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416 - 42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on interaction in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The study subjects are 79 university students who take courses in teaching. Learning motivations measured the intrinsic goal orientation, extrinsic goal orientation, tasks val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일반적으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은 크게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학습자-학습내용으로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한다. 학습자-교수자의 상호작용은 온라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학습을 독려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
온라인 협력학습은 왜 교육의 각 영역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되는가? | 온라인 협력학습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공동의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장점 때문에 교육의 각 영역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별히 대학에서 수업의 전략으로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다. | |
내재적 학습 동기와 외재적 학습 동기는 무엇인가? | 학습의 목적과 관련된 내적, 외적 학습 동기가 있다. 내재적 동기는 학습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이 재미있어서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이다. 그러나 외재적 동기는 학습의 성과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 때문에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이다. 예를 들면 학습을 잘하면 칭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을 하는 경우나, 성적이 잘 나왔을때 부모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외적 동기라고 할 수 있다[16]. |
이은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고성취 집단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pp.159-190, 2015.
김민정, "위키 협력학습 지원 스크립트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pp.47-75, 2009.
이은철, 김민정,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pp.587-617, 2012.
김동식, 권숙진, "CSCL에서 스캐폴딩의 유형이 공유 정신 모형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34, 2006.
선종삼, 김동식, "위키기반 CSCL에서 그라운딩 지원도구의 설계기반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2호, pp.149-186, 2010.
A. Alm, "CALL for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Motivating language learning environments in Web 2.0," The JALT CALL Journal, Vol.2, No.3, pp.29-38, 2006.
H. Bouta, S. Retalis, and F. Paraskeva, "Utilising a collaborative macro-script to enhance student engagement: A mixed method study in a 3D virtual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58, No.1, pp.501-517, 2012.
J. Moskaliuk, J. Kimmerle, and U. Cress, "Wiki-supported learning and knowledge building: effects of incongruity between knowledge and informati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25, pp.549-561, 2009.
R. Hamalainen and P. Hakkinen, "Teachers' instructional planning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Macro-scripts as a pedagogical method to facilitate collaborative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26, No.4, pp.871-877, 2010.
K. Makitalo-Siegl, C. Kohnle, and F. Fische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inquiry learning and classroom scripts: Effects on help-seeking processes and learning outcomes," Learning and Instruction, Vol.21, No.2, pp.257-266, 2011.
R. M. Palloff and K. Pratt, "Collaboration online," NJ: Jossey-Bass, 2005.
D. Stipek, "Motivation to learn: From theory to practice," MA; Allyn & Bacon, 2002.
T. Anderson, "Modes of interaction in distance education: Recent developments and research questions," In M. G. Moore & W. G. Anderson (Eds.),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Publishers, pp.129-144, 2003.
J. Brophy,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NY: Taylor & Francis, 2010.
P. H. M. Sins, W. R. V. Joolingen, E. R. Savelsbergh, and B. V. Hout-Wolters, "Motivation and performance within a collaborative computer-based modeling task: Relations between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cognitive processing, and achiev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33, pp.58-77, 2008.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M. V. Covington and E. Dray, "The development couse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A. Wigfield & J. S. Eccles (Ed).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pp.32-53, San Diego: Academic Press, 2002.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happiness, London; Random House, 2013.
D. R. Newman, B. R. Webb, and A. C. Cochrane, "A Content Analysis Method to Measure Critical Thinking in Face-to-Face and Computer Supported Group Learning," Interpersonal Computing and Technology, Vol.3, No.2, pp.56-77,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