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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과 타전공 일반대학생의 다문화태도 및 관련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A Comparison Study on Multicultural Attitude and Relating Factor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Non-Nursing Major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2310 - 2319  

김미종 (한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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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전공 대학생들과 타전공 대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고,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서술적 비교연구로 설계되었다. 자료수집은 D시의 3개의 대학교에서 2012년 11-12월에 수집되었으며, 연구참여에 동의한 309명의 간호대학생들과 195명의 타전공 대학생들이 참여하였다. Munroe의 도구를 강혜정이 한국형으로 수정보완 한 The Korean version Munro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naire(MASQUE)가 사용되었다. 도구의 신뢰도는 .85로 나타났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고 참여자 전체의 다문화 태도 평균은 6점만점에 4.44점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들의 다문화태도는 일반전공 대학생들과 차이가 없었지만 간호학생들과 일반 대학생들 각각 그룹별로 세부변수들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해 본 결과 차이가 나타났다. 외국인 친구가 있는 경우, 일주일이상 해외에 나가 본 경우, 다문화관련 행사참여 경험이 있는 경우, 다문화관련 책이나 방송영화를 접해본 적이 있는 경우, 그리고 다문화관련 강의를 수강할 의사가 있는 경우 다문화태도는 더 높게 나타났다. 일반대학생들이 외국인 응대경험이 있는 경우 다문화태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던(t=2.85, p=.00) 반면, 간호학생은 외국인 응대경험과 상관없이 다문화 태도에는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t=.30, p=.76). 이는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경험을 하여 외국인과의 접촉하게 될 기회가 많지만 이러한 형태의 실습 중 만남이 긍정적 다문화 태도 형성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적극적인 다문화태도 증진 프로그램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ulticultural attitude of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major students. And it was explored influencing factors related with it. This study was used a descriptive comparative designed. Data were collected 3 universities in D city in from Nov. to Dec. in 2012. Af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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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과 타전공대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를 확인하고자 하며, 특히 임상현장에서 처음으로 간호를 접하고 실현하는 간호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를 고찰해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학생들과 일반 대학생들 간에 다문화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비교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전공 대학생들과 타전공 대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고,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대도시인 D시에 위치한 3개의 대학교에서 2012년 11-12월 동안 수집되었으며, 연구참여에 동의한 309명의 간호대학생들과 195명의 타전공 대학생들이 참여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예비 보건의료인인 간호 대학생들의 다문화태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 309명과 일반전공대학생 195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용 다문화척도로 개발된 한국판 MASQUE도구를 이용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과 일반대학생의 다문화태도를 확인하고 다문화태도 관련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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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외국인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경로는? 단일민족과 혈통주의를 중시해왔던 우리나라는 최근 약 20년 사이에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새터민(북한이탈주민)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외국인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1].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2년 다문화 혼인의 비율은 8.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다문화 혼인의 비율은? 단일민족과 혈통주의를 중시해왔던 우리나라는 최근 약 20년 사이에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새터민(북한이탈주민)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외국인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1].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2년 다문화 혼인의 비율은 8.9%로 약간 감소추세로 접어들었으며, 자녀의 출생에 있어서 한국인 부모의 출생아가 전년대비 2.7% 증가한 데 비해, 다문화 부모의 출생아는4.
우리나라가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발전하는 사회로 변모해가야 하는 과제를 가지게 된 이유는? 1%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2].국내 유입 외국인비율이 감소된다고 하더라도 이미 한국인과의 결혼으로 정착한 외국인의 자녀가 태어나고 한국 사회에 성장하고 있어 다문화 사회의 경향은 더욱 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제 한국사회에서 학교, 시장, 병원 어디에서건 외국인을 만나기는 어렵지 않으며,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문화, 가치관, 종교, 언어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에 들어서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이제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발전하는 사회로 변모해가야 하는 과제를 가지게 되었다[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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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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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ostat, "The statistics on multicultural population in Korea in 2012" cited 2014 Jan 13,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2/3/index.board? bmoderead&bSeq&aSeq310247&pageNo1&rowNu 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accessed Nov., 22, 2013) 

  3. H. J. Kang, E. M. Lim. "Validation study of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for Korean University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3, no.4, pp.35-57, 2012. 

  4. M. W. Park, E. A. Park. "Effect of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for Nurse", Multiculture Education Studies, vol.6, no.2, pp.115-33, 2013. 

  5. H. S. Kim,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 Women in Korea",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e, , vol.14, no.4, pp. 248-256, 2008.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08.14.4.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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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 M. Leininger, M. R. McFarland. "Culture care diversity and universality: A worldwide nursing theory: Jones & Bartlett Learning", chapter 15, pp. 93-99, 2006. 

  8. KNA, "Code of Ethics for nurse", cited 2014 Jan 13, Available From https://www.koreanurse.or.kr. (accessed Jan., 1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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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 H. Kim, S. E. Kim. "Cultural Competence and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2, no.3, pp. 159-168, 2013.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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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A. Munroe, C. Pearson, "The Munro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naire A New Instrument for Multicultural Stud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66, no.5, pp. 819-834, 2006. DOI: http://dx.doi.org/10.1177/0013164405285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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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W. K. Kim, S. J. Park, Y. J. Hur, J. H. Hong, J. H. Kim, "Recognition of the need for multicultural education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vol.13, no.1, pp. 1-16, 2011. 

  19. J, Allen, "Improving cross-cultural care and antiracism in nursing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4, pp. 314-320, 2010.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9.08.007 

  20. S. K. Edgren, C. L. Cason, A. M. W. Brennan, E. Reifsnider, F. Hummel, M. Mancini M, et al. "Cultural competency of graduating BSN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1, no.5, pp.278-285, 2010. 

  21. L. Tulman, R. J. Watts, "Development and testing of the Blueprint for Integration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Curriculum Questionnair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4, no.3, pp. 161-166, 2008.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8.01.006 

  22. B. L. Callenen, J. L. Lee, "Ready for the world: Preparing nursing students for tomorrow",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pp. 292-298, 25(5), 2009.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9.01.021 

  23. R. A. Caffrey, W. Neander, D. Markle, B. Stewart. "Improving the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Results of integrating cultural content in the curriculum and an international immersion experience.",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4, no.5, pp. 234-239, 44(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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