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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510 - 516
Recently, along with mechanization, automation, modernization of industry, because of decrease in the conventional job that provide labor and receive wages, the industrial society that require production workers have become overcrowded. accordingly, the unemployeds are increasing. in the future,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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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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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미술교육과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첫째,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미술교과의 비중과 중요성이 크게 줄어들었다. 미술교과 편성은 음악교과와 함께 예술 교과군으로 통합하여 중학교는 공통교육과정, 고등학교는 선택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다[17].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예술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음악, 미술, 무용, 문예, 창작, 연극, 영화, 사진 등의 분야를 예술 교과군에 포함시켰으며,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예술 교과군에 음악과 미술을 포함시키고 있다[21]. 이러한 점은 예술 속에 미술을 포함한 것으로 교육활동, 교과간 통합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미술교과 고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약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둘째, 수업시수를 최소 필수 시간이 아닌 기준 수업 시수로 배당하였고, 집중이수제와 증·감축 운영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위원회와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에 자율 운영권으로 20%내에서 증감이 가능하게 편성하였다. 이로 인해 학교간 경쟁과 학부모들의 편중된 요구로 입시 위주의 주지과목으에 많은 시간이 편성되고 미술교과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줄어들 것가 능성이 매우 커졌다. 현재 학교미술교육의 문제점은 표준 학력인 시험 위주에 치중하고 비표준 학력인 창의력, 판단력의 과소 생산과[15] 미술교과목이 주지교과목에 비해 중요하지 않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인적자원 형성 왜곡을 가져 온다. 주 5일 수업제로 수업 일수가 줄어들어 미술교과는 인문사회, 수리과학, 외국어, 체육, 예술, 교양 과외활동으로 계열화하여 학교 재량으로 운영하게 되면 더욱 도외시 된다. 2012년 1월말 전북도내 중·고등학교의 미술교과 편성 운영을 조사 한 결과 중학교의 90.4%(188개 학교)가 2학기제를 운영하고 그것도 한 학년에 집중돼 있으며, 고등학교는 53%(70개 학교)가 1학기제를, 23.8%(49개 학교)가 2학기제를 편성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나 미술 교과목이 타교과에 비해 집중이수제 폐해가 매우 심각하게 나타났다[19]. 셋째, 2009년부터 미술을 포함한 예술과목의 평가는 우수, 보통, 미흡의 3등급 평가와 서술형 평가를 도입하여 입시부담 경감 개선의 일환으로 학년석차가 표시되지 않고 내신에도 반영되지 않는 ‘필요 없는 과목’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커졌다[11]. 현행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실상은 산업시대의 요구 정신인 수학적, 과학적, 사회적 사고 중심의 성과를 나타내는 교과에 집중되어 있다.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도 주지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교과로 기초학력 미달을 확인하며 이를 근거로 학교간, 지역간 비교가 되어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대학입학 시험에서도 예술교과목에 대한 평가를 제외시켜 더욱 더 교육풍토에서 입시에 필요 없는 과목은 배울 필요 없다는 사회적 인식을 두텁게 하고 있다. 넷째, 그리기 위주의 미술시간 운영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술은 어렵고, 잘 모르고, 특정한 사람만 한다는 미술에 대한 편협한 사고를 일반적으로 갖고 있다는 것이다. 어린이 문화에서 청소년 문화로, 청소년 문화가 성인과 사회문화로 확대 발전해 미술의 생활화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은 미술교과의 중요성 인식을 약화시키고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시간 때우기 수업으로 연결되고 있다. | |
학교교육과정을 통해 다루어지는 예술의 여러 분야중 미술은 무엇인가요? | 학교교육과정을 통해 다루어지는 예술의 여러 분야중 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시각이미지를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여,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며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여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 창조 발전에 공헌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20].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미적 감수성과 직관으로 대상을 이해하고 시각적 조형물이 가진 아름다움을 느끼며 누릴 수 있는 심미적 태도와 표현력, 상상력, 창의성, 사고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 |
미술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미적 감수성과 직관으로 대상을 이해하고 시각적 조형물이 가진 아름다움을 느끼며 누릴 수 있는 심미적 태도와 표현력, 상상력, 창의성, 사고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즉 미술교과의 목표는 미술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미적 감수성, 창의적 표현능력, 비평능력, 미술 문화의 향유 능력과 태도 등 핵심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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