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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라이더들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제품구매 결정요인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Recreation Specialization of Bicycle Riders and Purchase Decision Factors for Bicycle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413 - 426  

송강영 (동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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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전거 라이더들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제품구매 결정요인의 관계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거주 자전거 라이더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층화표집법을 이용하여 351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윈도우용 SPSS와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제품구매 결정요인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특히, 동호회 참가자와 비참가자들간의 차이가 가장 분명하게 나타났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일부 요인이 제품구매 결정요인의 일부 요인에 정(+)적,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서전문화가 제품구매 결정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방향도 정(+)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recreation specialization of bicycle riders and purchase decision factors for bicycle products. A total of 351 respondents were selected using the stratified sampling method. From the statistical analyses, two meaningful result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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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 라이더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제품구매 결정요인의 관계를 밝혀 자전거 용품 산업에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으며, 더 나아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이론 발전에 필요한 실증자료를 축적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 초창기에는 전문화를 측정할 때, 행동 중심의 단일차원으로 구성하였으나 이후 행동, 심리 두 개 차원의 전문화로 구성하던 시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인지, 행동, 정서의 세 개 차원으로 구성하여 변인을 측정하는 방식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9][27]. 본 연구는 과거의 단일차원에서 연구되어 한정된 정보만을 제공하던 한계에서 벗어나 인지, 행동, 정서의 3개 차원으로 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로 자전거 라이더들의 소비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 라이더들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제품구매 결정요인의 관계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거주 자전거 라이더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층화표집법을 이용하여 351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 라이더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제품구매 결정요인의 관계를 밝히는데 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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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에 여가학계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recreation specialization) 이론은 자전거 용품산업 현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일반인에서 전문가에 이르는 연속체로서, 여가활동 참가 시 사용되는 장비와 기술, 그리고 활동장소의 선호양상’[22] 혹은 ‘여가활동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그 활동에 참가하는지를 보여주는 과정’[31]으로 정의된다.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하여 이론적인 틀을 만들었던 Bryan[22]이 관심을 가졌던 것도 사람들이 지속적인 여가활동 참가를 통해 선호하는 장비와 기술, 그리고 활동하는 장소가 지속적으로 변화된다는 점이다.
레저용품의 소비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이들 연구는 주로 골프용품[2], 스키용품[14], 레저․스포츠 용품[1]에 국한되어 있다. 레저용품의 소비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선진국에서 유행하던 여가활동을 소득증대로 우리 국민들이 즐기기 시작하면서 해외에서 이미 명성을 얻은 유명 브랜드의 용품을 수입하느라 많은 외화가 낭비되고 있기 때문이다[12]. 이연주[12]는 이미 골프용품에서 무역수지 불균형이 크게 발생했던 점을 들면서 자전거 용품산업 관련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자전거 라이더들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제품구매 결정요인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제품구매 결정요인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특히, 동호회 참가자와 비참가자들간의 차이가 가장 분명하게 나타났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일부 요인이 제품구매 결정요인의 일부 요인에 정(+)적,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서전문화가 제품구매 결정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방향도 정(+)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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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김상대, 이준희, "가계소득에 따른 대학생의 레저?스포츠용품 구매요인",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제3호, pp.798-811, 2000. 

  2. 김성배, "골프용품 구매행동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4권, 제5호, pp.59-64, 2003. 

  3. 김이남, 직장인 MTB 동호회 참여경험이 여가만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대학원, 2008. 

  4. 김혁출, 남일호, "산악자전거(MTB)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6권, 제2호, pp.337-345, 2005. 

  5. 문화체육관광부, 2008여가백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 

  6. 윤영선, 박동규, 양재혁, "수상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전문화수준, 위험지각 및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1권, 제3호, pp.63-74, 2007. 

  7. 이광수, "모험스포츠 참여자의 전문화와 환경태도와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5권, pp.657-664, 2005. 

  8. 이문진,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척도 개발: 야외 레크리에이션 참가자를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1. 

  9. 이문진, 이연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동향: 성과와 과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403-413, 2010. 

  10. 이수동,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차도에 안전한 자전거 전용도로 만들기", 지방행정, 제57권, pp.107-129, 2008. 

  11. 이승철, "스포츠센터 소비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스포츠센터에 대한 태도,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2호, pp.237-244, 2003. 

  12. 이연주, "여가용품 무역수지 목록개발 및 수지산출: 스포츠 및 아웃도어 여가용품", 한국체육학회지, 제49권, 제2호, pp.307-317, 2010. 

  13. 이진형, "레크리에이션 전문화(Recreational Specialization) 연구: 미국의 연구 동향과 국내 연구방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8권, pp.67-78, 2005. 

  14. 이창민, 최택진, 김성훈, 이병관, 심재영, "스포츠 소비자의 스키용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0권, pp.465-475, 2003. 

  15. 정명희, 김남조, "모험성 레크리에이션에서의 통제소재와 전문화 및 위험지각의 관계: 스쿠버다이버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0권, 제4호, pp.27-46, 2006. 

  16. 정희중, 윤양진, "산악자전거 동호인의 참여정도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6호, pp.159-172, 2008. 

  17. 주영환, "스키관광객 이용경력에 따른 스키리조트의 질적 규범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17권, pp.171-188, 2002. 

  18. 최라윤, 전은경, 유화숙, "대학생의 기능성 소재에 대한 지식과 기대수준에 따른 행동 의도의 차이",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1권, 제2호, pp.262-270, 2007. 

  19. 추정엽, "우리나라 자전거산업의 기술혁신 현황과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8권, 제1호, pp.329-342, 2007. 

  20. 황선환, 원도연,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따른 스키리조트 선택요인 분석", 체육과학연구, 제19권, 제3호, pp.96-105, 2008. 

  21. 황호영, "자전거 전용도로의 이용 만족 사례 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9권, 제1호, pp.105-111, 2004. 

  22. H. Bryan, "Leisure value systems and recreational specialization and place attachment: An exploratory study," Leisure Sciences, Vol.22, pp.233-257, 1977. 

  23. D. A.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pp.347-356, 1997. 

  24. D. R. Williams and M. G. Huffman, "Recreation specialization as a factor in backcountry trail choice," In R. Lucas (ed.), Proceedings of the national wilderness research conference: Current research(Gen. Tech. Rep. INT-212, pp.339-344), Intermountain Research Station, 1986. 

  25. G. Foxall, R. Goldsmith, and S. Brown, Consumer psychology for marketing(2nd ed.), International Thomoson Business Press, 1998. 

  26. J. L. Zaichkowsky,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2, December, pp.341-352, 1985. 

  27. K. L. Keller, "Building customers-based brand eguity," Marketing Management, Vol.10, No.2, pp.15-19, 2001. 

  28. J. Lee and D. Scott, "Measuring birding specialization: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Leisure Sciences, Vol.26, pp.245-260, 2004. 

  29. R. Schreyer and J. T. Bealieu, "Attribute preferences for wildland recreation setting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8, No.4, pp.212-224, 1986. 

  30. S. Shim, N. J. Morris, and G. A. Morgan, "Attitudes toward imported and domestic apparel among college students: The fishbein model and external variabl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Vol.7, No.4, pp.8-18, 1989. 

  31. D. Scott and C. S. Shafer, "Recreational specialization: A critical look at the construc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3, No.3, pp.319-34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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