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질 향상과 안전교육(QSEN) 역량개발을 위한 영화간호교육의 적용
QSEN Competencies in Pre-licensure Nursing Education and the Application to Cinenurduc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3, 2012년, pp.474 - 485  

오진아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건강과학연구소) ,  신혜원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QSEN] initiative group has identified six competencies (patient-centered care, teamwork and collaboration, evidence-based practice, quality improvement, safety, and informatics) for pre-licensure nursing education along with related knowledge, sk...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환자중심 간호란? 전통적으로 환자중심 간호(patient-centered care)는 간호수행계획에 환자를 포함시키고, 환자를 존중하며, 동감(empathy)을 보여주는 것이다(Preheim, Armstrong, & Barton, 2009). QSEN에서는 간호사가 환자나 그 가족의 선호도, 가치, 요구를 존중하며, 이에 근거하여 환자에게 의사결정의 자료들을 제공하며, 완전한 협력자로서 온정적이고 조화로운 간호를 인지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QSEN, 2012).
전통적으로 근거기반 실무란? 전통적으로 근거기반 실무(evidence-based practice)는 각 의료기관의 내적인 정책을 고수하며 표준화된 기술을 실행하는 것이었다(Preheim et al., 2009).
안전(safety)은 흔히 환자안전(patient safety)으로 생각되는데 QSEN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안전(safety)은 흔히 환자안전(patient safety)으로 생각되며, 침대 난간의 사용과 같이 임상에서 환자에게 안전사고가 없는 것을 포함하여 의료실수나 환자의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는 것이다(Henneman, Gawlinski, & Giuliano, 2012). 그러나 QSEN은 환자 개인의 안전문제 보다는 문화 내에서의 안정성을 확인하여 자료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시스템과 개인적인 수행을 통해 환자와 건강관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QSEN, 2012). 그러므로 간호학생들은 일반적인 안전수칙뿐만 아니라 컴퓨터, 바코드 등 안전 강화 장치들의 장점과 한계점을 알고 정확하게 기계를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오진아 (2010). 간호교육에서 영화의 활용에 관한 고찰: Cinemeducation.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2), 194-201. 

  2. 장금성, 이삼용, 김윤민, 황선영, 김남영, 류세임 외 (2005). 의료기관의 성과관리와 질 향상 연계체계 구축을 위한 임상적 성과지표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35(7), 1238-1247. 

  3. 한국간호평가원 (2012). 간호학 학사학위과정 간호교육인증평가 기준집. Retrieved from http://kabon.or.kr/kabon02/120120319133351.pdf 

  4. Accreditation Council for Graduate Medical Education. (2007). General competency standard. Retrieved from http://www.acgme.org/ outcome/comp/compFull.asp 

  5. Alexander, M., Pavlov, A., & Lenahan, P. (2007). Lights, camera, action: Using film to teach the ACGME competencies. Family Medicine, 39(1). 20-23. 

  6. Billings, D. M., & Halstead, J. A. (2009) Teaching in nursing: A guide for faculty (3rd. ed.). St. Louis, MO: Elsevier Saunders. 

  7. Brett-McLean, P. J., Cave, M., Yiu, V., Kelner, D., & Ross, D. (2010). Film as a means to introduce narrative reflective practice in medicine and dentistry: A beginning story presented in three parts. Reflective Practice, 11(4), 499-516. 

  8. Cronenwett, L., Sherwood, G., Barnsteiner, J., Disch, J., Johnson, J., & Mitchell, P. (2007).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Nurse Outlook, 55, 122-131. 

  9. Farrand, P., McMullan, M., Jowett, R., & Humphreys, A. (2006). Implementing competency recommendations into pre-registration nursing curricula: Effects upon levels of confidence in clinical skills. Nurse Education Today, 26(2), 97-103. 

  10. Furst, B. A. (2007). Bowlby goes to the movies: Films as a teaching tool for issues of bereavement, mourning, and grief in medical education. Academic Psychiatry, 31(5), 407-410. 

  11. Hebda, T. L., Czar, P., & Mascara, C. (2009). Handbook of informatics for nurses and healthcare professionals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12. Henneman, E. A., Gawlinski, A., & Giuliano, K. K. (2012). Surveillance: A strategy for improving patient safety in acute and critical care units. Critical Care Nurse, 32(2), 9-18. 

  13. Herrman, J. W. (2006). Using film clips to enhanc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31(6), 264-269. 

  14. Institute of Medicine (2003).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bridge to quality. Washington, DC: Author. 

  15. Inter-Institutional Collaborating Network On End-of-life Care. (2002). Wit film project. Retrieved from http://www.growthhouse.org/witfilmproject/index.html 

  16. Karlowicz, K. A., & Palmer, K. L. (2006). Engendering student empathy for disabled clients with urinary incontinence through experiential learning. Urologic Nursing, 26(5), 373-379. 

  17. Lumlertgul, N., Kijpaisalratana, N., Pityaratstian, N., & Wangsaturaka, D. (2009). Cinemeducation: A pilot student project using movies to help students learn medical professionalism. Medical Teacher, 31, 327-332. 

  18. Manning, M. L. & Frisby, A. J. (2011). Multimethod teaching strategies to integrate selected QSEN competencies in a doctor of nursing practice distance education program. Nursing Outlook, 59, 166-173. 

  19. McMullan, M., Endacott, R., Gray, M., Jasper, M., Miller, C., Scholes, J., et al. (2003). Portfolios and assessment of compet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1(3), 283-294. 

  20. National Council for State Board of Nursing. (2005). Business book: NCSBN 2005 annual meeting. Chicago, IL: Author. 

  21. Northington, L., Wilkerson, R., Fisher, W., & Schenk, L. (2005). Enhancing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using aesthetic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1(1), 66-71. 

  22. Oh, J., Kang, J., & De Gagne, J. C. (2012) Learning concepts of cinenur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ing Education Today, 32, 914-919. 

  23. Preheim, G. J., Armstrong, G. E., & Barton, A. J. (2009). The new fundamentals in nursing: Introducing beginning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competenci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12), 694-697. 

  24.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2012). Quality and Safety Competencies. Retrieved from http://www.QSEN. org/competencies.php 

  25. Sartorius, N. (1997). Fighting schizophrenia and its stigma. A new World Psychiatric Association educational programm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70, 297. 

  26. Self, D., Baldwin, D., & Olivarez, M. (1993). Teaching medical ethics to first-year students by using film discussion to develop their moral reasoning. Academic Medicine, 68(5), 383-385. 

  27. Spencer, T., & Boyer, S. (2009). The COPA model: A comprehensive framework designed to promote quality care and competence for patient safet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 30(5), 312-317. 

  28. Tilley, D. D. S. (2008). Competency in nursing: A concept analysi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58-64. 

  29. Ventura, S., & Onsman, A. (2009). The use of popular movie during lectures to aid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undergraduate pharmacology. Medical Teacher, 31(7), 662-664. 

  30. Weimer, M. (2002). Learner-centered teaching: Five key changes to practi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