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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가로망에서의 링크 통행속도 기반 One-to-One 최단시간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One-to-One Shortest Path Algorithm Based on Link Flow Speeds on Urban Network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5, 2012년, pp.38 - 45  

김태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김태형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시스템통합기술개발실)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김형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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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종속적 가로망에 대한 최단경로 탐색은 ITS분야의 경로 일정계획과 실시간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매시간간격 변동적인 링크 통행속도를 고려하는 one-to-one 시간 종속적 최단시간 경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일반적인 최단거리 경로 알고리즘 중에서 실제 도로망에서 비교적 빠르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으로 알려져 있는 3가지의 알고리즘들, 즉, two queues 구조를 가진 Graph growth 알고리즘, approximate buckets 구조를 가진 Dijkstra 알고리즘, double buckets 구조를 가진 Dijkstra 알고리즘이 선택되었다. 이 알고리즘들은 모두 네트워크 내 하나의 노드에서 모든 노드(one-to-all)로의 최단거리 경로를 빠르게 탐색하기위해 개발되었다. 선택된 알고리즘들은 시간 종속적 도로망에 대해 하나의 출발노드에서 하나의 목적노드(one-to-one)로의 최단시간 경로 탐색이 가능하도록 확장된다. 또한, 제안된 3가지의 시간 종속적 최단시간 경로탐색 알고리즘들은 미국의 Anaheim, Baltimore, Chicago, Philadelphia 4개 도시의 실제 가로망에 적용하여 검증 평가된다. 결과적으로, 도시부 가로망을 대상으로 한 시간 종속적 최단시간 경로탐색 알고리즘으로 double buckets 구조를 가진 확장된 Dijkstra 알고리즘이 추천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ding shortest paths on time dependent networks is an important task for scheduling and routing plan and real-time navigation system in ITS. In this research, one-to-one time dependent shortest path algorithms based on link flow speeds on urban networks are proposed. For this work, first we se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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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FIFO특성을 만족함과 동시에 실제 도시 가로망에 적용 가능한 시간간격에 따라 변동적인 링크 통행속도를 고려하는 빠르며 효율적인 one-to-one 최단시간 경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일반적인 최단 거리 경로 알고리즘 중에서 실제 도로망에서 비교적 빠르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으로 알려져 있는 3가지의 알고리즘들, 즉, two queues 구조를 가진 Graph growth 알고리즘(TWO_Q), approximate buckets 구조를 가진 Dijkstra 알고리즘(DIKBA), double buckets 구조를 가진 Dijkstra 알고리즘(DIKBD)이 선택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one-to-all 최단거리 알고리즘인 DIKBA, DIKBD, TWO_Q를 이용하여 one-to-one 시간 종속적 최단시간 경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실제 가로망에 적용하여 검증·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최단경로 문제는 크게 하나의 출발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까지의(one-to-all) 최단경로를 구성하는 방법과 모든 노드 사이의(all-to-all) 최단경로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구분한다. 또한, 전통적인 최단경로문제에서는 링크의 통행속도와 통행시간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나 도시지역 내에서는 가로망의 일정부분에서의 혼잡에 의해 하루 중에도 수시로 링크의 통행속도와 통행시간은 변하는 것이 사실이다.
  • 어느 한 지점과 다른 지점간의 통행시간은 양방향이 항상 같지는 않다. 링크 통행속도는 교통 센터로부터 실시간으로 매 10분마다 주어진다고 가정하고 시간 종속적 최단경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통행시간을 계산할 수 있다. FIFO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Sung 등(2000)에 의해 개발된 링크 통행속도 모형과 도착시간함수를 다음과 같이 본 연구에 적용했다.
  • 본 연구에서 통행시간은 시간대에 따라 변동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어느 한 지점과 다른 지점간의 통행시간은 양방향이 항상 같지는 않다.
  • 실제 환경에서는 교통 센터로부터 매시간간격 링크 통행속도를 실시간으로 수집이 가능하나 본 연구에서는 매시간간격으로 변동하는 링크 통행속도를 다음과 같이 가정한다. 먼저 링크를 그들의 기능에 따라서 3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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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ne-to-all 최단경로 문제를 풀기 위한 알고리즘은 무엇이 있는가? One-to-all 최단경로 문제를 풀기 위한 알고리즘은 크게 표지고정(label-setting)과 표지수정(label-correcting) 기법으로 나누어진다.
one-to-all 최단거리 알고리즘을 통해 one-to-one 시간 종속적 최단 시간 경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실제 가로망에 적용하여 검증·평가하고자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시간 종속적 최단경로에 대한 연구에서는 개발된 알고리즘의 FIFO 특성 만족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그동안 실제 가로망에 적용된 사례가 많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one-to-all 최단거리 알고리즘인 DIKBA, DIKBD, TWO_Q를 이용하여 one-to-one 시간 종속적 최단시간 경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실제 가로망에 적용하여 검증·평가하고자 한다.
최단경로 문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전통적인 최단경로 문제(Shortest Path Problem)는 최적화 문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비즈니스, 물류, 교통, 지리, 그리고 컴퓨터 분야에서 수십 년동안 폭 넓게 연구되어 왔다. 최단경로 문제는 크게 하나의 출발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까지의(one-to-all) 최단경로를 구성하는 방법과 모든 노드 사이의(all-to-all) 최단경로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구분한다. 또한, 전통적인 최단경로문제에서는 링크의 통행속도와 통행시간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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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R. E. Bellman, "On a Routing Problem", Quart. Applied. Math., vol. 16, pp.87-90,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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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R. B. Dial, F. Glover, D. Karney, and D. Klingman, "A Computational Analysis of Alternative Algorithms and Labeling Techniques for Finding Shortest Path Trees", Networks, vol. 9, pp.215-248, 1979. 

