraries and carried out various projects for promoting them. Each local government, however, has focused on increasing the number of public libraries, lacking in an effort to enrich the qualitative subst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edium-term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for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by considering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s of public libraries, and resent government plans for libraries. To identify this purpose, the study investigated the present founding and operating condition of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In the second, it suggested the medium-term and long-term strategic plans for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using SWOT analysis. In the third, it also reviewed founding and operating changes of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and Cheongwon which were integrated into one city. Lastly, the methods for organizing and operating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we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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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별 도서관 발전계획 관련 자료들을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그러한 자료로는 ‘양주시 도서관 건립 종합계획’(양주시립도서관 2007), ‘2020년 천안시 도서관 장기종합발전 계획’(천안시 2008), ‘경기도 대표 도서관 운영 기본 계획 연구’(경기도 2008), ‘관악구 도서관 중장기 발전 기본계획’(관악구 2011) 등이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청주시민과 청원군민의 이용이 많은 청주시립도서관의 도움을 받아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될 경우에 추가로 도서관을 건립해야 할 필요성이 큰 지역 가운데 4곳을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하라는 설문에 대해, ‘오창읍’이 18.
지금까지 이 연구에서는 전술한 세 가지 측면에서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시설, 장서, 인력, 조직문제를 조사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전술한 내용에 추가하여 전국 공공도서관의 공동 관심사인 인력 확보와 조직 체계 확립에 대해 집중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우선, 전국의 지자체들 가운데 도서관 관련 활동이 활발한 곳은 부천시와 완주군 등으로 나타나는데, 이 지역은 지자체장의 높은 관심 속에 본부 조직으로 도서관 담당부서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제는 청주시의 공공도서관 문화가 제대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도서관 발전을 위한 소프트웨어측면과 휴먼웨어측면에서 노력을 강구해야 할 시점이다. 이 연구에서는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가장 시급한 현안 문제로 공공도서관 구성 요소 중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장서 확충과 인력 확보에 초점을 맞춰 기술하였다. 물론 이러한 기본적인 부문 외에도 급변하는 도서관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 개발 등으로 그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대처해야 한다.
제안 방법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서 이 연구에서는 청주시 도서관의 발전을 위해 제기되고 있는 현안 사항 및 문제점 및 시 차원의 발전계획 등을 중심으로 중·장기 발전 계획 및 정책 방향 로드맵을 작성하여 과 같이 제시하였다(곽동철, 윤정옥 2011, 124).
이를 위해 우선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건립 및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고, 둘째, 청주시 공공도서관에 대한 SWOT 분석과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셋째, 청주·청원 통합시 공공도서관의 권역별 건립 및 운영 추이를 고찰하였고, 넷째,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조직 체계 확립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전체 도서관계도 정부차원의 무관심으로 거의 고사 직전에서 새로운 생명을 부여받고 다시금 일어서기 시작하였고, 정부도 도서관을 지식강국 구현을 위한 국가 핵심 기반시설로 육성·발전시키고자 2003년부터 ‘도서관 활성화 방안’을 확정하여 시행하였다.
이와 함께 국내·외 문헌 및 최신 청주시 통계를 활용하여 도서관의 현안 사항과 문제점 및 최근 정부차원의 발전계획 등을 고려하여 필자가 수행한 청주시 도서관 중·장기 발전 계획을 보완·수정하여 작성하였다.
일반적으로 공공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의 수립은 도서관과 관련하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측면에서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 지금까지 이 연구에서는 전술한 세 가지 측면에서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시설, 장서, 인력, 조직문제를 조사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전술한 내용에 추가하여 전국 공공도서관의 공동 관심사인 인력 확보와 조직 체계 확립에 대해 집중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이론/모형
청주시의 도서관 환경을 SWOT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도서관 발전을 위한 추진 전략을 도출하면 와 같다(곽동철, 윤정옥 2011, 119).
