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1, 2015년, pp.233 - 257
이은정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step-by-step educational comic book behavior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reading levels on their learning competencies. To this end, qualitative research with focus group and deep interviews was conducted with students on different 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의 독서에서 가장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고 선호도 또한 높은 유형은? | 3권을 읽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문화체육관광부 2011, 2013). 그러나 만화는 학생의 독서에서 가장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을 뿐 아니라, 선호도가 높은 유형이기도 하다(강현주, 정현선 2009). 이에 만화에 학습과 재미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학습만화 또한 출판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교육적 측면에서도 다각적인 연구가 시행되고 있다. | |
2013년 국민독서 실태조사에서 조사된 학생의 독서 현황은? | 문화관광부는 ‘2013년 국민독서 실태조사'에서 학생의 독서율이 지난 2011년 83.3%에 비해 12.2% 오른 96.0%를 기록했으며, 독서량 역시 2011년보다 8권 증가해 연평균 32.3권을 읽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문화체육관광부 2011, 2013). 그러나 만화는 학생의 독서에서 가장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을 뿐 아니라, 선호도가 높은 유형이기도 하다(강현주, 정현선 2009). | |
학습만화는 여러 연구자에 의해 정의 되었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학습만화는 여러 연구자에 의해 정의되었다. 최열(1995)은 “교과서의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학습에 효과적인 만화”라고 하였고, 김승민(1989)은 “학습만화는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 학습에 유용한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대중적인 형태로 제작되어 하나의 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에도 흥미를 갖도록 동기유발의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데 도움을 주는 만화”라고 하였다. 또한, 하지영(2011)은 “지식과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기 위해 글과 그림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만화”라고 정의하였다. |
강현주, 정현선. 2009. 학습만화 초등과학 학습만화 WHY? 시리즈와 살아남기 시리즈의 스토리텔링 방식과 독자인식에 관한 연구. 독서연구, 21: 163-200.(Gang, Hyeon-ju and Hyeon-Seon Jeong. 2009. "The storytelling of educational cartoons and the readers' perceptions: Focusing on the WHY series and Survival series." Journal of the Korean Reading Studies, 21: 163-200.)
권성호. 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Kwon, Seong-Ho. 1998. Exploring the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Yangseowon.)
김경란. 1989. 만화가 아동의 이야기 이해와 기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과.(Kim, Gyeong-Ran. 1989. Impact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nd memory of cartoon. Korea University, Counseling Psychology.)
김미림. 1997. 전달매체로서의 만화와 그의 교육적 효과.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과.(Kim, Mi-Rim. 1997. Comic Book and educational effectiveness as a medium. M.A.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Fine Arts Education.)
김승민. 1989. 학습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Kim, Seung-Min. 1989. A Study on Educational Graphic Novel's Educational Function.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김영석. 1999. 사회조사방법론: spss win 통계분석. 서울: 나남출판.(Kim, Yeong-Seok. 1999. Social Research Method: spss win statistical analysis. Seoul: Na Nim.)
김영천. 2012. 질적연구방법론I. 파주: 아카데미프레스.(Kim, Yeong-Cheon. 2012.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Paju: Academies Press.)
문화체육관광부. 2011. 2011 국민독서실태조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1. 2011 National Reading Survey. Seoul: 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문화체육관광부. 2013. 2013 국민독서실태조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2013 National Reading Survey. Seoul: 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박선형. 2004. 학습공동체 구축을 위한 이론적모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2(1): 157-177.(Park, Seon-Hyeong. 2004. "A theoretical model for the learning community building nav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22(1): 157-177.)
박세형. 1985. 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Park, Se-hyeong. 1985. Study the cartoon's educational function.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박형진. 2002. 역사학습만화의 사회과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내용적합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사회과.(Park, Hyeong-jin. 2002. The Analysis of content appropriateness of history learning cartoons as a teaching-learning material in social studies.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ocial studies education.)
백은지. 2011. 성공한 학습만화 사례분석.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자료집, 4-11.(Back, Eun-Jee. 2011. "successful learning cartoon case analysis." Cartoon and Animation Society of Korea, 4-11.)