  4. S. Pallottino, "Shortest-Path Methods: Complexity, Interrelations and New Propositions", Networks, vol. 14, pp.257-267, 1984. 

  5. G. Gallo, and S. Pallottino, "Shortest Path Algorithms",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 13, pp.3-79, 1988. 

  6. B. V. Cherkassky, A. V. Goldberg, and T. Radzik, Shortest Paths Algorithms: Theory and Experimental Evaluation, Technical Report 93-1480, Computer Science Department, Stanford University, 1993. 

  7. F. B. Zhan, and C. E. Noon, "Shortest Path Algorithms: An Evaluation Using Real Road Networks", Transportation Science, vol. 32, no. 1, pp.65-73, 1998. 

  8. F. B. Zhan, and C. E. Noon, "A Comparison Between Label-Setting and Label-Correcting Algorithms for Computing One-to-One Shortest Paths", Journal of Geographic Information and Decision Analysis, vol. 4, no. 2, pp.1-11, 2000. 

  9. 이미영, 박제진, 정점례, 박동주, "사용자 맞춤형 대중교통 경로정보제공을 위한 다계층의 다목적 경로탐색기법 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pp.1-4, 2008. 6. 

  10. K. L. Cooke, and E. Halsey, "The shortest route through a network with time-dependent inter-nodal transit times", Journal of Mathematical Analysis and Applications, vol. 14, pp.493-498, 1966. 

  11. A. Orda and R. Rom, "Shortest-Path and Minimum- Delay Algorithms in Networks with Time-Dependent Edge-Length", Journal of the ACM, vol. 37, pp.607-625, 1990. 

  12. A. K. Ziliaskopoulos, and H. S. Mahmassani, "Time-Dependent Shortest Path Algorithm for Real-Time Intelligent Vehicle Highway System Applic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408, pp.94-104, 1993. 

  13. K. Sung, M. G. H. Bell, M. Seong, and S. Park, "Shortest Paths in a Network with Time-Dependent Flow Speed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21, no. 1, pp.32-39, 2000. 

  14. S. Ichoua, M. Gendreau, and J.-Y. Potvin, "Vehicle Dispatching with Time-Dependent Travel Tim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44, no. 2, pp.379-396, 2003. 

  15. F. B. Zhan, "Three Fastest Shortest Path Algorithms on Real Road Networks: Data Structures and Procedures", Journal of Geo-graphic Information and Decision Analysis, vol. 1, no. 1, pp.69-82, 1997. 

  16. 심충섭, 김진석, "One-to-One 최단경로 알고리즘의 성능 평가", 정보과학회논문지: 시스템 및 이론, 제29권 제11호, pp.634-639, 2002. 12. 

  17. Bar-gera, H., http://www.bgu.ac.il/-bargera/tntp/, Accessed, 2011년 8월 접속. 

  18. T. Kim and A. Haghani, "Model and Algorithm Considering Time-Varying Travel Times to Solve Static Multidepot Dial-a-Ride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218, pp.68-77, 2011. 

  19. T. Kim, Model and Algorithm for Solving Real Time Dial-a-Ride Problem,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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