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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동기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on the Interaction in Online Cooperation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416 - 424  

이은철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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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동기가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A대학에서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79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습동기는 MSLQ를 통해서 내적목적, 외적목적, 과제가치, 학습신념, 시험불안,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상호작용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 협력과제를 수행하였다. 협력과제를 위한 집단 편성은 4-5명으로 구성하였다. 전공과 관계없이 무선으로 편성하였다. 상호작용의 수준은 빈도와 양적 가치를 부여한 점수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중회귀분석(단계적 선택방식)을 실시하여 학습동기가 상호작용의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효능감, 외적목표, 과제가치, 성취목표지향성의 수행접근성향과 숙달성향은 상호작용의 빈도와 점수에 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다음으로 시험불안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수행회피성향은 상호작용의 빈도와 점수에 부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협력학습 상황에서 학습자의 지도에 대한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on interaction in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The study subjects are 79 university students who take courses in teaching. Learning motivations measured the intrinsic goal orientation, extrinsic goal orientation, tasks valu...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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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동기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상호작용의 빈도에는 성취목표지향성 가운데 수행접근 성향이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의 수준에는 자기효능감이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다른 전공 영역을 대상으로 추가 연구를 제안하며, 이와 함께 학습자의 고유한 특성인 학습동기를 고려하여 교수자가 피드백을 제공하였을 때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실험적 연구를 제안하며 본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 54보다 클 때 잔차의 독립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중회귀를 위해 기본 전제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부분 상관계수는 .
  • 이 뿐 아니라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상호작용의 수준에 학습자 특성이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찾아보는 것도 매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상호작용과 관련된 학습자 특성 변인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 학습 동기의 수준과 정도에 따라 학습 과정에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치며, 학습 과정에 의해 결과가 매우 크게 변화하는 것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다 [15][19].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내적 특성을 학습동기로 선정하여, 그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 학습동기의 영향을 고려하여 상호작용 촉진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서 학습동기가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동기 가운데 학습 결과에 높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목적, 외적 목적, 과제가치, 학습신념, 시험불안,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이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의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이에 여러 연구를 통해 온라인 협력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먼저 협력스크립트를 제공하거나 인지적, 동기적 스캐폴딩을 제공하는 전략도 제안하였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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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은 크게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학습자-학습내용으로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한다. 학습자-교수자의 상호작용은 온라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학습을 독려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온라인 협력학습은 왜 교육의 각 영역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되는가? 온라인 협력학습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공동의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장점 때문에 교육의 각 영역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별히 대학에서 수업의 전략으로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다.
내재적 학습 동기와 외재적 학습 동기는 무엇인가? 학습의 목적과 관련된 내적, 외적 학습 동기가 있다. 내재적 동기는 학습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이 재미있어서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이다. 그러나 외재적 동기는 학습의 성과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 때문에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이다. 예를 들면 학습을 잘하면 칭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을 하는 경우나, 성적이 잘 나왔을때 부모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외적 동기라고 할 수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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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이은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고성취 집단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pp.159-190, 2015. 

  2. 김민정, "위키 협력학습 지원 스크립트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pp.47-75, 2009. 

  3. 이은철, 김민정,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pp.587-617, 2012. 

  4. 김동식, 권숙진, "CSCL에서 스캐폴딩의 유형이 공유 정신 모형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34, 2006. 

  5. 선종삼, 김동식, "위키기반 CSCL에서 그라운딩 지원도구의 설계기반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2호, pp.149-186, 2010. 

  6. 한희섭, 김현철, "Wiki 기반 협력학습에서 적응적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그룹 활동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41-48, 2006. 

  7. A. Alm, "CALL for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Motivating language learning environments in Web 2.0," The JALT CALL Journal, Vol.2, No.3, pp.29-38, 2006. 

  8. H. Bouta, S. Retalis, and F. Paraskeva, "Utilising a collaborative macro-script to enhance student engagement: A mixed method study in a 3D virtual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58, No.1, pp.501-517, 2012. 

  9. J. Moskaliuk, J. Kimmerle, and U. Cress, "Wiki-supported learning and knowledge building: effects of incongruity between knowledge and informati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25, pp.549-561, 2009. 

  10. R. Hamalainen and P. Hakkinen, "Teachers' instructional planning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Macro-scripts as a pedagogical method to facilitate collaborative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26, No.4, pp.871-877, 2010. 

  11. K. Makitalo-Siegl, C. Kohnle, and F. Fische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inquiry learning and classroom scripts: Effects on help-seeking processes and learning outcomes," Learning and Instruction, Vol.21, No.2, pp.257-266, 2011. 

  12. R. M. Palloff and K. Pratt, "Collaboration online," NJ: Jossey-Bass, 2005. 

  13. D. Stipek, "Motivation to learn: From theory to practice," MA; Allyn & Bacon, 2002. 

  14. T. Anderson, "Modes of interaction in distance education: Recent developments and research questions," In M. G. Moore & W. G. Anderson (Eds.),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Publishers, pp.129-144, 2003. 

  15. J. Brophy,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NY: Taylor & Francis, 2010. 

  16. P. H. M. Sins, W. R. V. Joolingen, E. R. Savelsbergh, and B. V. Hout-Wolters, "Motivation and performance within a collaborative computer-based modeling task: Relations between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cognitive processing, and achiev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33, pp.58-77, 2008. 

  17.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18. M. V. Covington and E. Dray, "The development couse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A. Wigfield & J. S. Eccles (Ed).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pp.32-53, San Diego: Academic Press, 2002. 

  19.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happiness, London; Random House, 2013. 

  20. D. R. Newman, B. R. Webb, and A. C. Cochrane, "A Content Analysis Method to Measure Critical Thinking in Face-to-Face and Computer Supported Group Learning," Interpersonal Computing and Technology, Vol.3, No.2, pp.56-77,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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