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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교통안전.복지 세미나
Seminar on Transport Safety and Welfare for Senior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5, 2012년, pp.61 - 67  

김동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도로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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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체 보행교통사고사망자 중 고령자는 46%이며, 전체 자전거 사망자 수 중 고령자는 62%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사고발생순간의 상황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인천시 택시에 설치된 자동차 블랙박스에 녹화된 사고동영상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사고동영상은 2010년도 택시의 대인사고 총 252건(고령자 25건)이며, 이를 활용하여 고령자 사고예방을 위한 개선방안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 Barrier-free 개념이나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이를 위해, 특정계층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 계층에게 보편적으로 필요한 법 · 제도가 슬로우하게 가도록 해야 하고, 교통안전편의증진시설에서 도로부분에 추가적인 개념 도입이 필요함
  • - 교통사고가 없는 사람들에게 자동차세 등을 감소시켜 준다면, 자연스럽게 교통사고가 줄 것임. 노인도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하는 것이 몸에 체득이 된다면, 자동적으로 몸에 베인 습관이 나오게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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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인구 10만명 당 고령자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몇명인가? 현재 교통사고 사망자 세명 중 한 명은 고령자이며, 인구 10만명 당 고령자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30.2명(2011년)으로 성인(9.1명)과 어린이(1.
보행자가 출현한 시점부터 사고가 발생한 시점이 평균 2.6초가 소요되는 것은 무엇을 시사하는가? 6초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운전자가 보행자를 인지하고 감속을 시작할 때까지 필요한 시간을 고려할 때, 사고를 피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소요시간은 다른 차량이 운전자의 시계를 가린 경우 더 짧아졌으며, 주간(3.
보행교통사고사망자 중 고령자의 비율은 몇%인가? 특히 보행교통사고에 대해서는 더욱 심각하다. 전체 보행교통사고사망자 중 고령자는 46%이며, 전체 자전거 사망자 수 중 고령자는 62%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사고발생순간의 상황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인천시 택시에 설치된 자동차 블랙박스에 녹화된 사고동영상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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