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Stress-coping Styles on Depression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810 - 822  

양심영 (숭의여자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이지영 (숭의여자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이주연 (세계사이버대학교 아동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인천의 다문화가정 아동 총 1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우울은 부적관계, 사회적 지지와 우울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소극적 스트레스 대처,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양식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의 우울정서, 행동장애, 흥미상실, 자기비하, 신체적 증상 수준은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우울과의 관계를 부분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 지지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우울에는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또래 지지가 상호작용하여 매개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우울과의 관계를 부분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regard of the impacts of stress-coping styles on depression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a nutshell, the finding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tress-coping styles of children from multi-c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단일문화 가정의 아동에 비해 다양한 스트레스원을 내포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부정적 정신건강인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교사와 또래의 지지가 매개역할 관계를 규명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초등학생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심리적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교사와 또래의 지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또한 부모와의 관계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인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생태체계적 접근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의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요인을 실질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겠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인천의 다문화가정 아동 총 1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인 또래와 교사의의 지지가 어떠한 영향을 하는지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 관계에서 아동의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아동이 경우 가족에서 가져야 되는 안정감, 지지감 등의 긍정적인 경험보다는 언어와 문화의 차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으며[11][12], 선행연구 검토 결과 아동의 스트레스는 우울성향으로 연결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령기 아동에게 중요한 요인인 사회적 환경인 교사와 또래와의 지지가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우울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변수들을 측정하고자 사용한 척도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단일문화 가정의 아동에 비해 다양한 스트레스원을 내포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부정적 정신건강인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교사와 또래의 지지가 매개역할 관계를 규명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초등학생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심리적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교사와 또래의 지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인으로부터 받는 사랑, 관심, 이해, 도움 등의 긍정적인 자원인 사회적지지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또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관계를 통해 개인의 신체적, 물질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하며, 개인이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 존경과 존중을 받고 있다는 것, 의사소통과 상호책임의 조직망 속의 일원이라는 것을 믿도록 이끄는 정보 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으로 정의된다[30]. 사회적 지지는 사회적 지지원과 지지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지지원은 누구로부터 제공받는가에 대한 것으로 지지의 절대적인 양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31], 그러한 제공자를 가족, 교사, 또래로 제시하였다[32]. 학령기 아동들의 경우 학교에서의 생활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가족이외의 학교현장에서 교사와 또래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지가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 중 능동적 대처양식이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대처양식이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이 행하는 노력으로[18][19] 스트레스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성장의 촉진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은 능동적 대처, 수동적 대처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능동적 대처는 자아개념이 강력하게 작용하여 모든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고 외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성취와 독립을 추구하려는 행동을 의미하고, 수동적 대처는 외적 환경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며 외적 조건과 상황에 순응 또는 타협하거나 남의 도움을 받아 자기의 일을 해결하려 하여 성취동기와 자율성이 발휘되기 어려운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Moos와 Billing[17]의 연구결과 개인이 반복적으로 통제 불가능한 상태에 놓이는 사람은 무기력감을 경험하며 수동적인 대처행동이 증가되어 결국 사기저하와 우울상태에 이른다고 보고하였다.
스트레스 대처양식이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대처양식이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이 행하는 노력으로[18][19] 스트레스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성장의 촉진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은 능동적 대처, 수동적 대처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능동적 대처는 자아개념이 강력하게 작용하여 모든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고 외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성취와 독립을 추구하려는 행동을 의미하고, 수동적 대처는 외적 환경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며 외적 조건과 상황에 순응 또는 타협하거나 남의 도움을 받아 자기의 일을 해결하려 하여 성취동기와 자율성이 발휘되기 어려운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행정안전부, 2010년 외국계주민 현황조사, 행정안전부, 2010. 

  2. 서현, 이승은,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25-47, 2007. 

  3. 설동훈, 이혜경, 조성남, 결혼이민자 가족실태 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2006. 

  4. 오성배,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3호, p.61-83, 2005. 

  5. 김승권, 2009년 전국 다문화가족실태 조사 연구, 보건복지가족부?법무부?여성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6. 안효자, "일개 시 농어촌 다문화가족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7권, 제4호, pp.383-391, 2008. 

  7. 안효자, 조성식, 조원탁, "일본인 어머니를 둔 다문화가족 중.고등학생의 일본 관련 역사교육 경험", 한국지역사회학회, 제19권, 제3호, pp.47-75, 2011. 

