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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810 - 822
양심영 (숭의여자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이지영 (숭의여자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이주연 (세계사이버대학교 아동보육학과)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regard of the impacts of stress-coping styles on depression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a nutshell, the finding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tress-coping styles of children from multi-c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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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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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으로부터 받는 사랑, 관심, 이해, 도움 등의 긍정적인 자원인 사회적지지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 또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관계를 통해 개인의 신체적, 물질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하며, 개인이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 존경과 존중을 받고 있다는 것, 의사소통과 상호책임의 조직망 속의 일원이라는 것을 믿도록 이끄는 정보 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으로 정의된다[30]. 사회적 지지는 사회적 지지원과 지지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지지원은 누구로부터 제공받는가에 대한 것으로 지지의 절대적인 양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31], 그러한 제공자를 가족, 교사, 또래로 제시하였다[32]. 학령기 아동들의 경우 학교에서의 생활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가족이외의 학교현장에서 교사와 또래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지가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 |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 중 능동적 대처양식이란 무엇인가요? |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대처양식이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이 행하는 노력으로[18][19] 스트레스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성장의 촉진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은 능동적 대처, 수동적 대처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능동적 대처는 자아개념이 강력하게 작용하여 모든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고 외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성취와 독립을 추구하려는 행동을 의미하고, 수동적 대처는 외적 환경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며 외적 조건과 상황에 순응 또는 타협하거나 남의 도움을 받아 자기의 일을 해결하려 하여 성취동기와 자율성이 발휘되기 어려운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Moos와 Billing[17]의 연구결과 개인이 반복적으로 통제 불가능한 상태에 놓이는 사람은 무기력감을 경험하며 수동적인 대처행동이 증가되어 결국 사기저하와 우울상태에 이른다고 보고하였다. | |
스트레스 대처양식이란 무엇인가요? |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대처양식이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이 행하는 노력으로[18][19] 스트레스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성장의 촉진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은 능동적 대처, 수동적 대처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능동적 대처는 자아개념이 강력하게 작용하여 모든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고 외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성취와 독립을 추구하려는 행동을 의미하고, 수동적 대처는 외적 환경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며 외적 조건과 상황에 순응 또는 타협하거나 남의 도움을 받아 자기의 일을 해결하려 하여 성취동기와 자율성이 발휘되기 어려운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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