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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여가유능감과 여가몰입, 여가만족도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Leisure Competence, Leisure Flow, and Leisur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Leisure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425 - 433  

송강영 (동서대학교) ,  임영삼 (중원대학교) ,  안병욱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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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이 여가활동 참여 시 여가유능감, 여가 몰입 및 여가만족도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인천, 경기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총 360부의 설문지 중 연구 자료로 부적절한 52부를 제외한 308부가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통계패키지 SPSS 15.0과 AMOS 7.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였다. 대학생이 여가활동 참여 시 여가유능감, 여가몰입, 여가만족도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여가유능감은 여가몰입에 영향을 미치다. 둘째, 여가유능감은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여가몰입은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leisure competence, leisure flow, and leisur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leisure activity. The subjects were selected by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 They were composed of 308 students wh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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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이 여가활동 참여 시 여가몰입, 여가만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여가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대학생에게 여가시간을 보다 창의적이고,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여가산업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함과 동시에 인간행동심리 분석에 있어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이 여가활동 참여 시 여가몰입, 여가만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여가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대학생에게 여가시간을 보다 창의적이고,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여가산업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함과 동시에 인간행동심리 분석에 있어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여가활동 참여에 따른 여가유능감과 여가 몰입, 여가만족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여가시간의 증대와 다양한 여가활동에 선택, 참여 또는 전이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관점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여가활동참여 시 대학생 개개인이 인지하고 있는 유능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여가몰입과 여가만족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그럼 여가유능감과 여가몰입, 여가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여가유능감이란 개인이 여가활동에서 발휘할 수 있다고 느끼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가활동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38]. 즉, 인간은 자신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자기 생활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사건들을 스스로 통제하고자 한다. 이러한 통제력을 통해서 자발적으로 여가활동에 참가하는 과정에서 유능감을 지각하게 되고, 이러한 지각수준을 반복하게 되면 내재적 동기가 발현되어 다른 형태의 여가유능감으로 전이된다고 하였다[14].

가설 설정

  • 첫째,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은 여가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은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대학생의 여가몰입은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은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대학생의 여가몰입은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은 여가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은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 첫째,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은 여가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대학생의 여가유능감은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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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대학생활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대학생활의 특징은 고등학교 졸업 후 급격히 늘어난 여가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여가시간을 건전하고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등기관에서 체계적인 여가 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대학은 어떤 목적을 추구하는가? 대학은 올바른 사회인을 양성하는 조직으로서, 상생적인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한다. 첫째는 교양을 쌓는 것이며, 둘째는 전문성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는 유능한 전문 인력과 훌륭한 교양인의 양성을 의미한다[26].
여가란 무엇인가? 여가는 개인의 생활수준이나 복지수준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지표로 사용되며 여가를 통해 개인은 다양한 긍정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으며 가장 궁극적인 성과는 여가활동이 행복감, 즉 만족감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현재와 미래는 물론 인간의 생활에서 주된 관심사는 개인의 행복이며, 질 높은 삶의 의미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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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1. 강현희, 김선희, "댄스스포츠참가 직장여성의 여가유능감과 직무 만족간에 신체적 효능감의 중재 효과모형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0, No.2, pp.887-902, 2010. 

  2. 구창모, 안병욱, "청소년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여가활동 참여 동기, 제약요인 및 몰입경험 간의 관계 모형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Vol.43, No.4. pp.83-95, 2009. 

  3. 김덕진, "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유형과 활동만족, 활동제약 및 대학생활만족간의 관계", 제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 김백윤, 최덕환, 박래영,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여가인식, 여가유능감, 여가지속 및 삶의 질에 관한 구조적 관계",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 Vol.34, No.1, pp.47-56, 2010. 

  5. 김영재, "한국형 여가만족척도의 다집단 분석과 잠재평균", 한국체육학회지, Vol.48, No.5, pp.25-264, 2009. 

  6. 김영호, "한국형 레저 진단도구의 척도 개발",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7. 김송희, "여가활동참여자의 여가유능감, 여가경험 및 몰입경험과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2, No.3, pp.257-265, 2008. 

