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3, 2012년, pp.456 - 464
권미경 (관동대학교 간호학과)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유주연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level of role expectation of school health teachers recognized by elementary students and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o compare role expectations between the two groups.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323 elementary school stud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간호사협회에서는 보건교사의 역할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보건교사는 학교에 상근하는 유일한 보건의료 전문인이자 교사로서, 학교보건법시행령에 따른 보건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학교보건계획, 학교환경위생,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 질병예방, 보건지도, 건강상담 및 평가, 보건교육 등 매우 다양하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미국간호사협회에서는 보건교사의 역할을 직접 간호 서비스 제공, 간호서비스 제공에서의 리더십 발휘, 건강상태의 스크리닝과 적절한 의뢰, 환경관리, 건강 증진, 건강정책과 프로그램의 개발, 학교, 가족, 지역사회와의 연계자 역할 등 7가지로 정의하고 있다(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ouncil on School Health, 2008) | |
초등학생들과 간호대학생들이 보건교사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차이를 비교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 역할기대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 역할기대의 차이를 비교 한다. 초등학생의 특성에 따른 역할기대의 차이를 비교한다. 간호대학생의 특성에 따른 역할기대의 차이를 비교한다. | |
학교보건법시행령에 따른 보건교사의 역할은 무엇이 있는가? | 또한 초등학교 시기는 평생의 건강습관과 가치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초등학생들의 건강 관리와 건강증진 생활습관을 이끌어줄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보건교사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보건교사는 학교에 상근하는 유일한 보건의료 전문인이자 교사로서, 학교보건법시행령에 따른 보건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학교보건계획, 학교환경위생,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 질병예방, 보건지도, 건강상담 및 평가, 보건교육 등 매우 다양하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미국간호사협회에서는 보건교사의 역할을 직접 간호 서비스 제공, 간호서비스 제공에서의 리더십 발휘, 건강상태의 스크리닝과 적절한 의뢰, 환경관리, 건강 증진, 건강정책과 프로그램의 개발, 학교, 가족, 지역사회와의 연계자 역할 등 7가지로 정의하고 있다(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ouncil on School Health, 2008) |
교육과학기술부 (2010). 학교보건법 시행령. 법제처: 교육과학기술부 학생건강안전과.
김선미 (2008). 초등학교 학교상담에 관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인식 비교.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원.
류현주, 박정숙 (2007).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실천정도, 중요성 인지도 및 개선방안,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8(1), 123-135.
문정순, 송경애, 이종은 (2005).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보건교육 실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2(4), 57-72.
박동권, 박영수 (2000), 초등학생의 보건관리 만족도와 태도에 관한 연구-양호교사 유무를 중심으로. 한국학교보건교육학 회지, 1(2), 49-71.
박정주 (2003). 보건교사의 학교보건 업무 실태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정귀순 (2003). 초등학생과 보건교사가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산.
정귀순, 안숙희, 정은순 (2003).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6(2), 125-134.
Adams, S. (2007). Evidence-based practice guidelines and school nursing.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3(3), 128-136.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ouncil on School Health (2008). Role of the school nurse in providing school health services. Pediatrics, 121, 1052-1056.
Chabot, G., Godin, G., & Gagnon, M. P. (2010).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of elementary school nurses to adopt a redefined role in health promotion at school. Implementation Science, 26(5), 93.
Keehner Engelke, M., Guttu, M., Warren, M. B., & Swanson, M. (2008). School nurse case management for children with chronic illness: health, academic, and quality of life outcomes. Journal of School Nurse, 24(4), 205-214.
Schwartz, M., & Laughlin, A. (2008). Partnering with schools: a win-win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6), 279-282.
Weismuller, P. C., Grasska, M. A., Alexander, M., White, C. G., & Kramer, P. (2007). Elementary school nurse interventions: attendance and health outcomes. Journal of School Nurse, 23(2), 111-118.
Whitehead, D. (2008). An international delphi study examining health promotion and health education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nd polic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7), 891-900.
Wainwright, P., Thomas, J., & Jones, M. (2000). Health promotion and the role of the school nurse: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2(5), 1083-10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