  8.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 사회복지의 선진화를 위한 사회서비스 정책의 성과와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8. 

  9. 정문자, 박진아, "불안장애 유아의 기질과 역기능적 정서조절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재효과",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19권, 제2호, pp.273-295, 2007. 

  10. 오성배, "코시안(Kosian)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3호, pp.61-83, 2005. 

  11. 김교정, 정규석, "다문화청소년 성장환경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273-285, 2008. 

  12. G. Liu, G. W. Ladd, R. Menia, and A. Padilla,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Vol.67, No.3, pp.1103-1108, 2011. 

  13. 이옥주,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 양식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제17권, 제3호, pp.77-85, 2003. 

  14. R. T. Rowlison and R. D. Felner, "Major life events, hassles and adaptation in adolescence: Confounding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and adjustment revisited," Journal Personal SocPsychol, Vol.55, No.3, pp.432-444, 1988. 

  15. 박희석, 오상우, 손정락,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역기능적 태도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임상, 제12권, 제2호, pp.179-196, 1993. 

  16. H. Band and D. H. Weisz, "Parent adolescent communication and the circumplex model," Child Development, Vol.56, pp.438-447, 1988. 

  17. R. H. Moos and A. G. Billing,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b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6, pp.877-891, 1984. 

  18. R. S. Lazarus, "An analysis coping a middle-aged community,"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21, No.9, pp.219-239, 1981. 

  19. M. Billings, "Primary prevention during school transition : Social support and environment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20, pp.277-290, 1981. 

  20. C. Holahan and R. H. Moos, "Life stressors, resistance factors, and psychological health: An extension of the stress-resistance paradig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8, pp.909-917, 1985. 

  21. 김정희, 이장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행동과학 연구, 제7권, pp.127-138, 1985. 

  22. 임인순, 중학생의 생활스트레스 경험과 대처방식이 우울, 무망감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윤지혜, 낙관성이 우울과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와 대처양식을 매개변인으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4. Y. J. Lee, "The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suicidal ideators for children : Problem behaviors, selfesteem, social skill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5, No.1, pp.163-175, 2004. 

  25. 김미한, "명상 캠프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의 우울, 불안,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38-348, 2012. 

  26. A. Mazza, "Effect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well-being:Theoretical overview and empirical updat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16, pp.201-228, 2008. 

  27. K. Rao, C. Booth, L. Rose-Krasnor, and R. Mills, Social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 A conceptual and empirical analysis. In S. Shulman(Ed.), Human development: Vol.7, Close relationships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pp.63-94).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995. 

  28. 이주연, 정현희, "인지상태와 아동의 우울불안간의 관계", 인지행동치료, 제9권, 제2호, pp.49-63, 2010. 

  29. 문은식,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제26권, 제1호, pp.147-162, 2005. 

  30. S. Cobb,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Vol.38, No.5, pp.300-404, 1976. 

  31. P. A. Thoits, "Multiple identit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 a refor-mation and test of the social isolation hypothesis," American Sociogical Re-view, Vol.48, pp.174-187, 1983. 

  32. E. F. Dubow and D. G. Ulman,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18, pp.52-64, 1989. 

  33. 고유미,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외국인 어머니 가정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4. 박은혜,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5. 서정혜,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6. 이영주, 다문화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37. 전푸르나,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비교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8. 홍정미,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39. R. S. Lazarus and S. Folkman,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A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 No.1, pp.150-170, 1985. 

  40. 김정희,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7. 

  41. M. Kovacs, "Ration Scales to assess depression in school-aged childrenm," Acta Paedapsychiatrica, Vol.45, pp.112-126, 1981. 

  42. 조수철, 이영식, "한국형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Vol.29, No.4, pp.943-955, 1990. 

  43. 김명숙,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4. R. M. Baron and D. A. Kenney, "The moder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45. J. Cohen and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ing, 1988. 

  46. 김남희, 청소년의 영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47. 김혜정, 낙관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48. 최덕희, 청소년의 학교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 대처의 통제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49. 안은미,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0. 이지애,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관한 비교연구 :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51. 정윤정, 결혼이민자 가정의 특성과 아동들의 학교적응,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2. 정현영,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여성과 한국남성의 이중문화가정자녀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3. 이지영, 이주연,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아동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 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시아아동복지연구, 제10권, 제2호,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