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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교육학의 공간적 관심과 지리교육의 재개념화
Critical Pedagogy of Space and the Reconceptulalization of Geography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7 no.5, 2012년, pp.775 - 790  

조철기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이 논문은 지리의 핵심개념 중의 하나인 공간에 대한 담론을 고찰한 후, 공간에 대한 비판적 읽기를 위한 교육으로서 지리교육을 주장한다. 최근 지리학과 비판교육학에서는 공간을 공간 과학의 관점에서 물리적이고 물질적인 것으로 정의하던 차원에서 벗어나, 공간의 사회성과 역사성을 강조하면서 공간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임을 강조한다. 따라서 공간은 더 이상 사회적 관계가 단순히 기록되는 단순한 그릇이 아니라, 다양한 의미들이 서로 경합하고 갈등하면서 사회적 관계가 생산되고 재생산되는 것으로 인식된다. 이제 지리교육은 공간이 개념화되는 상이한 방식을 검토하고, 다중적이고 경쟁적인 공간의 본질을 독해하는데 초점을 둔 공간에 대한 비판지리교육을 발전시켜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chronologically the discourse of space as one of key concepts in geography, and then argues that geography education ought to be the critical pedagogy of space. Recent social science including geography and education has more empathized the sociality and spatiality of space th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이 더 이상 사회적 관계가 단순히 기록되는 단순한 그릇이 아니라, 다양한 의미들이 서로 경합하고 갈등하면서 사회적 관계가 생산되고 재생산되는 것으로 인식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이 논문은 지리의 핵심개념 중의 하나인 공간에 대한 담론을 고찰한 후, 공간에 대한 비판적 읽기를 위한 교육으로서 지리교육을 주장한다. 최근 지리학과 비판교육학에서는 공간을 공간 과학의 관점에서 물리적이고 물질적인 것으로 정의하던 차원에서 벗어나, 공간의 사회성과 역사성을 강조하면서 공간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임을 강조한다. 따라서 공간은 더 이상 사회적 관계가 단순히 기록되는 단순한 그릇이 아니라, 다양한 의미들이 서로 경합하고 갈등하면서 사회적 관계가 생산되고 재생산되는 것으로 인식된다.
공간은 지리에서 무엇과 연계되는가? 공간은 지리에서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 또는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서 장소 및 스케일과 서로 연계된다 (Lambert, 2007). 돌이켜 보면, 계량혁명에 의한 신 지리학의 공간조직론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인간주의 지리학은 공간과 장소의 차이점을 조명하고(Relph, 1976; Tuan, 1977), 이러한 인식론적 구분이 우리의 사고에 들어와 고착된다.
비판교육학의 이론화는 어떻게 전개되어 오고 있는가? 비판교육학의 이론화는 피터 맥라렌(Peter McLaren), 앙리 지루(Henry Giroux)를 비롯해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어 오고 있다. 이들은 학교교육 을 학생들로 하여금 세계를 기존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행동하도록 하는 것으로 문화정치학(cultural politics)의 한 형태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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