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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창작에 적용된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중성 표현분석
Representational Analysis of Duality applied in Dance Creation at the Romeo and Julie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146 - 155  

안주경 (경상대학교 민속무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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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세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에 나타난 모순구조와 사랑의 이중성에 대한 실제 창작 작품을 분석하여 장면별 움직임의 적용과 의미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자는 작품에 나타난 모순구조와 사랑의 이중성을 versus(대(對))의미로 설정하고 이를 작품 "Romiet&Julio zwei Versus"로 창작하여 공연에 나타난 사랑의 이중성을 분석하였다. 분석도구는 라반의 동작분석방법으로 신체, 에포트, 공간, 쉐입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원작에 나타난 사랑의 이중성은 작가의 다원적 시각의 표현이며, 역설적 대비보다는 동질성의 극적구조로 나타났다. 창작 작품분석결과 사랑의 이중성은 궁극적으로 새로운 차원의 절대적 균형을 이루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었음이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ade an attempt to apply and meaningful research of the analysis of the scene with the actual creative work about the contradictory structure and the love of duality appeared in the Shakespeare's "Romeo and Juliet". The researcher set up the meaning of versus (對) between the contradicto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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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로미오와 줄리엣』에 나타난 사랑의 이중성은 희곡의 극적구조와 움직임표현의 유기적 형태로 창조되었으며, 이에 대한 논리적 구조와 학문적 평가는 양식화 과정의 이해와 차이임을 강조하며 연구를 맺고자 한다.
  • 이것은 시간의 작용 안에서 사물의 변화와 변신을 역동적으로 파악한 르네상스 인들, 특히 세익스피어의 다원적인 시각을 반영한 것이며, 이러한 모순적인 다양성을 표현하는 방식이 모순어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작품의 모순어법이 자아내는 효과 즉, 사랑과 죽음의 힘 또는 죽음이 사랑의 힘에 의해서 새로운 차원의 균형을 이루는 것을 모태로 그 이중성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로미오와 줄리엣』이 갖고 있는 사랑과 죽음, 남과 여, 이성과 자아, 개인과 집단, 절대와 상대, 대립과 반목 등의 이중적 갈등구조 속에 특유의 아름다운 대사와 극적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초현대적 감각의 무용창작예술에 도입하였다.
  • 가장 근접한 선행연구로는 “Juliet의 캐릭터에 나타난 시대별 여성 표현양상 연구”이며, 내용은 줄리엣에 대한 안무가별 특성을 구분하여 해석한 연구이다[3]. 따라서 본 연구자는 세익스피어 원작 『로미오와 줄리엣』을 현대 춤으로 창작하여 공연사례를 근거로 장면별 특성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분석의 논점은 모순의 갈등구조와 사랑의 이중성이며, 라반의 움직임 분석방법을 토대로 움직임의 실체적 다양성과 장면별 안무특성을 제시할 것이다.
  • 작품 『Romiet&Julio zwei Versus』는 세익스피어의 원작에 충실하게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기보다는 두 남녀 간의 애절하고 숙명적인 사랑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 하면서 오늘날의 남과 녀의 정체성을 되짚어 본다. 또한 그 들만의 강렬한 사랑법으로 패러디하여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사랑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그려낸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묘사하고자 한다. 두가문의 상대적 대립에서 벗어나 남, 녀의 대립, 이성과 자아의 대립 등을 두고 세상의 작거나 혹은 큰 사건들을 사랑이라는 절대적이지만 상대적인 주제를 놓고 개인에서부터 다수의 집단성을 놓고 풀어나가며 세상의 모든 이들이 로미오 혹은 줄리엣이라 가정 하에 극의 구조를 희비극으로 구성하여 서로 반목과 질시를 일삼는 두 명문가를 중심으로 작품을 전개해 나아간다.
  • 두가문의 상대적 대립에서 벗어나 남, 녀의 대립, 이성과 자아의 대립 등을 두고 세상의 작거나 혹은 큰 사건들을 사랑이라는 절대적이지만 상대적인 주제를 놓고 개인에서부터 다수의 집단성을 놓고 풀어나가며 세상의 모든 이들이 로미오 혹은 줄리엣이라 가정 하에 극의 구조를 희비극으로 구성하여 서로 반목과 질시를 일삼는 두 명문가를 중심으로 작품을 전개해 나아간다. 또한 작가 본인이 생각하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작품 속에 투영하여 비극이지만 꼭 비극적이지만은 않는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를 주어 삶에 지친 인간들의 마음을 위로해 주는 작품이 되고자 한다.
  • 분석결과 창작의 핵심은 versus(對)의미의 개념범주화를 통한 사랑의 모순구조와 움직임의 표현으로 귀결되었다. 라반의 움직임 분석을 통한 결과 역시 사랑의 이중적인 모순구조와 움직임표현의 다양성에 초점이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결론을 짓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세익스피어 원작 『로미오와 줄리엣』을 현대 춤으로 창작하여 공연사례를 근거로 장면별 특성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분석의 논점은 모순의 갈등구조와 사랑의 이중성이며, 라반의 움직임 분석방법을 토대로 움직임의 실체적 다양성과 장면별 안무특성을 제시할 것이다.
  • 위와 같은 세 가지의 연구목표를 통해 작품 『로미오와 줄리엣』의 모순구조와 사랑의 이중성을 분석하고 라반동작분석에 의한 장면별 분석을 통해 현대 춤의 창작과 움직임의 표현에 대한 연계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로미오와 줄리엣』에 나타난 사랑의 이중성을 탐구하고 이를 무용창작에 적용함으로서 원작에 나타난 사랑의 이중성에 대한 모순구조와 움직임의 표현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논의의 핵심은 원작에 나타난 사랑의 모순구조와 이중성에 대한 표현이며, 작품분석은 라반의 움직임 분석방법이 적용되었다.
  • 예술적 표현과 형식의 추구는 항상 새로움을 찾기 위한 실험적 선택의 연속이며, 해체와 융합을 통한 생명력을 창조한다. 이 연구는 『로미오와 줄리엣』에 나타난 사랑의 이중성을 토대로 창작 작품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모순구조와 사랑의 이중성이라는 주제가 크게 부각되어 창작되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물의 관계설정과 흐름 그리고 연결 과정들에 나타난 움직임의 표현방법에 대하여 실제공연사례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목표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세익스피어의 작품 『로미오와 줄리엣』에 관한 문헌연구와 연구자의 실제 공연사례를 중심으로 사랑의 이중성과 모순구조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원작에 나타난 사랑의 모순구조와 이중성의 관점은 탄탄한 극적구성과 은유적 표현성에 근거하고, 현대적 춤의 강렬한 사랑방식의 표현들은 다양한 움직임의 추상적 이미지의 동작분석을 통해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연구자는 원작 『로미오와 줄리엣』을 실제 창작 작품으로 공연된 『로미엣&줄리오-Versus』(Romiet&Julio zwei-Versus)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큐피트의 날개라도 빌려 하늘 높이 날자/ 그러다 사랑의 무게에 짓눌려 추락하고 말지어다./ 거칠고 잔인하고 사나우면서도 가시처럼 찌르는 것이 사랑. 마음에 느낀 예전의 것은 부정(不正) 눈아, 그 모든 것을 부정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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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현대무용의 창작성향은 어떠한가? 또한 최근 현대무용의 창작성향은 움직임의 유희성보다는 움직임 자체의 언어적 표현성으로부터 본질적인 창의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 배경으로는 춤 움직임의 독창적인 가치와 비언어적 논리성이 강조되고 있다. 역설적으로 이러한 논리적 가치와 표현가능한 모든 언어적 표현은 무한정한 잠재의식으로부터 시작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찾을 수 있는 시대적 사랑의 흐름에는 무엇이 있는가? 세익스피어의 작품『로미오와 줄리엣』은 가장 아름답고 순수한 사랑이야기로 알려져 있지만, 사랑의 깊은 관점에서 보면 두 가지의 큰 흐름으로 이해되는데 이 극의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 개념의 사랑과 이를 넘어서는 사랑의 이야기로 구분된다. 즉, 작품에서 찾을 수 있는 시대적 사랑의 흐름에는 그 당시에 유행하던 ‘궁정식 사랑(Courtly Love)'과 시대를 초월한 세익스피어만의 본질적인 사랑관념이 그것이다[3]. 또한『로미오와 줄리엣』은 희랍 고전비극에서부터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죽음과 사랑의 역설적인 이중성을 극화한 작품이며, 이 주제는 세익스피어가『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발전시킨 주제이기도 하다.
예술창작 작업의 동기는 무엇인가? 예술창작 작업의 동기는 인간의 본성인 순수성에서 출발하고, 순수체험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예술작품이라는 결과물을 얻는다. 새로운 예술은 상상력과 실천에서 비롯되고 그 실험과정은 항상 파격적인 사고로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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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긍수, Juliet의 캐릭터에 나타난 시대별 여성 표현양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2. 김순형, 로미오와 줄리엣'에 나타난 양면적 사랑의 실체,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3. 김희진, 세익스피어 작품에 나타난 여주인공의 영화적 재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4. 박우수, "사랑과 죽음의 이중성: 로미오와 줄리엣과 모순어법", 세익스피어 연구, 제41권, 제3호, pp.417-439, 2005. 

