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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2 교과서에 서술된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 수준 분석(제II보)
Analysis of the Level of Cognitive Demands about Concepts of Ionic Compounds and Molecule on Science 2 Textbooks in Junior High School (II)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6 no.6, 2012년, pp.739 - 750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방담이 (가톨릭대학교 ELP 학부대학) ,  김선정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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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2' 교과서에 서술되어 있는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에 대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우리나라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하여 처음으로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 내용들을 중학교에서 다루게 되었다. 분석에 활용한 6종 과학 교과서에 서술된 내용이 어떠한 인지 수준을 요구하는 지를 알아내는 분석틀은 영국에서 개발된 Curriculum Analysis Taxonomy의 3종류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이 3종류 분석틀에 의하여 분석한 '과학2' 교과서에 서술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 수준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순물질과 혼합물'에 대해서 대부분의 교과서가 대부분 분류 포섭이나 분류 위계를 하고 있어서 후기 구체적 조작 수준이다. 그러나 모든 교과서가 혼합물 속에 들어 있는 각각의 순물질들이 본래의 성질을 잃지 않고 그 성질이 보존된다는 것을 알게 하고 있기 때문에 초기 형식적 조작 수준이다. 둘째,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에 대해서 교과서 모두 초기 형식적 조작 수준으로 판정되었다. 그 자체의 규칙을 따르는 가상의 계로부터 연역적인 비교를 통하여 실체를 간접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형식적 모델을 사용한다거나 또는 원자가 구조를 가진다는 것을 설명하기 때문에 형식적 조작 수준이다. 셋째, '이온 결합', '이온 결합 화합물', '화학식', '공유 결합', '공유 결합 화합물', '분자식' 등의 용어들을 사용하는 '과학2' 교과서가 많이 있었다. 이러한 용어들은 중학교 '과학3'에서도 그리고 고등학교 '과학'에서도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고등학교 '화학I'과 '화학II'에 가서야 사용되는 용어들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gnitive demands level of the description about 'pure substance and mixture compound', 'ionic compound', 'molecule' on the 'science2' textbooks by the 2007 revised curriculum. The three types of Curriculum Analysis Taxonomy have been used to analyze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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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그 중 높은 인지 수준을 요구하는 서술 내용이 바로 해당 내용들을 학생들이 이해하는데 있어서 속도 결정 단계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음의 연구 결과들 중에는 여러 수준의 인지 요구도가 있으나 그 중 이해의 속도 결정 단계가 될 높은 인지 요구도 수준 내용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앞의 ‘주기율표’ 연구와 같은 인지론적 입장에서 중학교 과학2 교과서에 서술되어 있는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 수준이 어떠한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다시 말하면 과학과 교육 과정에 서술된 목표도 분석하였고 그리고 교과서 서술 내용도 분석하였다. 특히 교과서에 서술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 수준을 판정하는데 있어서 교과서 내용 전체에 있어서 그 중 높은 인지 요구도 수준의 내용을 알아내는데 주력 하였다. 왜냐하면 그 중 높은 인지 수준을 요구하는 서술 내용이 바로 해당 내용들을 학생들이 이해하는데 있어서 속도 결정 단계가 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눈으로 볼 수도 없는 ‘원자’ 개념이 추상적이고 형식적 개념임을 감안하면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 내용은 형식적 수준을 요구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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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학이 물리나 생물에 비해서 학습 초기 단계 문턱이 상당히 높은 과목인 이유는? 물리나 생물 내용은 개념별로 각각 충분히 깊이가 있으며 나중에 통합되는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개념별로 더러 가르치는 순서가 바꾸어도 된다. 반면에 화학 내용은 단계별 위계가 분명하기 때문에 위계상 선택 가능한 학습 순서가 존재하게 된다.1 따라서 화학은 위계적으로 연결된 이전의 개념을 잘 이해하지 않고서는 이후의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발생한다. 그래서 화학은 물리나 생물에 비해서 학습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턱이 상당히 높은 과학 과목이 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내용을 중학교에서 처음 다루었던 시기는?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2' 교과서에 서술되어 있는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에 대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우리나라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하여 처음으로 '이온 결합 화합물'과 '분자' 내용들을 중학교에서 다루게 되었다. 분석에 활용한 6종 과학 교과서에 서술된 내용이 어떠한 인지 수준을 요구하는 지를 알아내는 분석틀은 영국에서 개발된 Curriculum Analysis Taxonomy의 3종류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원소’와 ‘주기율표’를 앞서서 일찍 도입하는 이유는? 그래서 눈으로 볼 수도 없는 ‘원소’, ‘주기율표’, ‘원자’ 개념이 그 깊이로 볼 때, 추상적이고 형식적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학습 순서 때문에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하여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화학 내용의 맨 앞에 실려 있다. ‘원소’와 ‘주기율표’를 앞서서 일찍 도입하는 이유는 그 다음 단원인 ‘우리 주위의 화합물’에서 화합물의 형성 과정과 이름으로만 알던 화합물을 원소 기호로 표현하기 위함이다.3,4 이러한 학습 순서는 영국 그리고 미국의 경우에도 고등학교가 아닌 중학교 과학 교과서5-13에서 ‘원소’, ‘주기율표’, ‘원자’, ‘이온 결합 화합물’, ‘분자’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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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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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Lee, G.; et al. Middle school science 2; EduJoongang Press: Seoul, Korea, 2011; pp 100-113. 

  35. Lee, M.; et al. Middle school science 2; ChunjaeEdu Press: Seoul, Korea, 2011; pp 4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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