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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감성디자인이 내재된 아동용가구 디자인 개발
Emotional Inherent Design Development of Children's Furniture Design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3 no.4, 2012년, pp.333 - 341  

채정주 (공주대학교 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  김명태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be designed at the level of furniture users' eyes for the users in designing furniture. Children's furniture follows parents' point of view mostly because the parents purchase the pieces for their children. Most of the children's furniture tends to rule out their psycholog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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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생각하고 기억하는 것보다는 직접 경험하고 느껴야하는 시기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구디자인에 아동기의 어린이들이 가장 빈번하게 하는 놀이 즉, 색칠하기, 퍼즐형식의 놀이, 움직임을 요하는 행동 등과 같은 대표적 놀이를 융합시킴으로써 가구를 사용함에 따라 자연적으로 놀이를 즐기게 되어 아동들의 인지발달과 경험을 통한 창의적 학습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지향한다. 또한 앞으로는 놀이뿐 아니라 생활 습성, 본능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용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감성적인 가구 디자인이 계속 연구되고 발전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유아기단계의 미취학 아동들을 위한 가구디자인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아동용 가구를 디자인하기 위해 아동발달에 관한 특징을 서술한 서적과 선행연구사례에서 아동 발달단계의 심리적 특징과 행동발달, 놀이의 변화와 감성디자인 등을 연구한 다양한 사례를 수집ㆍ분석하여 그 자료를 바탕으로 아동을 위한 디자인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현재의 추세에 맞추어 아동가구의 고급화와 함께 현 트렌드의 발전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아동기의 심리발달과 행동발달의 특징들을 파악하여 그 특성들이 가구 디자인에 녹아있는 새롭게 발전된 개념의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EN기준에 준하는 친환경적인 수용성 UV도장을 사용하여 인체에 무해하며, 포름알데이드, 유해물질, 유독제품을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으며, 모든 텍스타일과 매트리스는 오코텍스 라벨(Oeko-tex label)인증을 받았다. 본 의미는 모든 텍스타일은 100% 천연자재로 만들어졌으며, 또한 알러지성, 화학성 및 기타 유해물질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다(Fig.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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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발달단계는 어떻게 나뉘는가? 일반적으로 아동의 발달단계는 5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 태내기(수정 - 출생), 2단계 영아기(infancy : 0∼24개월), 3단계 유아기(early childhood : 2∼6세), 4단계 아동기(middle & late childhood : 6∼12세), 5단계 청년기(adolescence : 12∼20세)로 구분한다.
현재 아동가구시장은 가구의 사용 대상 연령대를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현재 아동가구시장은 토들러(Toddler (0∼4세)), 키즈(Kids (4∼8세)), 주니어(Junior (8∼12세))로 구분되고 있다. 국내 아동용 가구업체들은 과거와 달리 하루가 다르게 빠른 성장을 보이는 아동들을 위해 각 연령층을 공략하거나 또는 모든 연령층이 꾸준히 사용할 수 있도록 틈새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국내 아동용 가구시장은 소비경향에 따라서 주니어 가구 쪽의 업체가 많지만 앞으로의 시장은 영유아, 아동, 주니어로 세분화가 이뤄지고, 저 출산경향에 따라 판매량은 감소하지만 판매단가는 증가하면서 고급화ㆍ차별화된 시장과 저가제품의 시장으로 양분화 될 가능성이 큰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국내 아동용 가구시장은 소비경향에 따라서 주니어 가구 쪽의 업체가 많지만 앞으로의 시장은 영유아, 아동, 주니어로 세분화가 이뤄지고, 저 출산경향에 따라 판매량은 감소하지만 판매단가는 증가하면서 고급화ㆍ차별화된 시장과 저가제품의 시장으로 양분화 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아동용가구시장이 지금보다 더욱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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