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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12, 2012년, pp.2657 - 2664
진재환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이홍창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이명준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Web-based learning receives much attention as an effective learning method because users can use the learning service at any time from any space. A learning management system(LMS) provides online educational environment among teachers and students, supporting various facilities to deliver educa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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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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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은 학습자에게 어떤 것을 지원하는가? | 최근 웹 기반의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학습자별 맞춤형교육을 지원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 국내의 많은 고등교육기관에서는 효과적인 웹 기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 |
Moodle에서 교수와 학습자는 각각 어떤 것을 할 수 있는가? | Moodle에서는 다양한 학습 자원과 학습 활동을 모듈 단위로 제공하고 있다. 교수는 웹 사이트에 필요한 활동 모듈을 추가하여 강좌를 구성할 수 있고 학습자는 각각의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Moodle은 교수와 학생간의 학습 자원 공유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모듈로 명명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계층적으로 관리할 수 없으며 공유되는 학습자원의 용량 제한 때문에 동영상 강의 등 오늘날 중요한 교육수단으로 분류되는 다양한 학습자원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이러닝은 무엇인가? | 이러닝은 인터넷, 유선망, 웹 기술 등을 활용하여 기존의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면대면 학습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교육 방법으로 파급성이 높고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러닝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인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학습관리시스템)는 교육의 시발점인 교육 계획부터 교육의 실행, 평가 및 결과 보고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전사적으로 처리한다. |
김신웅, 최종렬, 김성호, 권오봉, 김용성, "오픈소스 Moodle LMS의 모듈을 확장한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제25권, 제3호, pp.157-164, 2012.
최원경, "무들의 협력학습 및 자기주도적 언어학습경험에 대한 연구", 신영어영문학회, 제42집, pp.247-268, 2009.
이성주, 권재환, "학습과제 유형에 따른 온라인 협력학습",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11권, 제5호, pp95-104, 2010.
Christopher Cheong, Vince Bruno, and France Cheong, Designing a Mobile-app-based Collaborative Learning System, School of Business IT and Logistics, RMIT Univ, 2012.
유인식, 오병주, "고등교육에서 Moodle을 이용한 LMS 구축 - 서울대학교 구축 사례 중심 -", 정보과학회, 제30권, 제7호, pp.63-69, 2012.
최병우, 홍명희, "Moodle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적용 사례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제1권, 제1호, pp.59-6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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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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