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291 - 303
이숙희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희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순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in clinical educ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questionaire from 339 nursing students and 52 preceptor nurses. The perceived importance of pre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리셉터쉽은 어떠한 방법인가? | 1975년 국제간호 색인에 프리셉터쉽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이후 간호학생의 효율적인 임상간호 실습교육을 위해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1]. 프리셉터쉽은 임상실습 교육 시 학생이 임상환경에서 학습개념을 통합하고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프리셉터쉽은 이론과 실무의 교량역할을 통해 간호학생으로 하여금 실무에서의 안정감과 책임감, 지식과 자신감 성취, 직접간호에의 참여와 사회화를 유도하고, 체계적인 실습을 통한 임상실습만족도의 향상과 새로운 역할로의 이행을 촉진하며,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에도 기여한다[1-7]. | |
임상 교육에서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학생과 프리셉터의 지각정도를 확인하여 그 차이를 비교 검토한 결과는? |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간호학생 339명과 프리셉터 간호사 5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리셉터 역할중요도는 간호학생 평균(3.59)이 프리셉터 간호사 평균(3.34)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프리셉터 역할수행도에서는 간호학생의 평균(2.54)이 프리셉터 간호사의 평균(2.79)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프리셉터 역할수행도에 대한 지각정도는 중요도에 대한 지각정도보다 더 낮았다. 또한 프리셉터 역할중요도와 수행도는 오직 간호학생에게서만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학생 임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에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프리셉터 역할 모델링 및 프리셉터 역할수행도 향상의 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
프리셉터의 어려움은? | 한편 프리셉터는 프리셉터 역할과 학생평가자로서 준비 부족, 실습지도에 따른 업무 부담감, 역할의 복잡성 등의 심적 부담을 겪고 있고 역할수행의 촉진요인보다는 방해요인이 많아 실제 프리셉터 역할수행에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8][9][11][12].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리셉터쉽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간호 수행능력에 대한 효과 혹은 실습지도에 대한 만족도[1][3][5-7], 프리셉터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13], 역할 분석[8] 등이 있으나, 프리셉터 역할에 대한 중요도나 수행도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
L. Bain, "Preceptorship: A Review of the Literature," J. of Advanced Nursing, Vol.24, No.1, pp.104-107, 1996.
L. L. Davis and P. D. Barham, "Get the Most from Your Preceptorship Program," Nursing Outlook, Vol.37, No.4, pp.167-171, 1989.
이원희, 김조자, 유혜라, 김기연, 권보은, 김상희, "임상교육의 임상지도자(Preceptor) 활용모델 적용효과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81-288, 1998.
M. J. Ridley, H. K. Spence Laschinger, and D. Goldenberg, "The Effect of a Senior Preceptorship on the Adaptive Competencies of Community College Nursing Students," J. of Advanced Nursing, Vol.22, pp.58-65, 1995.
허혜경, 최상순, 안양희, 임영미, 신윤희, 박소미, 김기연, 송희영, 김기경, "학생 임상실습지도자(Preceptor)의 역할수행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34권, 제5호, pp.859-868, 2004.
이원희, 김소선, 한신희, 이소연, 김기연, "임상실습 교육개선을 위한 일 실습지도자 활용 모델(preceptorship model)의 적용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암센타, 재활센타, 중환자실 실습을 중심으로 -", 대한간호학회지, 제25권, 제3호, pp.581-596, 1995.
윤윤선, 프리셉터간호사와 일반 간호사가 인지하는 프리셉터 역할 중요도와 수행도, 경북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석사학위논문, 2005.
K. T. Hautala, C. R. Saylor, and C, O'Leary-Kelly,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and Support in the Preceptor Role," J.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Vol.23, No.2, pp.64-70, 2007.
윤경애, 프리셉터와 신규 간호사가 지각한 프리셉터 역할 수행도 및 역할 중요도 비교,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간호행정학 석사학위논문, 2001.
P. Sonthisombat, "Pharmacy Student and Preceptor Perceptions of Preceptor Teaching Behaviors," American J.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72, No.5, pp.1-7, 2008.
J. Drennan, "An Evaluation of the Role of the Clinical Placement Coordinator in Student Nurse Support in the Clinical Area," J. of Advanced Nursing, Vol.40, No.4, pp.475-483, 2002.
E. Hayes and C. Harrell, "On Being a Mentor to Nurse Practitioner Students: The Preceptor-Student Relationship," Nurse Practitioner Forum, Vol.5, No.4, pp.220-226, 1994.
R. J. McGregor, "A Precepted Experience for Senior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Vol.24, No.3, pp.13-16, 1999.
F. Spouse, "The Effective Mentor: A Model for Student-Centered Learning," Nursing Times, Vol.92, No.13, pp.32-35, 1996.
정연숙, 학습대상에 따른 온라인튜터 역할의 중요도 및 수행도에 대한 인식 비교 : 중학생과 성인의 비교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원격교육공학 석사학위논문, 2006.
박정원, 하나선,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정신간호학회지, 제12권, 제1호, pp.27-35, 2003.
최선주, "여성주류 사회 속의 남자간호대학생의 생활 체험", 질적연구, 제4권, 제1호, pp.52-62, 2003.
Z. L. Berge and M. P. Collins,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nd the Online Classroom: Higher education, Hampton Press, 1995.
박승미, 권인각, "간호사의 임상 의사결정능력 영향 요인 - 비판적 사고 성향을 중심으로 -", 대한간호학회지, 제37권, 제6호, pp.863-871, 2007.
유은경, 종합병원 간호사가 인식하는 환자 교육 중요도와 수행도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석사학위논문,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