  8. 김지영, "도시 근로자의 여가 몰입과 여가 만족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9. 남인수, 남경환, 김종철, "남자대학생의 여가 참여 동기가 여가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3, No.2, pp.27-38, 2009. 

  10. 박명국, 김경렬, 오근희,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참여정도에 따른 운동 몰입과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No.3, pp.83-93, 2010. 

  11. 박래영, 김백윤, 이예승, "댄스스포츠 동호인들의 참여동기, 여가유능감 및 여가활동 후 행동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3, No.4, pp.77-87, 2009. 

  12. 박희배, 김지태, 조남흥, "해양스포츠 참여 대학생의 재미요인과 여가만족 및 지속의도와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No.3, pp.257-268, 2010. 

  13. 배병렬,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서울: 도서출판 청람, 2005. 

  14. 심은미, "아동의 유능감지각이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15. 안병욱, "패러글라이딩 참가자의 여가유능감과 여가제약의 관계 분석",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6. 안병욱, 여인성, 조원득, "골프연습장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 몰입의 관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Vol.47, No.2, pp.327-335, 2008. 

  17. 안병욱, "한국 성인의 여가만족 측정도구 개발",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8. 안병욱, 여인성, 구창모, "여가활동 참여자의 여가만족 유형에 대한 Q 방법론적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Vol.49, No.3, pp.103-113, 2010. 

  19. 안병욱, 조원득, 이세중, 임영삼, 김준성, "골프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동 참여 동기, 몰입경험, 생활만족간의 관계 모형 검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No.1, pp.7-17, 2010. 

  20. 엄진종, "생활체육 동호인의 여가만족도와 생활 만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9, pp.851-864, 2010. 

  21. 윤상문, 이진, 문태영, "생활체육참가자의 여가유능감과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Vol.16, No.2, pp.377-392, 2003. 

  22. 이광수, 김관진,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 동기와 라이프스타일이 여가만족, 여가몰입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No.2, pp.59-70, 2010. 

  23. 이성철, "노인의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24. 이학식, 김영, "SPSS 10.0 매뉴얼", 학지사, 2004. 

  25. 최성범, 최종인, "대학생의 동아리활동 참여유형과 여가정체성 및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3, No.1, pp.41-51, 2009. 

  26. 최의창, "미래의 대학체육-인문적 체육을 향하여-", 한국체육학회보, Vol.78, pp.6-12, 2001. 

  27. 하선우, "대학생 여가활동참여자의 여가동기, 여가활동 관여도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49, No.2, pp.331-342, 2010. 

  28.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Vol.19, pp.161-177, 2000. 

  29.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이론과 응용. 연세대학교 고급연구방법론 워크샵 교재, 2007. 

  30. J. G. Beard and M. G. Ragheb, "Measuring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2, No.1, pp.20-33, 1980. 

  31. P. M. Bentler and D. G. Bonett, Sin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 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Vol.88, pp.588-606, 1980. 

  32. P. M. Bentler,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e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Vol.107, pp.238-246, 1990. 

  33. E. Camines and J. McIver, Analyzing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alysis of covaria nce Structures, In G. bohrnstedt and E. Borgatt (Eds.), Social Measurement: Current Issues, Beverly Hills, Calif.: Sage, 1981. 

  34. L. L .Callwell, E. A. Smith, and E.Weissinger, "Development of a leisure experience battery for adolescents: parsimony, st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4, No.4, pp.361-376,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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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S. A. Jackson and H. W. Mars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Vol.18, pp.17-35, 1996. 

  41. M. F. Lillian, F. G. Alison, and D. Justine, "Role of motivation, self-efficacy and parent support in adolescent structured leisure activity participation,"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Vol.61, No.3, pp.175-182, 2009. 

  42. J. F. Murphy, "Concepts of Leisure(2nd),"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81. 

  43. C. Riddick, "Leisure satisfaction determinants of older males and females," Leisure Science, Vol.7, pp.47-63, 1985. 

  44. J. H. Steiger and J. M. Lind, Statistically based tests for the number of common facto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Psyhometric Society, Iowa City, I.A, 1990. 

  45. P. A. Witt and G. W. Ellis, "The Leisure Diagnostic Battery: Users Manual," Venture Publishing, Inc,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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