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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만화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와 사서교사의 인식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chool Librarians on Educational Graphic Novel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4, 2012년, pp.341 - 360  

임여주 (명지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 계속되고 있는 학습만화 열풍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을 위한 첫 걸음으로 어린이들의 독서 습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담임교사와 사서교사들은 대체로 학습만화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으나 일부 "학습적인" 학습만화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 학습만화가 또래에 비해 읽기능력이 뒤쳐지는 어린이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인터뷰에 응한 교사 모두가 학습만화에 대한 평가 기준의 필요성을 강력히 느끼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art of a larger project that investigated the patterns of children's use of educational graphic novels (EGNs), a publication format that has been popular among young readers in Korea since 2000. In-depth interviews with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chool librarians uncovered tens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가 다른 미디어와 마찬가지고 갖고 있는 세 가지 중요한 기능은? 만화는 다른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세 가지의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다- 오락, 학습, 카타르시스가 바로 그것이다. 만화는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다[오락적인 기능].
학습만화에서 다루는 주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학습만화에서 다루는 주제는 신화, 전설, 역사, 경제, 과학, 수학, 외국어, 교양, 상식 등이 있다. 고전문학이나 인기있는 TV 드라마, 영화, 무서운 이야기 등이 재구성되어 학습만화의 형태로 출판되기도 한다.
로젠블랫의 거래이론에서 정보 추출을 목적으로 한 독서와 심미적 독서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로젠블랫은 극단적인 정보 추출 목적의 독서방법과 극단적인 심미적 독서방법 사이에서 독자가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독서의 초점이 달라진다고 했다. 정보 추출을 목적으로 독서하는 경우 독자는 독서 후에 얻어지는 것들, 즉 정보,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해결, 구체적인 해결방법 등에 관심을 가진다. 반면 심미적인 독서를 하는 경우 독자는 독서행위를 하는 바로 그 순간에 일어나는 일들, 즉 연상(聯想), 감정, 태도, 생각 등에 초점을 맞춘다(Rosenblatt 1978, 23-25). 일반적으로 신문이나 법적 보고서 등은 정보 추출 목적의 독서 방법으로, 시나 희극 등은 심미적 독서 방법으로 읽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현주, 정현선. 2009. 학습만화 초등과학 학습만화 WHY? 시리즈와 살아남기 시리즈의 스토리텔링 방식과 독자 인식에 관한 연구. 독서연구, 21: 163-200.(Gang, Hyeon-ju., & Jeong, Hyeon-Seon. 2009. "The storytelling of educational cartoons and the readers' perceptions: Focusing on the WHY series and Survival series." Reading Studies, 21: 163-200.) 

  2. 김승민. 1989. 학습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Kim, Seung-Min. 1989. A Study on Educational Graphic Novel's Educational Function.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3. 노은혁. 2006. 학습만화의 표현형식과 유용성 연구: 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Noh, Eun-Hyeok. 2006. A Study on the Expression Style and Benefit of Educational Cartoon: Focusing on . M.A. thesis, Sejo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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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백진환, 한윤옥. 2011. 학습만화독서지도 및 효과에 대한 실행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4): 213-229.(Paek, Jin-Hwan, & Han, Yoon-Ok. 2011. "An action research of reading instruction on edutainment comics and its effec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4): 213-229.) 

  6. 이승남. 2005. 학습만화 정의. 한국만화 가이드북: 학습만화. 부천: 부천만화정보센터.(Lee, Seung-Nam. 2005. "The definition of educational graphic novels." Korean Comics Guidebook: Educational Graphic Novels. Bucheo: Bucheon Cartoon Information Center.) 

  7. 이종문. 2012. 학습만화에 대한 초등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2): 227-246.(Lee, Jong-Moon. 2012. "An analysis on the perception of students & parents to comics for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2): 227-246.) 

  8. 이지현. 2003.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서관의 도서선택에 관한 사례 연구. 독서문화연구, 3: 83-115.(Lee, Ji-Hyeon. 2003. "A case study on the select materials of the elementary school's library in our country." Reading Culture Research Institute Journal, 3: 83-115.) 

  9. 임영례. 2009. 학습만화를 통한 독서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Im, Young-Rye. 2009. A Study on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n Reading Education Using Educational Cartoons. M.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0. 임종업. 2005. 학습만화 애들에게 사줄 만합니까. 한겨레, 6월 30일.(Lim, Jong-Eop. 2005. "Are educational graphic noels worth buying to children?" Hankyoreh, June 30.) 

  11. 조미아. 2009. 학교도서관 환경변화에 따른 학교도서관 운영 전문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493-516.(Cho, Mi-Ah. 2009. "A study on the roles of school library professionals followed by environment change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93-516.) 

  12. 최영임, 한복희. 2009. 학습만화를 활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1): 251-270.(Choi, Young-Im, & Hahn, Bock-Hee. 2009. "A study on the plans of efficient reading guidance through a studying carto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1): 251-270.) 

  13. 표정훈. 2009. 학습만화 열풍의 명암. 출판문화, 46(4): 26-29.(Pyo, Jeong-Hun. 2009. "The bright and dark sides of educational graphic novels." Chulpan Munhwa, 46(4): 26-29.) 

  14. 홍재철. 2005. 편집자와의 이야기. 한국만화 가이드북: 학습만화. 부천: 부천만화정보센터.(Hong, Jae-Cheol. 2005. "A conversation with the editor." Korean Comics Guidebook: Educational Graphic Novels. Bucheon: Bucheon Cartoon Information Center.) 

  15. 황해연. 2006. 학습만화의 교육적 역할에 관한 연구: 초등학생을 위한 역사 학습 만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Hwang, Hae-Yeon. 2006. A Study on the Educational Roles of Learning Comics. M.A. thesis, Kyung Hee University.) 

  16. Harrell, M. C., & Bradley, M. A. 2009. Data Collection Methods: Semi-Structurd Interviews and Focus Groups. Santa Monica, CA: RAND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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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Livesey, C., & Lawson, T. 2005. AS Sociology for AQA. London: Hodder Education. 

  20. Mason, J. 2004. "Semistructured Interview." In Lewis-Beck, M. S., Bryman, A., & Liao, T. F. The Sage Encyclopedia of Social Science Research Methods. Thousand Oaks, Calif.: Sage Publications. 

  21. Rosenblatt, L. M. 1978. The Reader, the Text, the Poem: The Transactional Theory of the Literary Work.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22. Rosenblatt, L. M. 1986. "The aesthetic transaction."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20(4):122-128. 

  23. Rosenblatt, L. M. 2005. Making Meaning with Texts: Selected Essays. Portsmouth, NH: Heinema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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