성능/효과
이는 2003년 청주시립정보도서관이 개관된 이후 지금까지 도서관수가 6개관으로 늘어났지만, 사서를 포함한 전체 직원수가 이에 비례하여 증원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 결과 현재 공공도서관 전체 직원 1인당 또는 사서 1인당 봉사 대상 이용자수에 있어서 청주시가 상기 지자체들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위협에 대한 약점의 대응 전략으로서, 도서관은 지역과 국내·외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정보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가고, 주민과 자치단체에 대한 홍보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청주시가 산하 모든 도서관을 직영을 원칙으로 하면서, 도서관의 업무 가운데 단순하고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사무를 중심으로 부분 위탁 성격의 아웃소싱(외주)하는 방안이다. 이를테면, 도서관의 열람실, 안내데스크 등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전문성을 덜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한 아웃소싱(외주)을 추진하되, 이 경우에 대체근무자를 전문직 사서로 지정하여 전문성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기회를 활용한 약점의 보완 전략으로서, 중앙과 지방정부의 도서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지식정보 유통기반을 확충하며, 선택과 집중 정책을 통한 도서관경영의 효율성을 제고시켜 나가야 한다. 셋째, 강점으로 위협의 극복 전략으로서, 청주시와 주민사회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정보서비스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도록 추진한다. 또한 도서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형성은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이를 개선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과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청주시가 규모가 큰 도서관인 권역별 도서관은 직영하고, 작은 규모의 도서관인 어린이도서관 등은 아웃소싱(위탁)을 실시하는 방안이다. 특히, 청주시가 작은 규모의 도서관에 대해 위탁을 실시한다고 하더라도, 이 도서관을 청주시 산하 하나의 도서관으로 다루어야 하고, 청주시 도서관의 사명과 비전 및 목표 등을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이 가운데 전술한 청원군의 기존 도서관 및 건립 예정인 도서관을 포함하여 봉사대상 주민 수와 도서관 서비스의 수혜가 적은 지역을 고려하여 추가적으로 필요한 공공도서관 건립 예정 지역을 도출하면, 에서와 같이 (1) 내수읍과 북이면 지역, (2) 남일면과 가덕면 및 문의면 지역, (3) 남이면과 부용면 및 현도면 지역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주시 자료구입비와 장서수의 변화 추이를 보면, 공공도서관 수는 늘어났지만 상대적으로 도서관별 도서구입비와 장서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주시의 자료구입비와 장서수가 타 지자체와 비교할 때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주시 자료구입비와 장서수의 변화 추이를 보면, 공공도서관 수는 늘어났지만 상대적으로 도서관별 도서구입비와 장서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주시의 자료구입비와 장서수가 타 지자체와 비교할 때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청주시가 이를 타개하고 청원군과의 통합시 출범을 대비하여 2015년까지 전국 10대도시 공공도서관의 평균 소장 장서수인 1,000,000권의 장서를 확보할 계획을 수립할 경우에, <표 4>에서와 같이 매년 10억원씩 자료구입비를 투자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도서관의 현안 사항과 문제점을 이와 관련 지워 추진 방향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첫째, 기회를 통한 강점의 심화 전략으로서, 청주시는 직지, 지식정보의 선진 도시, 미래를 여는 교육문화도시를 선도하는 도서관의 건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이와 함께 도서관의 실질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둘째, 기회를 활용한 약점의 보완 전략으로서, 중앙과 지방정부의 도서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지식정보 유통기반을 확충하며, 선택과 집중 정책을 통한 도서관경영의 효율성을 제고시켜 나가야 한다.
