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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적합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컨설팅활용을 매개효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ubjective Norm and Task Media Fit of utilizing of Use intention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nsulting Appl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4, 2012년, pp.147 - 157  

조영준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R&D센터) ,  이승희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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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SNS의 컨설팅 활용과 주관적 규범, 과업매체 적합 요인들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특히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 적합 각 차원들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컨설팅 활용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실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SNS의 주관적 규범, 과업매체 적합과 컨설팅 활용이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컨설팅 활용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 적합 모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개인이나 기업들의 SNS의 컨설팅 활용이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 적합에 영향을 미침을 인지하여 SNS를 통해 업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응전략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User intention also factors that Consulting application and Subjective norm, Task media fit factors also impact on User intention was examined. In this process, especially Subjective norm and Task media fit of SNS in each dimension to User intention about the impact of Consulting ap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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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SNS를 이용한 컨설팅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SNS컨설팅 활용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 간 영향에서 SNS의 컨설팅 활용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SNS를 업무에 활용하고 특히 컨설팅분야에 활용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니고 있어 향후 이를 극복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SNS의 컨설팅 활용의 관계적 요인과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주관적 규범 및 과업매체의 관계적 요인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SNS의 사용의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원)을 대상으로 주관적 규범 및 과업매체와 사용의도 간의 영향에 SNS의 컨설팅 활용의 매개효과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표 8>, 주관적 규범 및 과업매체와 컨설팅 활용은 모두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SNS의 컨설팅 활용의 관계적 요인과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주관적 규범 및 과업매체의 관계적 요인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SNS의 사용의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원)을 대상으로 주관적 규범 및 과업매체와 사용의도 간의 영향에 SNS의 컨설팅 활용의 매개효과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SNS컨설팅활용의 매개역할 연구이다. 설문 응답자들의 특성은 <표 1>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SNS 컨설팅활용이 매개효과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들을 참고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 둘째,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SNS컨설팅 활용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과업-매체적합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12]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주관적 규범, 과업매체요인들이 SNS의 컨설팅 활용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선행변수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등 많은 선행연구들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12]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 관계에서 SNS의 컨설팅 활용의 매개역할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2장에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3장에서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SNS를 이용한 컨설팅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주관적 규범과 과업매체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주관적 규범은 SNS의 컨설팅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과업매체는 SNS의 컨설팅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주관적 규범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과업매체는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주관적 규범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SNS 컨설팅활용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 : 과업매체는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SNS 컨설팅활용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지속적인 사용 의도는 사용자와 기업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개념이며,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형성된 기대가 지속된 사용의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34]. 기술수용모델은(TAM)은 합리적 행동 이론(TRA)과 계획된 행동이론(TPB)에 기초로 하여 연구된 이론으로, 합리적 행동이론(TRA)에 의하면 인간은 그들의 태도와 주관적인 규범이 행동의지에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한 이성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 이론은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수용을 설명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되어져 왔다[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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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이하 SNS)는 오프라인 상의 커뮤니티를 온라인으로 옮긴 ‘온라인 인맥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커뮤니티형 서비스’이다. 초기 SNS의 활용은 개인적 인맥구축과 이의 확장에 주목적이 있었다[12].
TTF(Task-Technology Fit)모형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과업특성과 기술특성의 적합을 중심으로 한 TTF(Task-Technology Fit)모형을 제안하였다. TTF는 정보기술의 역량을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과업 기술적합은 개인이 과업을 수행할 때 필요한 과업요구 사항과 기술의 지원 능력간의 조화정도를 의미한다[38].
최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에 관심이 증폭된 이유는 무엇인가? 초기 SNS의 활용은 개인적 인맥구축과 이의 확장에 주목적이 있었다[12]. 최근 스마트폰의 급격한 확산으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에 관심이 증폭되어 국내의 경우 남녀노소 구분 없이 대부분 사용하여 SNS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들이 생겨나고 있다. 인터넷의 SNS 이용실태조사 결과 인터넷 이용자의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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