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행시간 기반 실시간 점대점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
A Real-time Point-to-Point Shortest Path Search Algorithm Based on Traveling Time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2 no.4, 2012년, pp.131 - 140  

이상운 (강릉원주대학교 과학기술대학 멸티미디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네비게이션의 최단 경로 탐색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Dijkstra 알고리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가중치로 단지 길이 (거리) 만을 고려하고 있다. 거리 기반의 Dijkstra 알고리즘은 출발 노드부터 시작하여 그래프의 모든 노드에 대한 최단 경로를 결정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노드의 수 - 1회를 수행해야 하며, 알고리즘 수행에 많은 메모리가 요구된다. 또한, 거리에만 기반하기 때문에 전방에 차량사고로 인해 병목현상이 발생하였을 때 우회도로를 탐색하는 기능이 없어 항상 동일한 경로만을 탐색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은 도로 등급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을 고려하지 않고, 속도 기준 (원활, 지체 서행, 정체, 사고 통제 등)도 적용하지 않으며, 단지 도로별 주행시간 (주행속도 ${\times}$ 거리)을 고려한다. 이는 사고, 지체, 공사 등으로 인해 동일한 거리의 도로도 다른 시간이 소요되는 현실성을 반영하여 우회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특정 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하였다고 가정한 경우에도 도로의 통행속도를 실시간으로 반영함으로서 돌발지점을 우회하여 목적지 까지 최단시간 내에 도달 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ortest path search algorithm of navigation is generally based on Dijkstra algorithm and considers only the distance using the weight. Dijkstra algorithm based on the distance mainly ought to perform the 'number of nodes 1' and requires a lot of memory, for it is to start from the starting n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장에서는 주행시간에 기반한 빠른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사고나 정체 등으로 인해 돌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정체구간을 우회하여 목적지 까지 최단 경로를 탐색할 수 있는지 검증한다.
  • 결국, (14, 18 ) 도로를 통과하지 못하여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반면에, 주행시간 기반의 TSP 알고리즘을 적용할 경우 (14, 18 ) 도로를 우회할 수 있는지 고찰해보자.
  • 본 논문에서는 네비게이션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Dijkstra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고찰해보고 새로운 최단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Dijkstra 알고리즘은 출발 노드부터 시작하여 모든 노드들을 한번에 하나씩 방문하는 방법으로 알고리즘 수행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 본 논문은 TPEG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빠른 시간 내에 최단경로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그래프의 출발 노드부터 목적지 노드까지의 레벨을 설정하고, 불필요한 노드와 호들을 3단계로 제거하여 최소한의 노드와 호들만을 대상으로 최단경로를 선택함으로서 실시간으로 탐색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본 논문은 도로 등급과 속도 구분 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도로별 차량의 주행시간 (Traveling Time) 개념에 기반하여 실시간으로 최단 우회 경로를 탐색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즘의 특징은 기존의 길이 개념 대신 주행시간을 적용한다.

가설 설정

  • 1 노드에서 출발하여 30 노드에 도착한다고 가정하여 보자. 출발 노드에서 목적지 노드까지의 최단거리를 갖는 경로를 Dijkstra 알고리즘으로 찾는 과정은 표 1에, 최단경로는 그림 3에 제시되어 있다.
  • 그림 2의 G1 그래프에서 현재 (1, 3 ) 도로를 운행 중에 (14, 18 ) 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14, 18 ) 도로가 폐쇄 (삭제)되고, 이로 인해 (18, 14 )과 14와 18 노드로 유입되는 (8, 14 ), (9, 14 ), (13, 14 ), (15, 14 ), (17, 18 )과 (22, 18 ) 도로에 정체 현상이 발생하여 주행속도는 5 Km/h라 가정하여 보자. 이 경우 각 도로별 주행 시간은 그림 8과 같다.
  • 초기 조건으로 n × n 가중치 호 정방행렬을 작성하였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jkstra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이유로 내비게이션에는 Dijkstra 알고리즘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1,6,7] Dijkstra 알고리즘은 양의 가중치를 갖는 호들로 구성된 방향 그래프에 대해 단일 출발 노드부터 다른 모든 노드까지의 최단 경로 (Single-Source Shortest Path)를 찾는 알고리즘이다[3-5].
방향 그래프는 어디에 활용되는가? 방향 그래프는 최단 경로 (Shortest Path, SP)와 임계 경로 (Critical Path, CP) 등을 구하는데 활용된다. 본 논문은 최단 경로에 초점을 맞춘다.
내비게이션에는 Dijkstra 알고리즘이 가장 널리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1,2] 이들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호의 가중치로 거리 (Length) 정보를 활용한다. Bellman Ford 알고리즘은 그래프 크기가 커짐에 따라 Dijkstra 알고리즘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위상순서 알고리즘은 선형 시간대에 최단 경로를 찾을 수 있지만 최적의 경로를 찾지 못할 수 도 있다. A* 알고리즘은 Dijkstra 알고리즘과 같이 좋은 결과를 얻으며 메모리를 적게 요구하지만 알고리즘 구현이 보다 어렵다. 이와 같은 이유로 내비게이션에는 Dijkstra 알고리즘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M. Abboud, L. Mariya, A. Jaoude, and Z. Kerbage, "Real Time GPS Navigation System," 3rd FEA Student Conference,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merican University of Beirut, 2004. 

  2. T. H. Cormen, C. E. Leserson, R. L. Rivest, and C. Stein, "Introduction to Algorithms," 2nd Edition, MIT Press and McGraw-Hill, 2001. 

  3. E. W. Dijkstra,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ction with Graphs," Numerische Mathematik, Vol. 1, pp. 269-271, 1959. 

  4. Wikipedia, "Dijkstra's Algorithm," http://en.wikipedia.org/wiki/Dijkstra_algorithm, Wikimedia Foundation Inc., 2012. 

  5. J. Misra, "A Walk Over the Shortest Path: Dijkstra's Algorithm Viewed as Fixed-Point Computati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USA, 2000. 

  6. Y. T. Lim and H. M. Kim, "A Shortest Path Algorithm for Real Road Network Based on Path Overlap,"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USA, http://www.its.uci.edu/-hyunmyuk/library/(2005)20EAST(k-path). pdf, 2005. 

  7. F. B. Zhan, "Three Fastest Shortest Path Algorithms on Real Road Networks: Data Structures and Procedures," Journal of Geographic Information and Decision Analysis, Vol. 1, No. 1, pp. 69-82, 1997. 

  8. K. S. Lee, "Shortest Path Algorithm," http://www.geocities.com/leekinseng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