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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TV 심야 애니메이션의 스토리 경향:전일 애니메이션과의 비교
Trends Found in Japanese Late Night Animations : -Comparative to Pre-Late Night Anim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71 - 79  

나고마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 문화관광콘텐츠학과)

초록

일본에서 2000년대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심야 애니메이션은 2010년대에 이르러서 작품 수에 있어서 전일 애니메이션을 능가하였다. 주된 시청자가 청소년층 이상인 심야 애니메이션은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종래의 전일 작품들의 스케일과는 적지 않는 차이가 있다. 본고에서는 그 원인을 전일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보았다. 분석을 위해 전일, 심야의 각 시청율이 높은 상위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여, 1)주인공의 목적과 목적을 이루는 방법, 2)주인공의 행동 무대와 경로, 3)주인공의 교류의 폭을 비교했다. 그 결과, 심야 애니메이션은 주인공의 목적관이 상당히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그 목적을 이루려고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 주인공은 작고 친숙한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행동하며 그들의 교류 범위는 전일 작품보다 편협하고, 주로 커뮤니티 안의 공감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었다. 즉, 심야 애니메이션과 종래 전일 애니메이션의 스케일 차이는 심야 작품의 '현실', '커뮤니티', '커뮤니티 속의 동지'를 주된 요소로 하는 것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Japan, the number of late night animations has increased from the 2000s. In 2010, it exceeded the number of other Japanese animations playing between 6:00 to 23:00 (pre-late night). People watching these late night animations were mostly adolescents or older. Late night animations involve vario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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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심야 애니메이션과 전일 애니메이션의 차이는 어떤 원인에 기인하는 것인지 관련 자료 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 본고는 츠루시마(2012)나 나고(2012) 같은 통사적인 변용을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전일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시청자 층을 가지는 심야 애니메이션이 그로 인해 어떤 경향을 가지게 됐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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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0년대 후반에 인기를 끈 TV 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일본 TV 애니메이션은 1963년에 첫 시리즈 인 “철완 아톰”이 아이들의 큰 인기를 모은 이래 SF, 동물세계, 마법 소녀, 코메디,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로 확대되어 70년대에는 아이들의 주요 오락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했다. 70년대 후반이 되면 “안녕 우주 전함 야마토 (さらば宇宙戦艦ヤマト)”, “기동전사 건담 (機動戦士ガンダム)” 등 세계관이나 인물의 심리묘사를 보다 복잡하게 설정한 작품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TV 애니메이션에 청소년 시청자를 끌어 들이기 시작했다. 나아가 95년에는 “신세기에반게리온(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의 대성공으로 TV 애니메이션은 어린아이들만의 오락에서 청소년들도 즐길 수 있는 오락으로 확장되었다.
전일 대 애니메이션의 방영 시간대는 어떠한가? 심야 대 애니메이션이 일반화되기 전에는 전일 대 애니메이션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지만, 심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방영 형태가 급증함에 따라, 종래의 방영 형태의 작품을 구별할 목적으로 자연 발생적으로 이 개념을 채용하게 되었다. ‘전일 대’는 원래 6시부터 24시까지를 가리키지만, 심야 애니메이션이 23시 이후의 작품을 가리키게 된 것에서 그 이외의 시간대를‘전일 대 애니메이션’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본고에서는‘전일 애니메이션(6:00~23:00)’과 ‘심야 애니메이션 (23:00~05:00)’이라는 용어로 대신한다.
DVD 패키지를 판매하는 제작자 입장에서 심야 애니메이션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심야 애니메이션은 DVD 패키지를 판매하기 위한 선전효과를 노리는 것이 우선적인 목적이라서 시청 율에 그다지 좌우되지 않기 때문이다. 제작자는 상대적으로 값싼 심야 시간대의 방영권을 구입하여 채산이 맞는 만큼의 DVD가 판매되면 비즈니스로서는 성공하게 된다. 따라서 고가인 DVD를 구매해줄 열혈 시청자의 취향에 맞게 작품을 제작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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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鶴島瑞?, "現代のアニメを特?づける 日常性 と 時代の影響 -アニメ番組の?容分析?究から-", 放送?究と調査(NHK放送文化?究所), 5월호, pp.62-71, 2012. 

  2. 奈??理, "深夜アニメ台頭によるテレビアニメの?容-主人公をとりまく世界の規模について-", 동아시아일본학회지, 제44호, pp.197-208, 2012. 

  3. http://www.videor.co.jp/ 

  4. http://www.geocities.jp/animesityouritu/2010b.html 

  5. 古市憲?, 絶望の?の幸福な若者たち, 講談社,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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