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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C를 이용한 품질특성의 중요도 결정
Determining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Using ASC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4, 2012년, pp.589 - 598  

장흥엽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  송해근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박영택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Determination of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is very important to integrate the Kano model with QFD. A new method to determine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is proposed. Methods: ASC(Average Satisfaction Coefficient) is proposed in order to determine the impo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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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7, 384)은 이를 정규화한 Max(SI/ΣSI, DI/ΣDI)를 중요도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품질특성의 중요도는 충족시 고객만족이 얼마나 증가하는가를 나타내는 만족계수(SI)와 불충족시 고객만족이 얼마나 줄어드는가를 나타내는 불만족계수(DI) 모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SI와 DI의 평균인 ASC(Average Satisfaction Coefficient)를 품질특성의 중요도 값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ASC(average satisfaction coefficient)를 이용한 중요도 결정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Saaty, 1977)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에 의한 중요도 평가와 고객이 느끼는 직접 중요도와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Kano 모델의 품질특성별 중요도에 대한 실증연구를 위해 TV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품질 유형별 M > O > A > I 평가규칙 및 가중치 결정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품질특성별 중요도 결정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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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Tomas Saaty(1977; 1980)에 의해 개발된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방법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는 복잡한 사회 현상을 계층적으로 분해한 구조화된 모형을 이용해 대안들의 상대적 중요도(또는 선호도)를 나타낼 수 있는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AHP는 우선 TV 세트의 고객만족과 같은 최종 목적을 최상위층으로 하고 그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즉, 품질특성들을 하위 계층으로 하는 의사결정 계층을 설정한 후 해당 특성들 간의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로 이루어진다(Saaty, 1977). 만약 어떤 응답자가 몇 개의 품질특성에 대한 쌍대비교를 수행 하는 경우, QA-1이 QA-2보다 중요(5점)하고 QA-1보다 QA-3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9점)고 답변한다면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품질특성에 역수를 취하여 [Fig 1]과 같은 대각성분이 1인 역수대칭행렬(reciprocal symmetric matrix)을 구성할 수 있다.
AHP란? Tomas Saaty(1977; 1980)에 의해 개발된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방법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는 복잡한 사회 현상을 계층적으로 분해한 구조화된 모형을 이용해 대안들의 상대적 중요도(또는 선호도)를 나타낼 수 있는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AHP는 우선 TV 세트의 고객만족과 같은 최종 목적을 최상위층으로 하고 그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즉, 품질특성들을 하위 계층으로 하는 의사결정 계층을 설정한 후 해당 특성들 간의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로 이루어진다(Saaty, 1977).
Kano 모델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Berger et al는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Kano 모델(1984)은 설문 조사 결과에서 품질특성별로 5가지 품질 유형 중 가장 많은 응답을 얻은 한 가지 유형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은 설문 응답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이 활용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Berger et al.(1993, 18)은 개인별 설문응답 분류 결과를 이용하여 해당 품질요소가 충족시 고객만족 또는 불 충족시 고객불만족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를 나타내는 고객만족 계수(CSC: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를 도입하였다. 고객만족계수는 만족계수(SI: satisfaction index)와 불만족계수(DI: dissatisfaction index)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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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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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Yoon, J. W., and Lee, H. Y. 2009. "An empirical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ano and Improved Kano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7: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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