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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자 시민행동, 불량행동, 사회적 유대감,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및 이용자 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user citizenship behavior, aberrant user behavior, social connectedness, privacy concern, and us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1, 2012년, pp.4994 - 5004  

김유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김재영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한재민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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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Web2.0의 대표적 서비스인 소셜네트워킹사이트(Social Networking Site, SNS)도 하나의 가상 커뮤니티에 해당된다. 이에 SNS에서 이용자의 역할 외 활동(Extra-role activity)인 이용자 시민행동과 이용자 불량행동은 SNS 이용자의 만족도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도 하고, 사회적 네트워크가 성공적으로 작동하는데 중요한 요인인 사회적 유대감과 사회적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에서 나타나는 이용자 스트레스 중 하나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에도 영향을 주어 궁극적으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자의 시민행동과 불량행동, 사회적 유대감,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및 이용자 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고객행위관점에서 조사하였다. 본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143개의 유효 설문에 대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용자 시민행동이 이용자 만족도에 유의미한 수준에서 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자 불량행동은 이용자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 시민행동이 사회적 유대감에 매우 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이용자 불량행동과 사회적 유대감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유대감과 이용자 만족도간의 관련성도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용자 불량행동은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와 사회적 유대감이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도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at investigating voluntary user participation such as user citizenship behavior and aberrant user behavior in the SNS context. Also it examines on how user participation behavior affects social connectedness, privacy concern, and user satisfaction. The empirical assessment of the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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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주로 SNS의 특성 및 사용의도, 혹은 이용자 간의 신뢰 등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고[10, 11], 고객행위관점에서의 SNS 이용자행위에 관한 연구는 다소 간과 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역할 외 활동(이용자 시민행동과 이용자 불량행동), 사회적 유대감,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및 이용자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이용자의 시민행동, 불량행동, 프라이버시 우려가 사회적 유대감과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설문지에는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수, SNS 이용특성 변수, 이용자 시민행동, 이용자 불량행동, 프라이버시 침해우려, 사회적 유대감 및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설문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 본 연구는 그 동안 간과되어온 SNS를 통한 온라인 이해집단의 구성과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요인간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즉, SNS 서비스분야에서 연구가 부족한 고객행동에 대한 측정항목 개발과 행동에 따른 관계를 SNS 상황에 맞게 재 개념화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H1): 이용자 시민행동이 이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H2): 이용자 불량행동이 이용자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H3): SNS에서 이용자 시민행동이 사회적 유대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H4): SNS에서 이용자 불량행동이 사회적 유대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H5): 사회적 유대감은 이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H6): 고객 불량행동이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H7):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사회적 유대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H8):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이용자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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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는 인터넷을 통해 개인의 정보를 타인과 소통하게 하는 서비스로써 최근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율과 모바일 인터넷의 대중화를 통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1]. 특히 SNS는 이용자 간 실시간 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강력한 온라인 이해집단 구성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적 영향력을 막강하게 행사하고 있다[2].
조직행동이론에서 조직원 참여는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조직행동이론에서 조직원 참여는 역할 내(Intra-role) 활동과 역할 외(Extra-role) 활동으로 구분한다. 역할 외 활동은 종업원이 회사와 구성원을 위해 자발적으로 자유재량 하에서 하는 행위로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CB)이라고 불린다.
고객시민행동이 고객 스스로 다른 고객과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하며, 서비스 조직의 종업원들과 협력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따라 알 수 있는 것은? 특히, 고객시민행동은 고객 스스로 다른 고객과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하며, 서비스 조직의 종업원들과 협력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고객이 경영 컨설턴트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고객이 생산자로서 그리고 소비자로서 양면적인 성격을 가지며, 서비스 품질 평가에 참여하여 서비스 성과 분 아니라 서비스 전달 과정 자체도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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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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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F. Herzberg, B. Mausner, and B. Synderman, "The "Motivations to Work", New York: Wiley,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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