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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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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학습관리시스템은 교수와 학생들 간의 온라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며, 학습 자원의 제공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일반적인 학습관리시스템들은 교수와 학생들 간의 단방향 또는 제한적인 양방향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교수와 학생 또는 학생들 서로 간에 협력 학습을 수행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학습관리시스템인 Moodle에서 효과적인 협력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협업 워크스페이스의 개발에 대하여 기술한다.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협업 워크스페이스를 통하여, 사용자들은 손쉽게 협력 학습을 수행하거나 적절한 접근 권한 제어 기법으로 학습 자원을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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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based learning receives much attention as an effective learning method because users can use the learning service at any time from any space. A learning management system(LMS) provides online educational environment among teachers and students, supporting various facilities to deliver educat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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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협업 워크스페이스는 고유의 접근권한 제어 기능으로 학습자원의 효과적인 관리를 지원하며, 대용량의 학습 자원 공유를 통하여 동영상 강의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원 공유를 지원한다. 또한 이러한 협업 워크스페이스 및 기타기능을 활용한 협력학습의 결과를 타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Moodle의 강좌정보를 백업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Moodle을 확장하여 효과적인 협력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협업 워크스페이스를 개발한다. 협업 워크스페이스는 고유의 접근권한 제어 기능으로 학습자원의 효과적인 관리를 지원하며, 대용량의 학습 자원 공유를 통하여 동영상 강의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원 공유를 지원한다.
  •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의 온라인 학습을 제공하는 LMS에서 효과적인 협력 및 양방향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협업 워크스페이스의 설계와 개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LMS에서 학습자원의 안정성과 다양한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자동 백업 기능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장에서 개발된 협업 워크스페이스 및 기타기능을 활용한 협력학습의 결과를 타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Moodle의 강좌정보 백업 서비스를 구현하였다. 기존의 Moodle에서도 강좌정보를 백업하는 기능을 제공하였지만 Moodle에서만 사용가능한 전용 포맷으로 제공되어 활용이 제한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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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교육은 학습자에게 어떤 것을 지원하는가? 최근 웹 기반의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학습자별 맞춤형교육을 지원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 국내의 많은 고등교육기관에서는 효과적인 웹 기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Moodle에서 교수와 학습자는 각각 어떤 것을 할 수 있는가? Moodle에서는 다양한 학습 자원과 학습 활동을 모듈 단위로 제공하고 있다. 교수는 웹 사이트에 필요한 활동 모듈을 추가하여 강좌를 구성할 수 있고 학습자는 각각의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Moodle은 교수와 학생간의 학습 자원 공유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모듈로 명명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계층적으로 관리할 수 없으며 공유되는 학습자원의 용량 제한 때문에 동영상 강의 등 오늘날 중요한 교육수단으로 분류되는 다양한 학습자원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닝은 무엇인가? 이러닝은 인터넷, 유선망, 웹 기술 등을 활용하여 기존의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면대면 학습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교육 방법으로 파급성이 높고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러닝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인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학습관리시스템)는 교육의 시발점인 교육 계획부터 교육의 실행, 평가 및 결과 보고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전사적으로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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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신웅, 최종렬, 김성호, 권오봉, 김용성, "오픈소스 Moodle LMS의 모듈을 확장한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제25권, 제3호, pp.157-164, 2012. 

  2. 최원경, "무들의 협력학습 및 자기주도적 언어학습경험에 대한 연구", 신영어영문학회, 제42집, pp.247-268, 2009. 

  3. 박종문, 이명준, "CoSlide 협업시스템을 지원하는 CoSpace 클라이언트의 원격 버전 관리", 한국정보통신학회, 제14권, 제1호, pp.233-241, 2010. 

  4. 이홍창, 김보현, 이명준, "웹데브 기반의 스마트폰 협업 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정보통신학회, 제15권, 제3호, pp.680-690, 2011. 

  5. 이성주, 권재환, "학습과제 유형에 따른 온라인 협력학습",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11권, 제5호, pp95-104, 2010. 

  6. Christopher Cheong, Vince Bruno, and France Cheong, Designing a Mobile-app-based Collaborative Learning System, School of Business IT and Logistics, RMIT Univ, 2012. 

  7. 유인식, 오병주, "고등교육에서 Moodle을 이용한 LMS 구축 - 서울대학교 구축 사례 중심 -", 정보과학회, 제30권, 제7호, pp.63-69, 2012. 

  8. 최병우, 홍명희, "Moodle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적용 사례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제1권, 제1호, pp.59-6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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