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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차로도로 평균 통행속도-총지체율-교통량 관계 곡선 재정립
Relationships Between Average Travel Speed, Time-Delayed Rate, and Volume on Two-lane Highways with Simulation Dat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6 = no.56, 2012년, pp.131 - 138  

문재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wo-lane highways have one lane in each direction, and lane changing and passing maneuvers take place in the opposing lane depending on the availability of passing sight distance. 2001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KHCM) is classified into two classes of two-lane highways (Type I, II), 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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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차로도로의 이상적인 조건에 대한 평균 통행속도-교통량 그리고 총지체율-교통량 관계 곡선을 재정립하기 위해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여 관계 곡선을 정립하기 위한 방법론을 정립하였으며, 우리 나라 2차로도로의 도로·교통 여건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이상적인 조건(평지구간, 승용차로 구성, 방향별 분포도 50:50, 추월 허용구간 100%)에 대하여 평균 통행속도-총 지체율-교통량 관계 곡선을 정립한 것이다. 이상적인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도로·교통 조건(방향별 분포 비율, 추월 허용구간 비율, 특정경사 등)이 평균 통행속도와 총 지체율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반영하는 보정계수를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우리나라 2차로도로 도로·교통 여건을 반영하기 위한 TWOPAS에 대한 정산은 현장에서 관측된 자유속도 분포와 교통량 수준에 따른 추종 차량군 비율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사용자가 정산하기 힘든 추월행위 관련 모델 매개변수 값은 우리나라에서도 같다는 가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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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차로도로란 무엇인가요? 2차로도로는 중앙선을 기준으로 하여 각 방향별로 한 차로씩 차량이 운행되는 도로를 말한다. 교통운영 측면에서 다른 도로 형태와 다른 점은 추월시거와 대향 차량과의 간격이 확보되면 대향차로를 이용하여 고속 차량이 저속 차량을 추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도로연장 통계에 따른 우리나라의 총 포장도 연장 및 2차도로도의 비중은 어떻게 되나요? 2011년도 도로연장 통계에 의하면, 총 포장도 연장 105,931km 중에서 2차로도로는 62,442km(약 74%)로, 주요 대도시간 연결, 대도시와 인접 중도시, 중도시간을 연결하는 주요 간선도로망부터 지역내의 통행을 담당하는 보조간선도로 기능을 하고 있다. 88올림픽 고속도로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2차로도로의 연속류 도로에 해당되며, 신호교차로가 간헐적으로 설치된 일반국도나 지방도의 2차로도로가 연속류와 단속류 교통특성이 혼재된 2차로도로이다.
교통운영 측면에서 2차로도로가 다른 도로 형태와 다른점은? 2차로도로는 중앙선을 기준으로 하여 각 방향별로 한 차로씩 차량이 운행되는 도로를 말한다. 교통운영 측면에서 다른 도로 형태와 다른 점은 추월시거와 대향 차량과의 간격이 확보되면 대향차로를 이용하여 고속 차량이 저속 차량을 추월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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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hmed Al-Kaisy and Zachary Freedman, 2010. Estimating Performance on Two-Lane Highways, Case Study Validation of a New Methodolog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173,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72-79. 

  2. Harwood, D. W., May, Adolf D., and Anderson, Ingrid B., 1999. NCHRP Project 3-55(3) : Capacity and Qaulity of Service of Two-Lane Highways, Final Report,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3. Harwood, D. W., May, Potts, Ingrid B., and Bauer, Karin M., 2003. NCHRP Project 20-7(160) : Two-Lane Roads Analysis Methodology in The Highway Capacity Manual, Final Report,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4. Highway Capacity Manual, 2001.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도로용량편람, 2001. 건설교통부) 

  5.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09, 2000.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6.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09, 2010.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 Luttinen R.T, 2000. Level of Service on Finnish Two-lane Highways, Four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Capacity, pp 175-187 

  8. Messer, C. J., 1983. NCHRP Report 3-28A: Two-Lane Two-Way Rural Highway Capacity, Final Report,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9. Study of Revising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Final Report(Two-phase),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Korea. (도로용량편람 개선 연구, 2000. 최종보고서(2단계), 건설교통부) 

  10. Werner Brilon and Frank Weiser, 2006. Two-Lane Rural Highways: The German Experienc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88,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3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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