첫째, 청주시가 산하 모든 도서관을 직영하는 방안이다. 즉, 청주시가 도서관을 신규로 건립할 때마다 최소 기본 인력을 채용하고, 각 도서관마다 충분한 외부인건비를 예산으로 책정하여 필요 인력을 한시적으로라고 채용하여 꾸준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청주시가 이를 타개하고 청원군과의 통합시 출범을 대비하여 2015년까지 전국 10대도시 공공도서관의 평균 소장 장서수인 1,000,000권의 장서를 확보할 계획을 수립할 경우에, 에서와 같이 매년 10억원씩 자료구입비를 투자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즉, 청주시 공공도서관은 현행 도서관 관련 법규에서 제시하고 있는 법정직원수를 준수하지는 못하더라도 타 지자체 수준의 직원수를 확보하기 위해 최소한 정규직원 23명(사서 17명, 행정직원 6명)의 증원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휴먼웨어측면에서의 환경이 개선되어야 청주시 공공도서관이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측면에서의 전문성을 활용한 도서관 이용 정책을 개발하고,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맞춤형 참고봉사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향후 청주시는 공공도서관의 인력 확보가 지자체장의 결단으로 도서관 관련 법규에 따라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면, 보다 고품질의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의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부천시나 완주군의 사례를 수용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에서와 같은 조직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주시 공공도서관 중 장기 발전계획은 어떻게 되나?
이 연구에서는 국내 외 문헌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현안 사항과 문제점 및 최근 정부차원의 발전계획 등을 고려하여 청주시 공공도서관 중 장기 발전계획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건립 및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고, 둘째, 청주시 공공도서관에 대한 SWOT 분석과 중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셋째, 청주 청원 통합시 공공도서관의 권역별 건립 및 운영 추이를 고찰하였고, 넷째,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조직 체계 확립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청주시가 공공도서관 인프라 구축에 힘을 써온 결과는?
청주시 역시 이러한 전국적인 현상을 선도하는 도시들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청주시는 공공도서관 인프라 구축에 힘써온 결과, 현재 민간위탁 운영 중인 청주기적의도서관을 제외하고 2003년 청주시립도서관을 시작으로 하여 2012년까지 북부, 서부, 신율봉 어린이, 상당, 남부도서관에 이르기까지 하드웨어측면에서 권역별로 6개 도서관을 짧은 기간 내에 확충하였다.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건립․운영 기본방향은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고 있나?
청주시 공공도서관의 건립․운영 기본방향은 ‘교육’과 ‘문화’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교육문화도시로서의 인프라 구축에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청주시 공공도서관은, 첫째, 주변의 환경과 지역사회와의 조화를 고려한 생활밀착형 도서관, 둘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휴먼웨어를 포함하는 정보제공에 대한 사고의 전환을 통한 개방성과 네트워크화 기반의 도서관, 셋째, 지역의 차별성을 살린 독자적 이미지를 함양하는 도서관, 넷째,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주민의 능동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이용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도서관을 지향해야 한다.
참고문헌 (8)
경기도. 2008. 경기도 대표도서관 운영 기본계획 연구. 수원: 경기도.(Gyeonggi-do. 2008. The Research on the Operational Master Plan for Gyeonggi Province
곽동철, 윤정옥. 2011. 청주시 도서관 중.장기 발전 계획. 청주: 청주시립도서관.(Kwack, Dong-Chul, & Yoon, Cheong-Ok. 2011. The Medium-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for Libraries in Cheong-ju. Cheong-ju: Cheong Ju Library.)
관악구. 2011. 관악구 도서관 중장기 발전 기본계획. 서울: 관악구.(Gwanak-gu. 2011. The Medium-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for Libraries in Gwanak-gu. Seoul: Gwanak-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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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립도서관. 2007. 양주시 도서관 건립 종합계획. 양주: 양주시립도서관.(Yang-Ju City Library. 2007. The Comprehensive Plan for Constructing Libraries in Yang-Ju City. Yang-Ju: Yang-Ju City Library.)
조애란. 2012. 청주.청원지역 공공도서관 통합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Jo, Ae-Ran. 2012. A Study on the Integrated Operation of Public Libraries in Cheongju and Cheongwon. M.A. thesis, Cheongju University.)
천안시. 2008. 2020년 천안시 도서관 장기종합발전 계획. 천안: 천안시.(Cheonan City. 2008. The Long Term Development Plan for Libraries of Cheonan City in 2020. Cheonan: Chenoan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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