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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수차고지와 예약시간 위반을 고려한 교통약자 차량 서비스에 대한 연구
A Study for Solving Multi-Depot Dial-a-Ride Problem Considering Soft Time Window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5, 2012년, pp.70 - 77  

김태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강원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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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들을 위한 차량서비스는 dial-a-ride, demand responsive 또는 paratransit으로 불리며 미국과 유럽에서 널리 제공되고 있는 대중교통의 하나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교통약자 차량서비스의 배차와 차량경로문제에 관한 것으로 다수차고지와 예약시간 위반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제안된 clustering first-routing second에 기초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실제 큰 규모의 교통약자 차량서비스에 적용하였다. 사례연구로서 Maryland Transit Administration (MTA)의 교통약자 차량서비스를 소개하고 실제 MTA의 운영결과와 제안된 휴리스틱 알고리즘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제안된 모형의 목적함수는 서비스제공자의 비용과 고객들의 불편비용으로 이루어진 전체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실제 MTA의 운영자료에 차량대기시간, 서비스지연시간과 초과승차시간에 대한 정보가 없는 관계로 비교를 위해서 clustering first-routing second에 기초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의 목적함수 값은 차량의 대기비용, 고객들의 서비스지연비용과 초과 승차시간 비용를 포함하지 않는다. MTA의 실제운영에 의한 목적함수 값보다 HCR의 목적함수 값이 보다 나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안된 휴리스틱 방법이 실제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al-a-ride is the most widely available transit service for disabled persons or seniors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This paper studies a static dial-a-ride problem considering multiple depots, heterogeneous vehicles, and soft time windows. In this paper, we apply a heuristic based on cluste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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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정적인 수요, 다수차고지, 변동 가능한 통행시간, 그리고 예약시간의 위반(soft time window)을 고려한 교통약자 차량의 배차와 경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Kim과 Haghani(2011)의 연구에서 제안된 선 클러스터-후 경로에 기초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에 대한 실제 사례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교통약자 차량서비스의 경로와 일정문제에 관한 것으로 다수차고지와 예약시간의 위반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 클러스터-후 경로방법에 기초한 휴리스틱 알고리즘(HCR)을 Maryland 주 Baltimore city에 위치한 MTA로부터 제공된 실제 dial-a-ride 서비스에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다수의 차고지가 존재하며 각 차고에서 이용 가능한 전체차량의 대수와 차고의 위치는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차량 군은 동질적이지 않으며 각 차량마다 고유의 용량을 가진다.
  • 75이다.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실제 링크속도가 원래 설정된 링크속도와 같은 것으로 가정된다. 이 경우에는, 속도인자 값은 1.
  • 매 시간간격(10분)마다 각 링크에 대한 통행속도가 주어지는 것으로 가정하며 링크 통행속도가 주어졌을 때, 시간 종속적(time-dependent) 최단경로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예상된 통행시간을 계산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예정 하루전날까지의 예약들에 기초해서 모든 수요는 이미 알려져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모든 수요는 서비스 요청시간, 승차/하차지점, 그리고, 좌석 수에 대한 정보를 가진다.
  • 5/분으로 설정한다. 승객들의 승하차시 서비스 소요시간은 일반적인 승객의 경우에는 2분, 동력 휠체어를 사용하는 승객들의 경우에는 4분, 그리고 일반 휠체어를 사용하는 승객들의 경우에는 6분으로 가정한다.
  • 대부분의 수요가 오전7시와 10시 사이 그리고 오후 2시와 5시 사이에 집중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시간제약의 폭은 30분이며, 실제 승 하차지점은 도로 네트워크 내에서 가장 근접한 교차지점으로 가정한다.
  • MTA의 운영에서 이용된 실제 링크통행시간에 대한 정보를 구할 수 없었기 때문에 MTA의 운영결과와 HCR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링크속도에 대한 두 가지의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첫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실제 링크속도가 제한속도에 기초하여 설정된 링크속도보다 25% 느린 것으로 가정한다. 이 경우에는, 속도인자 값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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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들을 위한 차량서비스는 무엇이라 불리는가? 교통약자들을 위한 차량서비스는 dial-a-ride, demand responsive 또는 paratransit으로 불리며 미국과 유럽에서 널리 제공되고 있는 대중교통의 하나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교통약자 차량서비스의 배차와 차량경로문제에 관한 것으로 다수차고지와 예약시간 위반을 고려한다.
7200개가 넘는 단체들은 교통약자들을 위한 차량서비스 대상을 어떻게 제한하고 있는가? 이러한 교통약자들을 위한 차량서비스는 dial-a-ride, demand responsive 또는 paratransit으로 불리며 미국의 경우, 전역에 걸쳐서 7200개가 넘는 단체들에 의해 널리 제공되고 있는 대중교통의 하나이다. 해당 단체들은 이 서비스를 장애인, 간병인, 동행인이나 노약자에 제한하고 있다.
제안된 모형의 목적함수는 무엇인가? 사례연구로서 Maryland Transit Administration (MTA)의 교통약자 차량서비스를 소개하고 실제 MTA의 운영결과와 제안된 휴리스틱 알고리즘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제안된 모형의 목적함수는 서비스제공자의 비용과 고객들의 불편비용으로 이루어진 전체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실제 MTA의 운영자료에 차량대기시간, 서비스지연시간과 초과승차시간에 대한 정보가 없는 관계로 비교를 위해서 clustering first-routing second에 기초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의 목적함수 값은 차량의 대기비용, 고객들의 서비스지연비용과 초과 승차시간 비용를 포함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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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Baugh, G. Kakivaya, and J. R. Stone, "Intractability of the dial-a-ride problem and a multiobjective solution using simulated annealing", Engineering Optimization, vol.30, pp.91-123, 1998. 

  2. J. Jaw, A. R. Odoni, H. N. Psaraftis, and Wilson, N.H.M.(1986), "A heuristic algorithm for the multivehicle advance request dial-a-ride problem with time window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20, no. 3, pp.243-257, 1986. 

  3. I. Ioachim, J. Desrosiers, Y. Dumas, and Solomon, M. M. "A request clustering algorithm for door-to-door handicapped transportation", Transportation Science, vol. 29, pp.63-78, 1995. 

  4. P. Toth, and D. Vigo, "Heuristic algorithms for the handicapped persons transportation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vol. 31, pp.60-71, 1997. 

  5. M. Diana, and M. M. Dessouky, "A new regret insertion heuristic for solving large-scale dial-a-ride problems with time window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38, pp.539-557, 2004. 

  6. Y. Luo and P. Schonfeld, "A rejected-reinsertion heuristic for the static Dial-A-Ride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41, no. 7, pp.736-755, 2007. 

  7. T. Kim and A. Haghani, "Model and algorithm considering time-varying travel times to solve static multi-depot dial-a-ride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218, pp.68-77, 2011. 

  8. 김원호, 이신해, 김시현,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행태분석 및 맞춤형 대중교통정보 제공방안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2호, pp.105-119, 2008년 6월. 

  9. 김응철, 김태호, "교통약자의 환승을 고려한 K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서울도시연구, 제10권, 제2호, pp.147-159, 2009년 6월. 

  10. 남두희, 한호연, 고정민, "교통약자 서비스를 위한 정보센터 통합방안", 한국ITS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69-75,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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