  5. 신현숙, "연극 번역과 의미소통에 관한 고찰-오태석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중심으로-", 기호학연구, 제23권, pp.249-280, 2006. 

  6. 안병순, "무용극 '안드로마케' 제작을 통한 창의적 사고인식 변화과정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6호, pp.441-452, 2009. 

  7. 안병순, "이오네스코 부조리단막극 '결함'에 나타난 反사회적 폭로와 희극적 춤의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4호, pp.425-434, 2009. 

  8. 안병순, "이오네스코 '의자들'을 통한 부조리극과 현대 춤의 창작과정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2호, pp.351-359, 2008. 

  9. 안주경, 2008 안주경의 춤 공연프로그램, 2008. 

  10. 안주경, 2010 안주경의 춤 공연프로그램, 2010. 

  11. 최청자, Rudolf von Laban 동작 분석 이론의 무용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7. 

  12. D. Jacqueline, "Laban Movement Analysis: A Key to Individualizing Children's Dance," JOPERD. Fed, pp.31-33, 1995. 

  13. Giacomo Oreglia, The Commedia dell'Arte New York: Hill & Wang, p.41, 1968. 

  14. Groff, Ed, "Laban Movement Analysis: Charting the Ineffable, Domain of Human Movement," JOPERD. Fed, pp.27-30, 1995. 

  15. J anis Pforsich, "Labanalysis and Dance Style Research: An Historica. Survey and Report of the 1976 Ohio State University Research Workshop," CORD Dance Research Annual IX, pp.59-74, 1976 

  16. Lynn Renee Cohen, "Introduction to Labananalysis: Effort/ Shape," CORD Dance Research Annual IX, pp.53-58, 197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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