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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가 소진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Job Stress on Burnou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1, 2012년, pp.5114 - 5123  

박종찬 (광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신혜숙 (강원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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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먼저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이질성만이 정서적 탈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할모호성역할갈등은 정서적 탈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할모호성은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역할갈등과 이질성은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할모호성은 비인간화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역할갈등과 이질성은 비인간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역할모호성은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역할갈등과 이질성은 정서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유지적 몰입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의 경쟁력과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ied to identify the impacts of job stress on burnou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casino industry. Prepare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sample employees working in domestic casino, then used for data analysis 283.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d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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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과의 접촉빈도가 높고 긴장감이 높은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종사원들의 소진을 감소시키고 조직몰입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카지노기업의 경쟁력과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카지노기업의 종사원들은 회사와 자신과의 사고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이질성이 소진에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난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종사원의 소진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으로,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다음의 [표 1]과 같다.
  • 그러나 카지노 게임을 하는 고객의 예민한 특성상 카지노종사원들은 타산업에 비해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강도가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과의 접촉빈도가 높은 카지노기업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종사원의 소진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소진을 감소시키고 조직몰입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직무스트레스 관리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카지노기업 종사원들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종사원의 소진과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그 결과 적절한 관리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카지노종사원 개인의 건강과 만족은 물론 조직의 유효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직무스트레스는 종사원의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직무스트레스는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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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한 조직 구성원들이 느끼는 직무스트레스는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직무태도는 조직의 유효성과 관련된 조직몰입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9].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은 구성원의 건강과 직무불만족, 낮은 생산성, 높은 이직률, 낮은 조직몰입 등의 조직적인 문제를 유발시키거나 정신질환, 심장병 등의 역기능을 초래할수 있다. 즉, 직무스트레스는 개인의 성과와 조직의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10].
소진이란 무엇인가? 소진(burnout)이란 타인과의 접촉이 많은 조직구성원들이 직장생활 중에 쌓이는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인 고갈상태를 의미한다[16]. 이러한 소진은 고질적으로 나타나는 정서적 고갈 (emotional exhaustion), 탈인격화(depersonalization), 성취감 저하(low accomplishment) 등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33].
직무와 관련한 스트레스 요인 중 역할갈등이란 무엇인가? 직무와 관련한 스트레스 요인은 역할갈등(role conflict), 역할 모호성(role ambiguity), 비동질성 스트레스(dissimilarity stress)로 구분할 수 있다[15]. 역할갈등은 역할 집합 구성원이 역할 수신자에게 상이한 기대를 바랄 때 나타나는 것으로[36], 복수의 상급자의 상이한 명령수행 요구나 모순된 목표달성 요구시 발생될 수 있다[38]. 역할 모호성은 조직에 새롭게 들어오는 신입사원에게 자신의 역할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로 발생될 수 있으며, 이는 직무 불만족, 직무성과 부진과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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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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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 W. Koh, C. Lyou,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mong Hotel Employe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21, No. 3, pp. 167-19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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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Y. J. Kim, H. S. Jung, & H. H. Yoon, "The Influence of Deluxe Hotel Culinary Staff's Roll Stress i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Hotel Management Research, Vol. 20, No. 1, p. 3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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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S.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Job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Tourism Research, Vol. 19, No. 3, pp. 203-225, 2005. 

  9. J. A. Park, "The Effect of Communication and Job Stres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ourism Industry Employee", Tourism Study, vol. 5, 1995. p. 126, 1995. 

  10. J. H. Bae, H. C. Shin, "A Study about Influence on Hotel Cooking Employee's Job Stress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Hotel Management Research, Vol. 13, No. 4, p. 13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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