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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4, 2011년, pp.213 - 229
백진환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 , 한윤옥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만화에 대한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학습만화 독서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총 8차시의 학습만화 독서지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였다. 프로그램 실행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1차 프로그램 실행 후 문제점을 보완하여 2차 프로그램을 설계 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부진아 및 학습부진아에 대한 교육 시 학습만화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학습 집중력이 떨어져 있는 아동들의 독서의욕과 학습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학습만화를 통해 갖게 된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독서의욕과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는 동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학습만화 독서지도 방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lthough many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ve to read edutainment comics, they are not appropriately guided when they read those books. This study aimed to suggest the necessity of reading instruction for the edutainment comic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examined the 8 chapters prog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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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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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만화란 무엇인가? | 학습만화란 교과서의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데 도움을 주는 만화, 예를 들면 만화 지리여행, 만화로 본 역사 이야기, 만화 인물전, 만화 천자문과 같은 유형을 말한다(길문섭 2000). 학습만화는 예술적 성취나 오락적 흥미를 끌기 위한만화와 달리 지식을 쉽고 흥미 있게 전달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 |
KWL은 무엇인가? | KWL은 1986년 오글(Ogle)이 처음 고안한 독서전략으로 글을 읽기 전에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성화 시키고, 무엇에 집중하며 글을 읽어야 할지 안내해 주며, 글을 읽은 후에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조직하고 종합할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K(What I Know) 는 이미 내가 알고 있는 것이고, W(What I Want to Know)는 이 글을 통해 내가 알고 싶은 것이며, L(What I Learned)은 이 글을 읽은 후 새롭게 알게 된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천경록 외 2006). | |
초등학생들의 독서태도를 관찰하고 2차에 걸친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 수업 후 얻은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 이 연구에서 실행연구의 이론에 근거하여 연구대상 초등학생들의 독서태도를 관찰하고 2차에 걸친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 수업 후학습만화 내용 평가결과와 독후활동지, 학습일지를 평가,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특정분야의 주제 관련 지식습득에 효과적이다. 둘째,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에서는 여러 가지 독후활동 보자는 텍스트북에 적합한 제한적 독후활동을 통하여 인지적 학습적 성과를 크게 가져 온다. 셋째, 독서태도나 학업성적이 좋은 학생들보다 독서나 학습부진아에 대한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가 뚜렷하다. 넷째, 학습만화 독서활동 후 실시하는 제한적 독후 활동은 지식을 습득하는 측면과 자신이 느낀 것을 표현하는 감성적 측면과 무관하다. 다섯째, 개방형 학습일지는 자기 독서활동 및 인지과정을 점검, 확인하는 반성적 사고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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