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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가치와 신체적 매력성 자아지각이 성적 의미를 내포하는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lothing values and self-perceived physical attractiveness on sensuous clothing behavior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6, 2012년, pp.854 - 868  

김준희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정명선 (전남대학교 의류학과.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lothing values, self-perceived physical attractiveness on sensuous clothing behavior(see-through, body emphasis, body exposure, skinny), and also to figure out if any causal relationships existed among variables and whether demographic 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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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자들의 주장이나 연구결과들은 ‘아름다운 것이 좋다’는 신체적 매력성 고정관념 혹은 후광효과가 존재한다는 것과 신체적 매력성의 주요지표가 얼굴 매력성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의 여성들이 다이어트, 운동, 화장과 피부관리, 의복선택 및 위험을 내포하는 성형수술까지를 포함한 외모관리를 위해 많은 돈, 시간 및 노력을 소비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여성들 스스로 지각하는 신체적 매력성이 얼굴 매력성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고, 또한 그들이 일반적으로 큰 키, 큰 가슴, 가는 허리, 처지지 않은 엉덩이, 매력적인 다리, 서구적인 이목구비, 흰 피부 등을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여성들이 자신들의 얼굴 매력성과 신체 매력성을 모두 평가하게 하였고, 그들의 주관적인 신체적 매력성 자아지각이 성적 의미를 내포하는 의복착용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성적 의미를 내포하는 의복을 신체를 노출시키는 의복으로 한정하지 않고, 신체를 투시케 하거나, 신체의 성적 부위를 강조하거나, 신체에 밀착되는 의복까지를 모두 포함시켜 분석했다는 것과 여대생들의 의복가치와 신체적 매력성 자아지각이 성적 의미를 내포하는 의복행동에 미친 영향을 실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여성들이 매우 짧은 스커트나 팬츠 위에 하의보다 더 긴 길이의 상의를 착용하거나, 매우 짧은 원피스를 착용하여 다리를 최대한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보는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음을 주시하고, 성적 의미를 내포하는 의복행동(투시, 강조, 노출, 밀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했던 의복가치, 신체적 매력성 자아지각의 영향력을 실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수행되었다. 따라서 두 개의 독립변인들이 각각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신체를 노출시키거나, 신체에 밀착되거나, 특정 신체부위를 강조하거나, 혹은 투명한 소재를 이용하여 신체를 비춰보이게 함으로써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의복을 성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의복으로 간주하였고, 여성의 의복가치와 신체적 매력성 자아지각이 이러한 의복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영향변인인가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정신적인 것들은 직접 관찰할 수는 없으나, 사람들이 행하는 선택, 어떤 것들에 부여하는 관심, 중요하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대상들 및 그들이 인정하거나 비판하는 행동들로 인지될 수 있다(McCullough et al.

가설 설정

  • 가설2. 신체적 매력성 자아지각이 성적 의미를 내포하는 의복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의복가치가 성적 의미를 내포하는 의복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의복가치가 신체적 매력성 자아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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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적 매력성 자아지각 차원들에 미치는 의복 가치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종교적 의복가치는 신체 매력성 차원에 유의한 부(-)적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통해 무엇을 유추할 수 있는가? 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종교적 의복가치가 높을수록 자신의 신체 매력성을 낮게 지각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의복의 정숙성과 도덕성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신체적 매력성에 대한 관심을 덜 갖기 때문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의복의 역할은 무엇인가? 의복은 외모의 한 주요 요인인 동시에 착용자의 다양한 국면들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으로서, 착용자의 성, 연령, 사회적 지위, 직업, 소속 집단, 성격, 흥미, 가치관 및 행동적 기대의 한 지표가 되며, 따라서 대인관계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한다(Davis, 1984).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는 사회학자들과 심리학자들에 의한 초기 이론적 연구로부터 시작되어, 현재 다양한 학문분야의 연구자들이 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다.
패션디자이너들이 나누 여성들의 신체 테마 7개는 무엇인가? 이러한 패션현상을 패션디자이너들이 여성들의 신체를 7개의 테마(목이나 가슴, 허리나 배, 엉덩이, 궁둥이, 다리, 팔, 신체의 길이와 둘레)로 나눈 후 그것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조하고, 그것에 대한 남성들의 흥미가 사라지면 다른 부위를 강조하며, 강조를 위해 선정된 부위는 노출, 밀착 혹은 패딩을 통해 강조한다는 Latzke and Hostter(1968)의 주장에 비춰볼 때, ‘하의 실종 룩’은 여성의 성적 매력성 과시를 위해 디자이너들이 선정한 여성의 신체부위가 다리이며, 다리를 강조하기 위해 노출이라는 방법을 선택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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