송경민. 2014. 판타지 알파벳 콜렉터. 서울: 겜툰
신경림, 조명옥, 양진향. 2004.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Shin, Gyeong-Rim, Myeong-ok Cho, and Jin-hyang Yang. 2004.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유기영, 류수형, 최익규, 김현민. 2014.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서울: 스토리버스.(Yoo, Gi-Yeong. Suh-Yeong Ryu, Ikg-Yu Choi, and Hyeon-min Kim. 2014. Story Bus Convergence Science. Seoul: Storybus.)
윤준채, 서혁. 2010. 표준화 독서 능력 검사도구 개발 연구 2. 독서연구, 24: 289-312.(Yoon, Jun-Chae and Hyeok Seo. 2010. "The development of standardized reading comprehension tests." Journal of the Korean Reading Research, 24: 289-312.)
이광웅, 김강호. 2010. Why? 바다. 서울: 예림당.(Lee, Kwang-Ung and Gang-Ho Kim. 2010. Why? Sea. Seoul: Yerimdang.)
이명희. 2005. 문헌정보학 분야의 질적 연구 동향과 과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4(2): 177-201.(Lee, Myeong-Hui. 2005. "Trends and Issues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4(2): 177-201.)
이성진. 1985.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Lee, Seong-jin. 1985. Educational psychology theories. Seoul: Education History of Science.)
이용숙, 김영천, 김영미, 조덕주, 조재식. 2005. 실행연구방법. 서울: 학지사.(Lee, YongSsuk, Yeong-Cheon Kim, Yeong-Mi Kim, Deok-ju Cho, and Jae-sik Cho. 2005. Action research method. Seoul: Hakjisa.)
이종문. 2012. 학습만화에 대한 초등학생과 학부모의 인식분석비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2): 227-246.(Lee, Jong-Moon. 2012. "An analysis on the perception of students & parents to comics for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2): 227-246.)
임유림. 2012. 과학학습만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및 과학교과서와의 내용연관성분석: 초등과학학습만화 'Why?'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과.(Lim, Yu-rim. 2012. Recognition and science textbooks for elementary and analysis of relevant information about the Science Cartoon: The Case of Elementary Science Cartoon 'Why?'.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lementary Education.)
임헌태. 2000. 만화의 교육적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Lim, Heon-Tae. 2000. A Study About the educational utilization of cartoons On the centered acquisition of concepts of words. M.A. thesis. Yonsei University.)
장진영, 박혜리. 2014. 만화읽기가 창의력향상에 미치는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37-467.(Jang, Jin-yeong and Hye-ri Park. 2014. "A Study on How Reading Comic Books Affects Creativity." Cartoon & Animation Studies, 437-467.)
정준규. 2003. 바다에서 살아남기. 서울: 대한교과서.(Jung, Jun-Gyu. 2003. Survive in the sea. Seoul: Dae Han Textbook.)
천경록. 1999. 독서교육과 독서평가. 독서연구, 4: 7-43.(Chun, Gyeong-Rok. 1999. "Reading education and reading assessment." Reading Research, 4: 7-43.)
천경록. 2006. 독서능력 표준화 검사도구의 연구개발. 독서연구, 15: 407-436.
최열. 1995. 한국만화의 역사. 서울: 열화당.(Choi Yeol. 1995. History of Korea cartoon. Seoul: Yeolhwadang.)
최재영. 2007. 지리교육에서 만화의 도입과 만화의 유형에 따른 학습자선호도 및 학습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리(사회)교육과.(Choi, Jae-yeong. 2007. The Effect of the introduction of cartoons and their types in geography education on learners preference and learning efficiency. Ph. D. diss., Seoul National University, Geographic Education.)
하지영. 2011. 학습만화 읽기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국어교육과.(Ha, Ji-Yeong.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Educational Cartoon Read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Reading Skills.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철우, 천경록, 이경화, 백영균, 홍인선. 2007. 표준화 독서 능력 및 독서 태도. 도서능력진단검사개발위원회.
道田泰司. 1998. マンガを用いた授業實踐の試みとその評價. 琉球大學敎育學部紀要 第一部, 53: 317-326.
向後千春. 2005. "個別化敎授システムの開發と실實踐-敎材設計の認知的硏究を基礎として-." 博士學位論文. 早稻田大學, 人間科學部.
Naylor, S. and S. Keogh. 1999. "Concept cartoons, teaching and learning in science: An evalu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4): 431-446.
Smith, K. 1990. "Diversity and Direction: The Role of Qualitative Research in Information Center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 91-96.
Tyler, R. W. 1949. The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