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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 프리셉터가 지각한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
Comparison on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291 - 303  

이숙희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희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순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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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교육에서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학생과 프리셉터의 지각정도를 확인하여 그 차이를 비교 검토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간호학생 339명과 프리셉터 간호사 5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리셉터 역할중요도는 간호학생 평균(3.59)이 프리셉터 간호사 평균(3.34)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프리셉터 역할수행도에서는 간호학생의 평균(2.54)이 프리셉터 간호사의 평균(2.79)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프리셉터 역할수행도에 대한 지각정도는 중요도에 대한 지각정도보다 더 낮았다. 또한 프리셉터 역할중요도와 수행도는 오직 간호학생에게서만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학생 임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에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프리셉터 역할 모델링 및 프리셉터 역할수행도 향상의 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in clinical educ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questionaire from 339 nursing students and 52 preceptor nurses. The perceived importance of pre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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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의료전문직에서 필수적인 임상실습교육과정에서 지도를 받는 학생과 그 학생을 지도하는 프리셉터가 지각하는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 및 그 수행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프리셉터 제도 확대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학생과 임상 실습을 지도하는 프리셉터가 지각한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생과 프리셉터가 지각한 프리셉터 역할중요도와 수행도 및 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본 대학 임상실습시 프리셉터 지도를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 339명과 학생의 임상실습 지도를 담당하는 프리셉터 52명이었다.
  • 본 연구는 보건의료전문직에서 필수적인 임상실습교육과정에서 지도를 받는 학생과 그 학생을 지도하는 프리셉터가 지각하는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 및 그 수행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프리셉터 제도 확대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되었다. 학생이 지각한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는 4점척도 중 평균 3.
  • 한편 학생의 실습교육을 위한 프리셉터 역할과 핵심요소에 대한 선행연구[16-19]는 있으나 프리셉터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지각정도를 학생과 프리셉터의 관점에 따라 비교하여 파악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과 프리셉터가 지각한 프리셉터의 역할중요도와 수행도를 비교하여 프리셉터 제도 정착과 확대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임상실습현장에서 질 높은 교육요구 충족에 기여하고자 수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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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셉터쉽은 어떠한 방법인가? 1975년 국제간호 색인에 프리셉터쉽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이후 간호학생의 효율적인 임상간호 실습교육을 위해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1]. 프리셉터쉽은 임상실습 교육 시 학생이 임상환경에서 학습개념을 통합하고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프리셉터쉽은 이론과 실무의 교량역할을 통해 간호학생으로 하여금 실무에서의 안정감과 책임감, 지식과 자신감 성취, 직접간호에의 참여와 사회화를 유도하고, 체계적인 실습을 통한 임상실습만족도의 향상과 새로운 역할로의 이행을 촉진하며,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에도 기여한다[1-7].
임상 교육에서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학생과 프리셉터의 지각정도를 확인하여 그 차이를 비교 검토한 결과는?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간호학생 339명과 프리셉터 간호사 5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리셉터 역할중요도는 간호학생 평균(3.59)이 프리셉터 간호사 평균(3.34)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프리셉터 역할수행도에서는 간호학생의 평균(2.54)이 프리셉터 간호사의 평균(2.79)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프리셉터 역할수행도에 대한 지각정도는 중요도에 대한 지각정도보다 더 낮았다. 또한 프리셉터 역할중요도와 수행도는 오직 간호학생에게서만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학생 임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에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프리셉터 역할 모델링 및 프리셉터 역할수행도 향상의 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프리셉터의 어려움은? 한편 프리셉터는 프리셉터 역할과 학생평가자로서 준비 부족, 실습지도에 따른 업무 부담감, 역할의 복잡성 등의 심적 부담을 겪고 있고 역할수행의 촉진요인보다는 방해요인이 많아 실제 프리셉터 역할수행에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8][9][11][12].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리셉터쉽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간호 수행능력에 대한 효과 혹은 실습지도에 대한 만족도[1][3][5-7], 프리셉터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13], 역할 분석[8] 등이 있으나, 프리셉터 역할에 대한 중요도나 수행도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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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조자, 이원희, 김소선, 유혜라, 한신희, 김기연, 노영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임상 지도자 활용 모델(preceptorship model)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 제36권, 제4호, pp.100-109, 1997. 

  2. L. Bain, "Preceptorship: A Review of the Literature," J. of Advanced Nursing, Vol.24, No.1, pp.104-107, 1996. 

  3. 최공옥, 조현숙, 김정엽, 김병연, 장순자, "간호학생 임상실습 교육에서 실습 지도자 활용(preceptorship)의 교수 효율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제8권, 제1호, pp.73-84, 2002. 

