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만화 독서지도 및 효과에 대한 실행연구
An Action Research of Reading Instruction on Edutainment Comics and Its Effec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4, 2011년, pp.213 - 229  

백진환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 ,  한윤옥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만화에 대한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학습만화 독서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총 8차시의 학습만화 독서지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였다. 프로그램 실행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1차 프로그램 실행 후 문제점을 보완하여 2차 프로그램을 설계 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부진아 및 학습부진아에 대한 교육 시 학습만화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학습 집중력이 떨어져 있는 아동들의 독서의욕과 학습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학습만화를 통해 갖게 된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독서의욕과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는 동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학습만화 독서지도 방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many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ve to read edutainment comics, they are not appropriately guided when they read those books. This study aimed to suggest the necessity of reading instruction for the edutainment comic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examined the 8 chapters pro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학습만화 독서 실태에 대한 세밀한 조사나 독서교육적인 시각의 접근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학습만화를 독서지도의 한 장르로 이해하고 적합한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루어졌다. 즉 현장에서 학습만화 독서지도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파악하고, 실행연구의 방법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학습만화의 활용에 대한 방향과 그 대안을 제시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할 것이다.
  • 연구의 진행에 앞서 지금까지의 만화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특성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실행연구를 통해 효과를 확인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바람직한 독후활동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만화란 무엇인가? 학습만화란 교과서의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데 도움을 주는 만화, 예를 들면 만화 지리여행, 만화로 본 역사 이야기, 만화 인물전, 만화 천자문과 같은 유형을 말한다(길문섭 2000). 학습만화는 예술적 성취나 오락적 흥미를 끌기 위한만화와 달리 지식을 쉽고 흥미 있게 전달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KWL은 무엇인가? KWL은 1986년 오글(Ogle)이 처음 고안한 독서전략으로 글을 읽기 전에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성화 시키고, 무엇에 집중하며 글을 읽어야 할지 안내해 주며, 글을 읽은 후에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조직하고 종합할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K(What I Know) 는 이미 내가 알고 있는 것이고, W(What I Want to Know)는 이 글을 통해 내가 알고 싶은 것이며, L(What I Learned)은 이 글을 읽은 후 새롭게 알게 된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천경록 외 2006).
초등학생들의 독서태도를 관찰하고 2차에 걸친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 수업 후 얻은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이 연구에서 실행연구의 이론에 근거하여 연구대상 초등학생들의 독서태도를 관찰하고 2차에 걸친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 수업 후학습만화 내용 평가결과와 독후활동지, 학습일지를 평가,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특정분야의 주제 관련 지식습득에 효과적이다. 둘째,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에서는 여러 가지 독후활동 보자는 텍스트북에 적합한 제한적 독후활동을 통하여 인지적 학습적 성과를 크게 가져 온다. 셋째, 독서태도나 학업성적이 좋은 학생들보다 독서나 학습부진아에 대한 학습만화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가 뚜렷하다. 넷째, 학습만화 독서활동 후 실시하는 제한적 독후 활동은 지식을 습득하는 측면과 자신이 느낀 것을 표현하는 감성적 측면과 무관하다. 다섯째, 개방형 학습일지는 자기 독서활동 및 인지과정을 점검, 확인하는 반성적 사고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