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건교사 역할에 대한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의 인식 비교
Role Expectation of School Health Teachers Recognized by Elementary Students and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3, 2012년, pp.456 - 464  

권미경 (관동대학교 간호학과)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유주연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level of role expectation of school health teachers recognized by elementary students and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o compare role expectations between the two groups.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323 elementary school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그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향후 보건교사 역할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간호대학생용 설문지에는 권진옥과 오진아(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포함하였다. 보건교사를 한마디로 표현했을 때 떠오르는 보건교사의 이미지, 졸업 후 희망 진로 등을 답하도록 하여 이미지에 따른 보건교사에 대한 역할기대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역할에 대해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이 기대하는 정도를 파악하고 그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향후 보건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보건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를 조사하고 그 차이를 비교해봄으로써 보건교사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역할 기대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과 간호대학생들이 보건교사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간호사협회에서는 보건교사의 역할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보건교사는 학교에 상근하는 유일한 보건의료 전문인이자 교사로서, 학교보건법시행령에 따른 보건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학교보건계획, 학교환경위생,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 질병예방, 보건지도, 건강상담 및 평가, 보건교육 등 매우 다양하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미국간호사협회에서는 보건교사의 역할을 직접 간호 서비스 제공, 간호서비스 제공에서의 리더십 발휘, 건강상태의 스크리닝과 적절한 의뢰, 환경관리, 건강 증진, 건강정책과 프로그램의 개발, 학교, 가족, 지역사회와의 연계자 역할 등 7가지로 정의하고 있다(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ouncil on School Health, 2008)
초등학생들과 간호대학생들이 보건교사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차이를 비교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 역할기대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 역할기대의 차이를 비교 한다.  초등학생의 특성에 따른 역할기대의 차이를 비교한다. 간호대학생의 특성에 따른 역할기대의 차이를 비교한다.
학교보건법시행령에 따른 보건교사의 역할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초등학교 시기는 평생의 건강습관과 가치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초등학생들의 건강 관리와 건강증진 생활습관을 이끌어줄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보건교사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보건교사는 학교에 상근하는 유일한 보건의료 전문인이자 교사로서, 학교보건법시행령에 따른 보건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학교보건계획, 학교환경위생,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 질병예방, 보건지도, 건강상담 및 평가, 보건교육 등 매우 다양하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미국간호사협회에서는 보건교사의 역할을 직접 간호 서비스 제공, 간호서비스 제공에서의 리더십 발휘, 건강상태의 스크리닝과 적절한 의뢰, 환경관리, 건강 증진, 건강정책과 프로그램의 개발, 학교, 가족, 지역사회와의 연계자 역할 등 7가지로 정의하고 있다(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ouncil on School Health,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교육과학기술부 (2010). 학교보건법 시행령. 법제처: 교육과학기술부 학생건강안전과. 

  2. 권진옥, 오진아 (2011). 보건교사 교육실습생이 인지하는 보건 교사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1), 36-43. 

  3. 김경렬, 주현옥, 김영혜 (2005). 7차 교육과정 시행 후 초등보건교사의 보건교육 실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2(1), 41-54. 

  4. 김선미 (2008). 초등학교 학교상담에 관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인식 비교.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원. 

  5. 류현주, 박정숙 (2007).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실천정도, 중요성 인지도 및 개선방안,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8(1), 123-135. 

  6. 문정순, 송경애, 이종은 (2005).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보건교육 실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2(4), 57-72. 

  7. 박동권, 박영수 (2000), 초등학생의 보건관리 만족도와 태도에 관한 연구-양호교사 유무를 중심으로. 한국학교보건교육학 회지, 1(2), 49-71. 

  8. 박정주 (2003). 보건교사의 학교보건 업무 실태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9. 양순옥, 권명순, 정금희, 이승희 (2009). 보건교사의 학교건강 증진사업의 중요성 인지도, 실천정도 및 지각된 수행능력 정도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1), 96-104. 

  10. 이정희, 이병숙 (2010).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자기 역할 인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1(4), 398-408. 

  11. 정귀순 (2003). 초등학생과 보건교사가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산. 

  12. 정귀순, 안숙희, 정은순 (2003).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6(2), 125-134. 

  13. Adams, S. (2007). Evidence-based practice guidelines and school nursing.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3(3), 128-136. 

  14.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ouncil on School Health (2008). Role of the school nurse in providing school health services. Pediatrics, 121, 1052-1056. 

  15. Chabot, G., Godin, G., & Gagnon, M. P. (2010).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of elementary school nurses to adopt a redefined role in health promotion at school. Implementation Science, 26(5), 93. 

  16. Keehner Engelke, M., Guttu, M., Warren, M. B., & Swanson, M. (2008). School nurse case management for children with chronic illness: health, academic, and quality of life outcomes. Journal of School Nurse, 24(4), 205-214. 

  17. Schwartz, M., & Laughlin, A. (2008). Partnering with schools: a win-win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6), 279-282. 

  18. Weismuller, P. C., Grasska, M. A., Alexander, M., White, C. G., & Kramer, P. (2007). Elementary school nurse interventions: attendance and health outcomes. Journal of School Nurse, 23(2), 111-118. 

  19. Whitehead, D. (2008). An international delphi study examining health promotion and health education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nd polic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7), 891-900. 

  20. Wainwright, P., Thomas, J., & Jones, M. (2000). Health promotion and the role of the school nurse: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2(5), 1083-10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