  4. L. L. Davis and P. D. Barham, "Get the Most from Your Preceptorship Program," Nursing Outlook, Vol.37, No.4, pp.167-171, 1989. 

  5. 이원희, 김조자, 유혜라, 김기연, 권보은, 김상희, "임상교육의 임상지도자(Preceptor) 활용모델 적용효과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81-288, 1998. 

  6. 이점덕, 이정숙, "프리셉터쉽 적용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2권, 제3호, pp.434-443, 2006. 

  7. M. J. Ridley, H. K. Spence Laschinger, and D. Goldenberg, "The Effect of a Senior Preceptorship on the Adaptive Competencies of Community College Nursing Students," J. of Advanced Nursing, Vol.22, pp.58-65, 1995. 

  8. 허혜경, 최상순, 안양희, 임영미, 신윤희, 박소미, 김기연, 송희영, 김기경, "학생 임상실습지도자(Preceptor)의 역할수행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34권, 제5호, pp.859-868, 2004. 

  9. 이원희, 김소선, 한신희, 이소연, 김기연, "임상실습 교육개선을 위한 일 실습지도자 활용 모델(preceptorship model)의 적용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암센타, 재활센타, 중환자실 실습을 중심으로 -", 대한간호학회지, 제25권, 제3호, pp.581-596, 1995. 

  10. 윤윤선, 프리셉터간호사와 일반 간호사가 인지하는 프리셉터 역할 중요도와 수행도, 경북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석사학위논문, 2005. 

  11. K. T. Hautala, C. R. Saylor, and C, O'Leary-Kelly,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and Support in the Preceptor Role," J.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Vol.23, No.2, pp.64-70, 2007. 

  12. A. Lofmark and I. Thorell-Ekstrand, "Evaluation by Nurses and Students of a New Assessment Form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Scandinavian J. of Caring Sciences, Vol.14, No.2, pp.89-96, 2000. 

  13. 최정실, 양남영,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성격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차이",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49-356, 2011. 

  14. 윤경애, 프리셉터와 신규 간호사가 지각한 프리셉터 역할 수행도 및 역할 중요도 비교,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간호행정학 석사학위논문, 2001. 

  15. P. Sonthisombat, "Pharmacy Student and Preceptor Perceptions of Preceptor Teaching Behaviors," American J.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72, No.5, pp.1-7, 2008. 

  16. J. Drennan, "An Evaluation of the Role of the Clinical Placement Coordinator in Student Nurse Support in the Clinical Area," J. of Advanced Nursing, Vol.40, No.4, pp.475-483, 2002. 

  17. E. Hayes and C. Harrell, "On Being a Mentor to Nurse Practitioner Students: The Preceptor-Student Relationship," Nurse Practitioner Forum, Vol.5, No.4, pp.220-226, 1994. 

  18. R. J. McGregor, "A Precepted Experience for Senior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Vol.24, No.3, pp.13-16, 1999. 

  19. F. Spouse, "The Effective Mentor: A Model for Student-Centered Learning," Nursing Times, Vol.92, No.13, pp.32-35, 1996. 

  20. 정연숙, 학습대상에 따른 온라인튜터 역할의 중요도 및 수행도에 대한 인식 비교 : 중학생과 성인의 비교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원격교육공학 석사학위논문, 2006. 

  21. 박정원, 하나선,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정신간호학회지, 제12권, 제1호, pp.27-35, 2003. 

  22. 박지원, 김기숙, 방경숙, "일 병원 프리셉터의 학생 프리셉터쉽에 대한 인식 및 임상수행능력 준비도에 대한 간호학생과의 지각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13-221, 2010. 

  23. 최선주, "여성주류 사회 속의 남자간호대학생의 생활 체험", 질적연구, 제4권, 제1호, pp.52-62, 2003. 

  24. Z. L. Berge and M. P. Collins,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nd the Online Classroom: Higher education, Hampton Press, 1995. 

  25. 강경자, 김은만, 류세앙, "일 종합병원 간호사의 간호수행능력 영향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284-293, 2011. 

  26. 박승미, 권인각, "간호사의 임상 의사결정능력 영향 요인 - 비판적 사고 성향을 중심으로 -", 대한간호학회지, 제37권, 제6호, pp.863-871, 2007. 

  27. 김소인, 김정아, "간호단위문화와 간호업무수행,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3권, 제2호, pp.17-40, 1997. 

  28. 최혜란, 조동숙,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과정이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265-274, 2011. 

  29. 유은경, 종합병원 간호사가 인식하는 환자 교육 중요도와 수행도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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