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5학년 영어 학습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의 부진 요인을 파악하고 읽기 능력 부진 정도를 진단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영어 교과 진단 평가와 사전 읽기 능력 평가에서 영어 학습 부진으로 판별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주당 2시간씩 23주 동안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본 연구는 5학년 영어 학습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의 부진 요인을 파악하고 읽기 능력 부진 정도를 진단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영어 교과 진단 평가와 사전 읽기 능력 평가에서 영어 학습 부진으로 판별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주당 2시간씩 23주 동안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읽기 지도 프로그램은 연구 대상 학생들의 소리와 문자와의 관계 인식, 단어 이해 능력, 문장 이해 능력, 구두 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A, B, D는 사후 읽기 능력 평가에서 위의 4가지 영역에서 모두 부진을 벗어났다고 보여 지며 학생 C의 경우는 완전히 부진을 벗어나진 못했지만 4가지 영역에서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읽기 지도 프로그램은 연구 대상 학생들의 영어 읽기에 대한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A, B, D의 흥미도, 자신감, 참여도, 불안감에 있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학생 C의 경우도 향상폭이 크진 않았으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셋째, 일견 어휘 지도가 초등학교 읽기 초기 단계의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의 읽기 지도 프로그램은 Dolch의 sight words 220개를 주요 지도 내용으로 하여 짧은 스토리를 활용하여 문맥 속에서 지도하였다. 고빈도의 기능어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일견 어휘 지도는 학생들의 일견 어휘에 대한 빠른 인식을 도와 문장을 쉽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초등학교 읽기 초기 단계의 학생들은 일견 어휘와 파닉스를 병행하여 읽기를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파닉스 지도는 소리와 문자와의 관계 인식을 도와 학생들이 단어를 소리 내어 읽고 기억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소리와 문자와의 대응 관계에서 비규칙성을 보이는 단어들을 일견 어휘 지도법으로 보완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켰다. 다섯째, 영어 학습 부진 학생들을 위해서 체계적인 반복 학습이 중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외에도 지속적인 반복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여 배운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는 읽기 능력을 향상시켰다. 여섯째, 학습 부진 학생들의 부진 요인에 따른 개별화 처치가 부진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시간 중 수준별 개별 학습 시간 운영, 또래 도우미를 활용한 수업 외 학습 지원, 학습자 수준에 따른 상이한 가정 학습 부과, 학생별 인지적·정의적 부진 요인에 따른 처치 프로그램 적용 등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 지도를 실천하였다. 이것이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과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부진 학생들 내에서도 특히 부진이 심하고 기억력, 이해력 등 학습 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위해서 학습 내용과 학습 속도, 학습량 등이 다르게 설정되고 지도되어야 더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5학년 영어 학습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의 부진 요인을 파악하고 읽기 능력 부진 정도를 진단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영어 교과 진단 평가와 사전 읽기 능력 평가에서 영어 학습 부진으로 판별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주당 2시간씩 23주 동안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읽기 지도 프로그램은 연구 대상 학생들의 소리와 문자와의 관계 인식, 단어 이해 능력, 문장 이해 능력, 구두 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A, B, D는 사후 읽기 능력 평가에서 위의 4가지 영역에서 모두 부진을 벗어났다고 보여 지며 학생 C의 경우는 완전히 부진을 벗어나진 못했지만 4가지 영역에서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읽기 지도 프로그램은 연구 대상 학생들의 영어 읽기에 대한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A, B, D의 흥미도, 자신감, 참여도, 불안감에 있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학생 C의 경우도 향상폭이 크진 않았으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셋째, 일견 어휘 지도가 초등학교 읽기 초기 단계의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의 읽기 지도 프로그램은 Dolch의 sight words 220개를 주요 지도 내용으로 하여 짧은 스토리를 활용하여 문맥 속에서 지도하였다. 고빈도의 기능어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일견 어휘 지도는 학생들의 일견 어휘에 대한 빠른 인식을 도와 문장을 쉽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초등학교 읽기 초기 단계의 학생들은 일견 어휘와 파닉스를 병행하여 읽기를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파닉스 지도는 소리와 문자와의 관계 인식을 도와 학생들이 단어를 소리 내어 읽고 기억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소리와 문자와의 대응 관계에서 비규칙성을 보이는 단어들을 일견 어휘 지도법으로 보완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켰다. 다섯째, 영어 학습 부진 학생들을 위해서 체계적인 반복 학습이 중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외에도 지속적인 반복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여 배운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는 읽기 능력을 향상시켰다. 여섯째, 학습 부진 학생들의 부진 요인에 따른 개별화 처치가 부진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시간 중 수준별 개별 학습 시간 운영, 또래 도우미를 활용한 수업 외 학습 지원, 학습자 수준에 따른 상이한 가정 학습 부과, 학생별 인지적·정의적 부진 요인에 따른 처치 프로그램 적용 등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 지도를 실천하였다. 이것이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과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부진 학생들 내에서도 특히 부진이 심하고 기억력, 이해력 등 학습 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위해서 학습 내용과 학습 속도, 학습량 등이 다르게 설정되고 지도되어야 더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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