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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방부 2차로도로의 차두시간 분포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eadway Distribution Models of Rural Two Lane Road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1 = no.63, 2014년, pp.49 - 56  

문재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동녕 (단국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was done to model the headway distribution of rural two lane roads. METHODS : Time headway data for the various level of traffic volumes was measured in twelve sites. Based on the time headway data, existing seven mathematical models were evaluated and selected by comparing g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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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여러 개의 수학적 차두시간 모델을 비교·분석하여 미시적 교통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고려하여 지방도로 2차로도로를 분석의 대상으로 기존 차두시간 분포 모델 적합 여부를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여러 개의 수학적 차두시간 모델을 비교·분석하여 미시적 교통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거시적 교통류 분석(예를들면, 용량산정) 및 설계기준(예를들면, 비신호교차로 좌회전 전용차로 설치기준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그 결과, 전체 교통량(일방향 200~800대/시) 범위를 만족하는 모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차두시간 모델 적용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2차로도로에 적합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안한 모델은 기존 Schul 모델을 0.
  • 기존 차두시간 모델의 적용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2차로도로에 적합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Schul 모델은 차두시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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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두시간은 무엇인가? 교통량 수준에 따라 차량 간 상호작용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차두시간(Time Headway)은 안전, 서비스 수준,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미시적 교통류 특성 중 하나이다. 차두시간은 도로₩교통문제 분석 시 추월, 합류, 그리고 횡단 기회여부를 결정하는데 필요하며, 도로용량을 결정하는데도 사용한다.
차두시간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교통량 수준에 따라 차량 간 상호작용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차두시간(Time Headway)은 안전, 서비스 수준,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미시적 교통류 특성 중 하나이다. 차두시간은 도로₩교통문제 분석 시 추월, 합류, 그리고 횡단 기회여부를 결정하는데 필요하며, 도로용량을 결정하는데도 사용한다.
2차로도로 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모델을 적용한 결과는 어떠한가? 2차로도로 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자료를 토대로 기존 차두시간 분포 모델, 즉 음지수분포, 전이된 음지수분포, Schul 모델, Grecco & Sword 모델, North Carolina 모델, 복합모델 1(정규분포+전이된 음지수분포), 복합모델 2(Pearson Type Ⅲ+전이된 음지수분포)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전체 교통량(일방향 200~800대/시) 범위를 만족하는 모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차두시간 모델 적용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2차로도로에 적합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안한 모델은 기존 Schul 모델을 0.5초 전이된 모델이며, 모델의 매개변수 값들은 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자료를 토대로 제시하였다. 제안 모델은 12개 지점 중 9개 지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이용하여 교통량에 따른 차두시간의 확률 분포 값을 나타내는 노모그래프를 제시하였다. 비록 제한적인 지점 및 교통량 수준(200대/시~800대/시)을 토대로 우리나라 2차로도로의 교통류 특성을 반영한 모델을 제시하였지만, 2차로도로에서 비₩신호교차로, 횡단 보도, 추월차로 등 기하구조 설계 및 안전시설 설치기준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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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dolf D. May(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Hall, Inc. 

  2. Daniel, Gerlough and Matthew(1975), Traffic Flow Theory, Special Report 16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3. S. Khasnabis and C. L. Heinbach, Headway-Distribution Models for Two-lane Rural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22. 

  4. Gerlough D. L. and Barnes F. C.(1971), Poisson and Other Distributions in Highway Traffic, Poisoon and Other Distributions in Traffic, Eno Foundation for Transportation, pp. 32-45. 

  5. Schul A.(1971), The Probability Theory Applied to Distribution of Vehicles on Two-lane Highways, Poisoon and Other Distributions in Traffic, Eno Foundation for Transportation, pp. 73-97. 

  6. A. M. Miller(1970), An Empiricial Model for Multilane Road Traffic, Transportation Science, Vol. 4, No. 2, pp. 164?186. 

  7. Minjie Mei, A. Graham, and R. Bullen(1993), Lognormal Distribution for High Traffic Flow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Record 77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125-128. 

  8. J. E. Tolle(1976), Vehicular Highway Distribution: Testing and Result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56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5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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